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역사 수업의 방법
3절 학습지도안의 실제
1. 학습지도안의 구성
--------------------------------------------------------------------
* [학습지도안]
→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 실제 수업상황에서
→ 학생들과 어떤 상호작용을 할 것인지를
→ 예상하여 작성하는 계획서
* 학습지도안의 형식
// 일정하게 정해져있지 않음
→ 학습지도안은
→ 교사가 수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 로드맵과 같은 것이므로,
→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데
→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 학습지도안에 들어가는 요소
→ 도입, 학습안내, 학습활동, 학습 정리 및 평가
// (1) 지도안 도입부
→ 교육과정과 관련된 단원명
→ 학습 주제 및 제재 / 차시
→ 활용할 학습자료, 학습목표 등
// (2) 지도안의 수업활동 계획
→ ① [동기유발]
→ 수업을 시작하는 아이디어,
→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 또는 자료
→ ② [학습안내]
→ 학습목표 또는 과제소개,
→ 수업방법 또는 학습활동 방법 소개
→ ③ [학습활동]
→ 예상되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활용할 자료
→ ④ [학습정리]
→ 학습한 내용에 대한 정리
→ 다음차시 예고
// (3) 이외의 요소
→ ① 교사가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어
→ 학습활동을 지도할 것인지를
→ 명확하게 하기 위한 전략
→ ② 학습활동의 절차를
→ 명확하게 계획하기 위한 전략 등
반응형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교육내용의 조직단계 (0) | 2022.08.02 |
---|---|
역사교육 내용의 조직원리 (0) | 2022.08.02 |
4장2절 / 2-(6) 비교학습 (0) | 2022.05.29 |
4장2절 / 2-(5) 시기학습 (0) | 2022.05.29 |
4장2절 / 2-(2) 주제학습 (0) | 2022.05.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