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내용 조직의 의미
ㄱ) 가르치고자 하는 역사내용을 선정한 후에는 전달목적에 맞게 내용을 조직한다.
ㄴ) 선정된 교육내용은 특정학년이나 단원에 적합하도록 변형하는
'상세화' 과정을 거치는 데, 이는 실제 수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ㄷ) 역사내용의 조직방식은 역사수업의 방법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ㄹ) 역사학습의 경우, 학생들의 감정이입과 추체험이 가능하도록
과거사실에 생동감과 의미를 부여하는 내용진술의 형태를 고려해야 한다.
2. 역사교육 내용조직의 원리
>>>> (1) 내용조직의 계열화
ㄱ) [계열화]: 선행학습을 기초로 후속학습을 전개하되, 점차적으로 내용을 확대, 심화, 향상하는 것
ㄴ) 이전학습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계속성'을, 이전 학습과 달라야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님
ㄷ) 학습내용은
단순하고 구체적인 것에서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부분에서 전체로,
주관적인 것에서 객관적인 것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ㄹ) 과목 편제(배치) 문제: 어떤 역사내용을 어느 학년에 배치할 것인가?
>>>> (2) 계열화 방안
ㄱ) 교과(학습)내용의 체계에 기초한 방식
: 교과서 서술의 이론적, 실질적 근거가 되어왔음
ㄴ)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기초한 방식
: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내용조직이 이루어짐
>>>> (3) 교과 내용체계에 따른 조직 (논리주의적 접근)
ㄱ) 학습목표에 따라 학년별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 초등학교: 미술사 자료나 문화재의 개념과 종류
- 중학교: 각 시대의 대표적인 미술사 자료 또는 문화재의 유형
- 고등학교: 미술사 자료에 대한 분석이나 이를 다룬 역사적 사실과 연결하는 학습내용
ㄴ)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에 토대를 둔 내용조직
: 각 교과에서 핵심개념이나 원리를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심화 확대하는 방식
>>>> (4)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내용조직 (심리주의적 접근)
ㄱ) [환경확대법]=[지평확대법]
: 가족이나 이웃과 같이 학습자의 생활주변 소재에서부터 출발하여
지역사회의 생활 소재를 거쳐
국가나 국제사회로 범위를 확대해 나가는 방법
>>>> (5) 학습자의 시간개념 발달에 따른 내용조직
ㄱ) 학교급별로 시간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는 방향으로 내용을 계열화 (심리주의적 접근)
ㄴ) 가까운 시간대에서 먼 곳으로, 경험 가능한 시간대에서 경험할 수 없는 시간대로
>>>> (6) 역사의식 및 역사적 사고의 발달에 따른 내용조직
ㄱ)
시원의식
고금상이의식
변천의식
인과의식
시대의식
발전의식
의 순서로 내용을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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