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1-4) 생활중심 교육과정(생활적응 교육과정)

by 대군장 2022. 5. 20.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4) 생활중심 교육과정(생활적응 교육과정)

-------------------------------

<생활중심 교육과정>

* 정의

// (1) 실제적 문제해결과 생활경험을

// 강조하는 교육과정이다.

// 학교교육을 실생활과 연결시켜

// 생활에 적응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 (2)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 형식도야설에 대한 반발로 등장하였으며,

//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계승한 교육과정이다.

 

// (3) 교육을 통해 아동을 유능한 생활인으로

// 길러내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 특징

// (1) 사회적응 및 사회적 효율성 추구

→ 교육을 통한 사회적응과

→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한다.

→ 사회에서 유익한 일을 할 수 있도록

→ 준비시키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 (2) 생활장면 분석을 통한 교육내용 선정

→ 아동에게 친숙한 실제 생활장면과

→ 생활영역을 분석하여

→ 실생활에 유용한 교육목표를 제시하고,

→ 교육내용을 선정한다.

 

// (3) 아동의 흥미와 필요 고려

→ 아동의 흥미와 필요를 토대로

→ 교육과정을 조직한다.

→ 예를 들어 아동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경험,

→ 가장 흥미있는 것, 쉽고 구체적인 것 등을

→ 교육과정 조직에 반영한다.

 

// (4) 자아실현, 대인관계, 책임감 등 강조

→ 아동의 자아실현,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 대인관계, 공공적 책임감 등

→ 민주사회에서 필요한 것을

→ 교육과정 조직에 반영한다.

→ 즉, 교육을

→ 성인생활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이해한다.

 

 

* 교육적 입장

// (1) 학생들의 다양한 필요와 욕구를

// 채워주기 위한 교육적 경험으로 구성된

//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 (2) 국가 차원에서의 노력뿐만 아니라,

// 지역 차원에서도

//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들을

//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 (3) 가정, 건강, 시민생활과 관련된

// 모든 사회적 기능성 경험들이

// 학교에 제공되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