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7) 인간중심 교육과정(인본주의 교육과정)
-------------------------------
<인간중심 교육과정>
* 정의
// (1)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 전인교육과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 교육과정이다.
// (2) 공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더한
// 교육과정의 총체를 의미하는
// 넓은 개념의 교육과정이다.
* 특징
// (1) 전인교육 강조
→ 인지, 정의, 신체의 균형있는 성장을 추구하는
→ 전인교육을 강조한다.
→ 전인적 인간 양성을 위한
→ 교육의 인간화를 강조한다.
// (2) 자아실현을 돕는 것
→ 아동의 전인적 능력을 계발하여,
→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 교육의 목적으로 내세운다.
// (3) 인간주의적 교사 요구
→ 교육을 동등한 인격체 간의
→ '만남과 대화'로 보기 때문에,
→ 학생을 배려할 수 있는
→ 인간주의적인 교사를 가장 필요로 한다.
// (4) 공감적 이해 중시
→ 교사(부모)와 학습자(아동) 간의 관계에서
→ 서로 존중하고, 수용하며,
→ 공감적 이해를 하는 것을 중시한다.
// (5)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 아동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 모든 경험을 중시한다.
→ 이에따라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한다.
→ 경우에 따라서는
→ 공식적 교육과정보다
→ 잠재적 교육과정을 더 중시한다.
// (6) 준거지향평가 지향
→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중시하기 때문에
→ 다른학생과 비교하는 규준지향평가를 지양하고,
→ 준거지향평가를 지향한다.
// (7) 통합 교육과정 중시
→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 모두 포괄하는 교육과정을 중시한다.
* 장점
// (1) 조화로운 인간으로 성장
→ 전인교육을 통해 학습자를
→ 조화로운 인간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 즉 인간의 성장가능성을
→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다.
// (2) 자기계발을 통한 자기성장
→ 자아실현을 강조하기 때문에
→ 학생은 개인의 재능을 찾아내
→ 그것을 발휘하고 계발할 수 있다.
→ 이 과정에서 학습자의 개별적인 자기성장을
→ 촉진할 수 있다.
// (3) 건전한 가치관 형성
→ 교사로부터 존중받는 과정에서
→ 학생은 타인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 학습자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 도움을 준다.
* 단점
// (1) 교육성과의 객관적 측정 어려움
→ 단기간 내에 교육목표 달성이 어렵고
→ 교육성과의 객관적 측정이 어렵다.
→ 전인교육을 중시하므로
→ 학습의 경제성이 낮다.
// (2) 교육환경의 개선이 선행되어야 함
→ 자유로운 환경을 조성하고,
→ 교사와 학생간의 역동적인 인간관계가
→ 유지되지 않으면
→ 교육성과를 달성하기 어렵다.
→ 학교교육에서 지나치게 경쟁과 비교를 하는
→ 관행들이 고쳐지지 않으면
→ 교육의 인간화를 실현하기 어렵다.
// (3) 주지교과의 중요성 무시
→ 주지교과의 중요성이 무시되고,
→ 그 난이도가 하향조정 될 수 있다.
→ 인지적 교과에 비해
→ 정의적, 심미적 교과를
→ 지나치게 강조하는 문제가 있다.
'교육학 > 뚜벅뚜벅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2절 / 1-9) 역량중심 교육과정 (0) | 2022.05.30 |
---|---|
1장2절 / 1-8) 통합교육과정 (0) | 2022.05.30 |
1장2절 / 1-6)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0) | 2022.05.21 |
1장2절 / 1-5) 학문중심 교육과정 (0) | 2022.05.20 |
1장2절 / 1-4) 생활중심 교육과정(생활적응 교육과정) (0) | 2022.05.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