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3-(3) 마쉬의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모형(CBDC)

by 대군장 2022. 6. 19.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3) 마쉬의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모형(CBDC)

------------------------------------------

* 정의

//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의 적용

 

✔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하는가에 대한 결정이

국가의 상부조직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교육과정 프로젝트는

이러한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방식을 채택한다.

 

✔ 국가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있는

한국, 프랑스, 영국, 일본 등의 교육과정이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방식으로 개발되어 왔다.

 

 

 

 

* 특징(과정)

// 장기적 프로젝트 방식으로 진행

 

✔ 중앙집중적 교육과정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프로젝트에 적용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신중하게 진행된다. 

 

✔ 중앙에서 임명한 교육과정 전문가가 충분한 기초조사를 하고,

여러 개의 전문가팀에 의해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지고,

최종산물은 교육부의 통제를 거쳐 학교에 적용된다.

 

✔ 이때 교육부는 개발된 교육과정이

모든 학교에 효율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이를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홍보하며 훈련시키는 일을 하게된다.

 

 

 

* 장점

 

✔ (1) 학교교육의 수준과 질 조절

→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은 

→ 전국의 모든 학교에 공통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 전국적인 학교교육의 수준과 질을 조절할 수 있다.

 

✔ (2)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노력 감소

→ 중앙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해주기 때문에

→ 지역이나 학교단위에서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 노력, 재정, 시간 등을 줄일 수 있다.

 

✔ (3) 교육의 계속성 보장

→ 중앙에서 장기적인 노력에 의해 개발된 것이므로

→ 어느 정도의 지속성이 보장되며,

→ 학생이 학교를 옮긴다 해도 교육의 계속성이 보장된다.

 

✔ (4) 전문성이 높은 교육과정 개발

→ 중앙에서 선별된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되기 때문에

→ 전문성이 높은 교육과정이 개발된다.

 

 

* 단점

✔ (1)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 배제

→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교사가 배제되기 때문에

→ 교사는 주어진 교육과정을 시행에 옮기기만 하는

→ 기술자에 불과하게 된다.

 

✔ (2) 학교수준의 시행전략 부족

중앙에서 의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에만

더 많은 관심이 있기 때문에

학교수준에서의 시행전략이 부족하다.

 

✔ (3) 학교교육의 획일화 초래

→ 전국적으로 표준화된 하나의 교육과정을 제시하기 때문에

→ 학교교육의 획일화를 가져올 수 있다.

 

✔ (4) 교육과정의 시행이 실제와 다르게 전개됨

→ 중앙에서 개발만 하면

→ 그것이 그대로 학교에 시행되리라는

→ 합리주의적인 가정을 하지만,

→ 이러한 가정은 실제와 다르게 전개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