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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역사교육 내용의 조직원리

by 대군장 2022. 8. 2.

1. 교육내용 조직의 의미

ㄱ) 가르치고자 하는 역사내용을 선정한 후에는 전달목적에 맞게 내용을 조직한다.

ㄴ) 선정된 교육내용은 특정학년이나 단원에 적합하도록 변형하는
'상세화' 과정을 거치는 데, 이는 실제 수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ㄷ) 역사내용의 조직방식은 역사수업의 방법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ㄹ) 역사학습의 경우, 학생들의 감정이입과  추체험이 가능하도록
과거사실에 생동감과 의미를 부여하는 내용진술의 형태를 고려해야 한다.







2. 역사교육 내용조직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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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용조직의 계열화

ㄱ) [계열화]: 선행학습을 기초로 후속학습을 전개하되, 점차적으로 내용을 확대, 심화, 향상하는 것

ㄴ) 이전학습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계속성'을, 이전 학습과 달라야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님

ㄷ) 학습내용은
단순하고 구체적인 것에서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부분에서 전체로,
주관적인 것에서 객관적인 것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ㄹ) 과목 편제(배치) 문제: 어떤 역사내용을 어느 학년에 배치할 것인가?




>>>> (2) 계열화 방안

ㄱ) 교과(학습)내용의 체계에 기초한 방식
: 교과서 서술의 이론적, 실질적 근거가 되어왔음

ㄴ)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기초한 방식
: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내용조직이 이루어짐



>>>> (3) 교과 내용체계에 따른 조직 (논리주의적 접근)

ㄱ) 학습목표에 따라 학년별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 초등학교: 미술사 자료나 문화재의 개념과 종류
- 중학교: 각 시대의 대표적인 미술사 자료 또는 문화재의 유형
- 고등학교: 미술사 자료에 대한 분석이나 이를 다룬 역사적 사실과 연결하는 학습내용



ㄴ)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에 토대를 둔 내용조직
: 각 교과에서 핵심개념이나 원리를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심화 확대하는 방식




>>>> (4)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내용조직 (심리주의적 접근)

ㄱ) [환경확대법]=[지평확대법]
: 가족이나 이웃과 같이 학습자의 생활주변 소재에서부터 출발하여
지역사회의 생활 소재를 거쳐
국가나 국제사회로 범위를 확대해 나가는 방법



>>>> (5) 학습자의 시간개념 발달에 따른 내용조직

ㄱ) 학교급별로 시간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는 방향으로 내용을 계열화 (심리주의적 접근)

ㄴ) 가까운 시간대에서 먼 곳으로, 경험 가능한 시간대에서 경험할 수 없는 시간대로



>>>> (6) 역사의식 및 역사적 사고의 발달에 따른 내용조직

ㄱ)
시원의식
고금상이의식
변천의식
인과의식
시대의식
발전의식

의 순서로 내용을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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