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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1-8) 통합교육과정

by 대군장 2022. 5. 30.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8) 통합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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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 (1) 교과 영역에 관계없이

// 학생의 관심, 흥미, 주제 등을 중심으로

// 일정한 기준에 따라

// 학습내용을 통합하여 조직하는 교육과정

 

// (2) 통합교육과정의 조직형태의 예로는

//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광역형(주제중심 통합)

//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생성형(욕구중심 통합)

// 중핵형(이원적통합) 등이 있다.

 

// (3) 통합교육과정이 반영되는 교육정책으로는

// 2018년도부터 도입되는

// 문이과 통합교육과정이 있으며,

// 최근 강조되는 스팀교육(STEAM)이 있다.

 

 

* 특징

// (1) 지식의 분절화 방지

→ 지식의 통합을 강조하기 때문에

→ 통합교육을 통해

→ 지식의 분절화를 방지할 수 있다.

 

// (2) 지식의 기본원리 이해

→ 교과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 지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 학습의 목적으로 한다.

 

// (3) 학생의 심리발달을 고려한 교육

→ 학생들의 심리적 발달을 고려한

→ 교육과정의 조직과 수업을 강조한다.

 

// (4) 전인격적 성장에 관심

→ 학생들이 지성, 감정, 의지를

→ 균형있게 갖추는

→ 전인격적 성장에 관심을 갖는다.

 

// (5)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통합교육은 학생의 관심과 흥미에 기초하기 때문에

→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한다.

 

 

 

* 스팀교육(융합인재교육)

// (1) 스팀교육이란

→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

 

// (2) STEAM이란

→ 과학(S), 기술(T), 공학(E), 인문예술(A), 수학(M)의

→ 머리글자를 합쳐 만든 용어로,

→ 과학기술에 인문예술을 통합한 교육방식이다.

→ 융합형 인재양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 스팀교육을 '융합인재교육'이라고 한다.

 

* 유형

→ 드레이크는 학문이 연결되는 방식 또는

→ 통합의 정도에 따라 유형을 구분하였다.

 

// (1) 다학문적 통합

→ ① 각 학문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 하나의 주제를

→ 여러 학문(교과)의 관점에서

→ 다양하게 다룰 수 있도록

→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통합을 말한다.

 

→ ② 정치문제, 경제문제, 종교문제, 환경문제

→ 인구문제, 범죄문제 등과 같이

→ 인간사회에서 나타나는

→ 문제 또는 주제와 관련하여

→ 여러 학문들이 다양하게 동원됨으로써 이루어진다.

 

 

// (2) 간학문적 통합

→ ① 학문 간의 경계를 허물고,

→ 여러 학문(교과)에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 개념과 주제를 선정하여

→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통합을 말한다.

 

→ ② 두 개 이상의 학문을 결합하거나,

→ 상호 관련시키는 방법으로,

→ 학문의 독립성과 개별성 보다는

→ '통합성'과 '연계성'을 강조한다.

 

→ ③ 간학문적 통합의 예로

→ '정치사회학', '역사지리학' 등이 있다.

 

 

// (3) 탈학문적 통합

→ ① 특정 분과학문을 초월하여

→ 실제생활과 관련된 주제와 쟁점 등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통합을 말한다.

 

→ ② 아동중심적, 학생중심적 입장에서

→ 자유로운 표현활동이나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해

→ 이루어지는 통합을 말한다.

 

→ ③ 탈학문적 통합의 예로는

→ 초등 1,2학년의

→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등이 있다.

 

→ ④ 흥미중심의 통합,

→ 표현중심의 통합,

→ 경험중심의 통합으로 나눌 수 있다.

 

 

* 장점

// (1) 지식의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에 대비

→ 통합교육을 통해 지식의 급속한 양적 증가와

→ 질적 변화에 대비할 수 있다.

 

// (2) 학교와 사회 간의 간극을 좁힐 수 있음

→ 학교는 내재적 가치와 지식을 강조하고,

→ 사회는 실용적 가치와 지식을 강조하는데,

→ 교육과정의 통합적 교육은 이러한 학교와 사회 간의

→ 거리를 좁혀준다.

 

// (3) 의사소통의 활성화

→ 통합교육과정은 수업방법으로

→ 협동학습을 강조하는데,

→ 이를 통해 교사들 간, 학생들 간의

→ 의사소통을 활성화 할 수 있다.

 

// (4) 지식의 유용성을 높여줌

→ 학교 밖의 실제적 문제를 중요시하므로

→ 지식의 유용성을 높여준다.

 

// (5) 정보활용능력 증진

→ 여러 교과에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 관련지을 수 있는

→ 정보활용능력을 길러준다.

 

// (6) 흥미와 관심 유도

→ '실천을 통한 학습'을 중요시하므로

→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 (7) 전인적 성장 촉진

→ 통합교육은 학생이 지덕체를 갖춘 

→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단점

// (1) 여러 교과의 전문지식을 갖춰야 하는 어려움

→ 교사들이 다른 과목의 내용에 대해

→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 그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 (2) 여러 과목들의 논리적 연결이 어려움

→ 의미있는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이 되려면

→ 여러 과목들을 상호 연관시켜

→ 논리적으로 연결시켜야 하는데,

→ 그 과정이 매우 어렵다.

 

// (3) 교사의 부담가중과 질적저하

→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 교사의 부담이 가중되고

→ 교육의 질적 저하를 야기할 수 있다.

 

// (4) 학생들에게 혼란 초래

→ 교육과정의 내용을

→ 학문의 지식체계에 따라 구성하기보다는

→ 주제, 개념, 이슈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 학생들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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