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5)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교육과정 개발모형(역방향 설계모형)
------------------------------------------
* 정의
✔ 교육과정 설계에서
목표와 평가를 일치시킬 것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설계모형이다.
학습활동보다 평가계획을 먼저 설계한다는 점에서
백워드 설계모형, 역방향 설계모형이라고도 한다.
✔ 백워드 교육과정은
학생이 배운내용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학생의 이해력 신장을 강조하기 때문에
학교현장에서는 백워드 모형을 적용한 교육과정을
'이해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 특징
✔ 단원의 핵심내용 설계
→ 단원을 설계할 때
→ 전이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 핵심개념, 원리를
→ 우선순위에 놓고 설계할 것을 강조한다.
✔ 평가중심의 모형
→ 학습자의 목표도달 여부와,
→ 진정한 이해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 평가를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 평가중심의 모형이다.
→ 학습내용 선정에 앞서
→ 구체적인 평가계획안을 마련할 것을 강조한다.
✔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 가능
→ 목표설정 과정에서
→ 평가계획과 성취기준을 수립하고,
→ 이에 맞는 수업을 계획하기 때문에
→ 효율적인 교육목표 달성이 가능해진다.
✔ 영속적 이해 강조
→ 교육목표로 학습자의 영속적 이해를 강조한다.
→ 영속적 이해란
→ 학습자들이 배운내용을 잊어버린 후에도
→ 머릿속에 남아있는 '큰 개념'을 의미한다.
→ 따라서 교수학습 과정에서
→ 학생들에게 기본개념에 대한
→ 높은 수준의 이해를 요구한다.
* 영속적 이해의 6가지 종류
✔ 의미
→ 위긴스와 맥타이는 영속적 이해를
→ 6가지 종류로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
→ 이것은 학습자가 무엇을 설명할 수 있고,
→ 해석할 수 있고, 적용할 수 있고,
→ 관점을 가지고 바라볼 수 있고,
→ 공감할 수 있고, 자기지식을 가질 수 있는 것을
→ 의미한다.
✔ 이해의 종류
// 학습자의 이해가 깊어질수록
// 다음과 같은 능력을 기를 수 있다.
① [설명]
→ 사실, 사건, 행위에 대해
→ 타당한 근거를 갖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② [해석]
→ 숨겨진 의미를 도출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③ [적용]
→ 지식을 새로운 상황이나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여
→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④ [관점]
→ 비판적인 관점에서 통찰력있게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다.
⑤ [공감]
→ 타인의 감정과 세계관을 공감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⑥ [자기지식]
→ 자신의 무지를 알고있는 지혜와,
→ 자신의 사고와 행위를 반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영속적 이해
→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모형이
→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적
→ 그 학문에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이면서도
→ 변화하지 않고 영속되는
→ 지식의 이해를 의미한다.
* 단계
✔ 1단계
// 학습목표 설정, 질문 개발
① 영속적 이해가 가능한 학문의 핵심내용을
학습목표로 설정한다.
② 학습목표를 설정한 후 영속적 이해를 포괄할 수 있는
본질적 질문을 개발한다.
✔ 2단계
// 평가계획 수립
①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수행과제로
포트폴리오를 계획한다.
② 수행과제를 결정한 후
학생의 이해를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수행과제로
지필검사, 퀴즈 등을 계획한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자기반성을 위한 자기평가를
계획한다.
✔ 3단계
// 학습활동 계획 및 계열화(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① 단원의 목표와 방향, 왜 배우는지 이해시키기
② 학생의 동기를 유발하여 관심을 집중시키기
③ 학생을 준비시키고, 주요 개념을 경험하고,
탐구하도록 하기
④ 주요 개념을 다시 생각해보고, 반성하고,
교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⑤ 과제수행의 향상도에 대한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하기
⑥ 학생 개개인의 장점, 재능, 흥미를 고려하여
학습방식을 다양화하기
⑦ 깊이있는 이해가 가능하도록 체계화하여 조직하기
* 장점
✔ 목표, 내용, 평가의 일치를 꾀할 수 있다.
→ 목표와 평가가 일치하는 내용설계가
→ 가능하기 때문에
→ 수업과정에서 학습목표, 학습내용, 평가가 일치되는
→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하다.
✔ 교과에 대한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 개념, 원리, 핵심아이디어를
→ 교수학습의 궁극적 목적으로 삼기 때문에
→ 교과에 대한 학습자의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 교육에 대한 교사의 책무성을 강조한다.
→ 백워드 모형은 목표설정과 평가계획이
→ 함께 고려되기 때문에,
→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 교사의 책무성이 강조된다.
✔ 성취평가제에 대비한 수업운영이 가능하다.
→ 목표에 도달했을 때 나타내는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때문에
→ 성취평가제에 대비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 국가교육과정과 현장의 수업을 일치시킬 수 있다.
→ 목표설정과 평가계획을 통해
→ 내용과 관련된 성취기준을 명확히 한다는 점에서,
→ 국가 교육과정의 기준과 현장수업을 일치시킨다.
✔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다.
→ 교사가 단원을 설계할 때
→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을
→ 출발점으로 삼게 된다는 점에서,
→ 교과서 중심수업에서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으로
→ 전환하게 된다.
* 단점
✔ 교육내용이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이 될 우려가 있다.
→ 목표의 우위, 목표의 사전명세화 등을
→ 강조하기 때문에
→ 교육내용이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 전락할 수 있다.
✔ 평가의존적 수업활동을 할 가능성이 있다.
→ 평가계획을 수업계획에 앞서 수립하도록 함으로써
→ 평가의존적인 수업활동이 전개될 수 있다.
✔ 학생의 관심, 흥미를 고려하지 못한다.
→ 백워드 모형에서 강조되는 목표는
→ 주로 학문적 지식에 기초한 내용이해에 있기 때문에
→ 학생들의 관심, 흥미를 고려하지 못한다.
✔ 목표 자체의 정당성 문제
→ 목표의 중요성과 기능만을 강조할 뿐,
→ 목표 자체의 정당성에 대해서는
→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교육학 > 뚜벅뚜벅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2절 / 3-(7)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0) | 2022.06.22 |
---|---|
1장2절 / 3-(6)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0) | 2022.06.20 |
1장2절 / 3-(4)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SBCD) (0) | 2022.06.20 |
1장2절 / 3-(3) 마쉬의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모형(CBDC) (0) | 2022.06.19 |
1장2절 / 3-(2)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사중심모형) (0) | 2022.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