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3절 / 1. 학습지도안의 구성

by 대군장 2022. 5. 29.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3절 학습지도안의 실제

1. 학습지도안의 구성

--------------------------------------------------------------------

* [학습지도안]

→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 실제 수업상황에서

→ 학생들과 어떤 상호작용을 할 것인지를

→ 예상하여 작성하는 계획서

 

* 학습지도안의 형식

// 일정하게 정해져있지 않음

 

→ 학습지도안은

→ 교사가 수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 로드맵과 같은 것이므로,

→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데

→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 학습지도안에 들어가는 요소

→ 도입, 학습안내, 학습활동, 학습 정리 및 평가

 

// (1) 지도안 도입부

→ 교육과정과 관련된 단원명

→ 학습 주제 및 제재 / 차시

→ 활용할 학습자료, 학습목표 등

 

// (2) 지도안의 수업활동 계획

→ ① [동기유발]

→ 수업을 시작하는 아이디어,

→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 또는 자료

 

→ ② [학습안내]

→ 학습목표 또는 과제소개,

→ 수업방법 또는 학습활동 방법 소개

 

→ ③ [학습활동]

→ 예상되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활용할 자료

 

→ ④ [학습정리]

→ 학습한 내용에 대한 정리

→ 다음차시 예고

 

 

// (3) 이외의 요소

→ ① 교사가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어

→ 학습활동을 지도할 것인지를

→ 명확하게 하기 위한 전략

 

→ ② 학습활동의 절차를

→ 명확하게 계획하기 위한 전략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