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3) 마쉬의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모형(CBDC)
------------------------------------------
* 정의
//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의 적용
✔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하는가에 대한 결정이
국가의 상부조직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교육과정 프로젝트는
이러한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방식을 채택한다.
✔ 국가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있는
한국, 프랑스, 영국, 일본 등의 교육과정이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방식으로 개발되어 왔다.
* 특징(과정)
// 장기적 프로젝트 방식으로 진행
✔ 중앙집중적 교육과정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프로젝트에 적용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신중하게 진행된다.
✔ 중앙에서 임명한 교육과정 전문가가 충분한 기초조사를 하고,
여러 개의 전문가팀에 의해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지고,
최종산물은 교육부의 통제를 거쳐 학교에 적용된다.
✔ 이때 교육부는 개발된 교육과정이
모든 학교에 효율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이를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홍보하며 훈련시키는 일을 하게된다.
* 장점
✔ (1) 학교교육의 수준과 질 조절
→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은
→ 전국의 모든 학교에 공통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 전국적인 학교교육의 수준과 질을 조절할 수 있다.
✔ (2)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노력 감소
→ 중앙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해주기 때문에
→ 지역이나 학교단위에서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 노력, 재정, 시간 등을 줄일 수 있다.
✔ (3) 교육의 계속성 보장
→ 중앙에서 장기적인 노력에 의해 개발된 것이므로
→ 어느 정도의 지속성이 보장되며,
→ 학생이 학교를 옮긴다 해도 교육의 계속성이 보장된다.
✔ (4) 전문성이 높은 교육과정 개발
→ 중앙에서 선별된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되기 때문에
→ 전문성이 높은 교육과정이 개발된다.
* 단점
✔ (1)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 배제
→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교사가 배제되기 때문에
→ 교사는 주어진 교육과정을 시행에 옮기기만 하는
→ 기술자에 불과하게 된다.
✔ (2) 학교수준의 시행전략 부족
→ 중앙에서 의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에만
→ 더 많은 관심이 있기 때문에
→ 학교수준에서의 시행전략이 부족하다.
✔ (3) 학교교육의 획일화 초래
→ 전국적으로 표준화된 하나의 교육과정을 제시하기 때문에
→ 학교교육의 획일화를 가져올 수 있다.
✔ (4) 교육과정의 시행이 실제와 다르게 전개됨
→ 중앙에서 개발만 하면
→ 그것이 그대로 학교에 시행되리라는
→ 합리주의적인 가정을 하지만,
→ 이러한 가정은 실제와 다르게 전개될 수 있다.
'교육학 > 뚜벅뚜벅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2절 / 3-(5)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교육과정 개발모형(역방향 설계모형) (0) | 2022.06.20 |
---|---|
1장2절 / 3-(4)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SBCD) (0) | 2022.06.20 |
1장2절 / 3-(2)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사중심모형) (0) | 2022.06.12 |
1장2절 / 3-(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0) | 2022.06.12 |
1장2절 / 2-4)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주관주의) (0) | 2022.05.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