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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역사교육내용의 조직단계

by 대군장 2022. 8. 2.

1.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원칙

(1) 계속성의 원칙
: 중요한 내용이 계속 반복되는 것

(2) 계열성의 원칙
: 내용의 종적인 조직을 위한 원칙으로,
선행경험과 내용을 기초로 하여
후속경험과 내용을 전개하는 것


(3) 통합성의 원칙
: 내용의 횡적인 조직을 위한 원칙으로,
내용을 상호 연결하고 통합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4) 학교급별로 효율적으로 조직하는 방법

ㄱ) [단원 편성을 다르게 하는 방법]
: 초등학교는 인물이나 사례중심,
중학교는 통사적,
고등학교는 주제나 토픽중심으로 편성

>> 비판: 내용의 반복성이 심하다.


ㄴ)[내용 자체를 달리하는 방법]
: 중학교에 고대사와 중세사,
고등학교에 근대사와 현대사 등

>> 비판
: 계속성의 원칙이 무너지기 때문에
계열성의 원칙도 달성하기 어려워
결과적으로 계열성 확보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2. 교과서의 내용조직 방법

(1) 설명형, 탐구형, 이야기형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ㄱ) [설명형]
: 역사적 사실-개념-원리 등을 먼저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방식

ㄴ) [탐구형]
: 역사적 사실과 사건의 다양한 사례들을
탐구문제와 함께 제시하는 방식

ㄷ) [이야기형]
: 교과서의 내용을 역사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하는 방식



(2)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 전체 내용을 대중소 단원으로 나누어,
각 단원별 내용의 범위와 순서를 결정하는 방식



(3) 교과서 단계의 내용조직에서 고려해야 할 4대 요인
첫째, 역사학의 학문적 연구성과와 연구동향을 반영한다.
둘째, 역사적 사고력과 탐구능력 개발에 주안점을 둔다.
셋째, 학생들의 발달정도를 고려하여 내용요소를 수준에 맞게 해석-설명하여 조직한다.
넷째, 단원별 내용의 특징을 고려한다.





3. 수업의 내용조직방법

(1) 단원 내의 구성요소나 학습활동을 달리하여 구성하는 방법
: '방법적 지식' >> '학습활동' >> 역사인식' >> '탐구활동'의 순서로 발전시키는 방식


(2) 하나의 주제를 놓고 인식의 범위와 이해수준을 달리하는 계열화 방법


(3) 사례가 먼저 제시되고 일반적인 학습내용이 이어지는 귀납적 방법의 내용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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