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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3-(5)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교육과정 개발모형(역방향 설계모형)

by 대군장 2022. 6. 20.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5)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교육과정 개발모형(역방향 설계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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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 교육과정 설계에서

목표와 평가를 일치시킬 것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설계모형이다.

학습활동보다 평가계획을 먼저 설계한다는 점에서

백워드 설계모형, 역방향 설계모형이라고도 한다.

 

✔ 백워드 교육과정은 

학생이 배운내용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학생의 이해력 신장을 강조하기 때문에

학교현장에서는 백워드 모형을 적용한 교육과정을

'이해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 특징

단원의 핵심내용 설계

→ 단원을 설계할 때 

→ 전이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 핵심개념, 원리를

→ 우선순위에 놓고 설계할 것을 강조한다.

 

평가중심의 모형

→ 학습자의 목표도달 여부와,

→ 진정한 이해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 평가를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 평가중심의 모형이다.

→ 학습내용 선정에 앞서

→ 구체적인 평가계획안을 마련할 것을 강조한다.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 가능

→ 목표설정 과정에서

→ 평가계획과 성취기준을 수립하고,

→ 이에 맞는 수업을 계획하기 때문에

→ 효율적인 교육목표 달성이 가능해진다.

 

영속적 이해 강조

→ 교육목표로 학습자의 영속적 이해를 강조한다.

→ 영속적 이해란

→ 학습자들이 배운내용을 잊어버린 후에도

→ 머릿속에 남아있는 '큰 개념'을 의미한다.

→ 따라서 교수학습 과정에서

→ 학생들에게 기본개념에 대한

→ 높은 수준의 이해를 요구한다.

 

 

 

* 영속적 이해의 6가지 종류

의미

→ 위긴스와 맥타이는 영속적 이해를

→ 6가지 종류로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

→ 이것은 학습자가 무엇을 설명할 수 있고,

→ 해석할 수 있고, 적용할 수 있고,

→ 관점을 가지고 바라볼 수 있고,

→ 공감할 수 있고, 자기지식을 가질 수 있는 것을

→ 의미한다.

 

 

이해의 종류

// 학습자의 이해가 깊어질수록

// 다음과 같은 능력을 기를 수 있다.

 

① [설명]

→ 사실, 사건, 행위에 대해

→ 타당한 근거를 갖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② [해석]

→ 숨겨진 의미를 도출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③ [적용]

→ 지식을 새로운 상황이나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여

→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④ [관점]

→ 비판적인 관점에서 통찰력있게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다.

 

⑤ [공감]

→ 타인의 감정과 세계관을 공감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⑥ [자기지식]

→ 자신의 무지를 알고있는 지혜와,

→ 자신의 사고와 행위를 반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영속적 이해

→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모형이

→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적

→ 그 학문에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이면서도

→ 변화하지 않고 영속되는

→ 지식의 이해를 의미한다.

 

 

 

* 단계

 

1단계

// 학습목표 설정, 질문 개발

 

① 영속적 이해가 가능한 학문의 핵심내용을

학습목표로 설정한다.

 

② 학습목표를 설정한 후 영속적 이해를 포괄할 수 있는

본질적 질문을 개발한다.

 

 

2단계

// 평가계획 수립

 

①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수행과제로

포트폴리오를 계획한다.

 

② 수행과제를 결정한 후

학생의 이해를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수행과제로

지필검사, 퀴즈 등을 계획한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자기반성을 위한 자기평가를

계획한다.

 

 

3단계

// 학습활동 계획 및 계열화(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① 단원의 목표와 방향, 왜 배우는지 이해시키기

② 학생의 동기를 유발하여 관심을 집중시키기

③ 학생을 준비시키고, 주요 개념을 경험하고,

탐구하도록 하기

 

④ 주요 개념을 다시 생각해보고, 반성하고,

교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⑤ 과제수행의 향상도에 대한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하기

 

⑥ 학생 개개인의 장점, 재능, 흥미를 고려하여

학습방식을 다양화하기

 

⑦ 깊이있는 이해가 가능하도록 체계화하여 조직하기

 

 

 

* 장점

목표, 내용, 평가의 일치를 꾀할 수 있다.

→ 목표와 평가가 일치하는 내용설계가

→ 가능하기 때문에

→ 수업과정에서 학습목표, 학습내용, 평가가 일치되는

→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하다.

 

교과에 대한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 개념, 원리, 핵심아이디어를

→ 교수학습의 궁극적 목적으로 삼기 때문에

→ 교과에 대한 학습자의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교육에 대한 교사의 책무성을 강조한다.

→ 백워드 모형은 목표설정과 평가계획이

→ 함께 고려되기 때문에,

→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 교사의 책무성이 강조된다.

 

성취평가제에 대비한 수업운영이 가능하다.

→ 목표에 도달했을 때 나타내는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때문에

→ 성취평가제에 대비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국가교육과정과 현장의 수업을 일치시킬 수 있다.

→ 목표설정과 평가계획을 통해

→ 내용과 관련된 성취기준을 명확히 한다는 점에서,

→ 국가 교육과정의 기준과 현장수업을 일치시킨다.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다.

→ 교사가 단원을 설계할 때

→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을

→ 출발점으로 삼게 된다는 점에서,

→ 교과서 중심수업에서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으로

→ 전환하게 된다.

 

 

* 단점

교육내용이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이 될 우려가 있다.

→ 목표의 우위, 목표의 사전명세화 등을

→ 강조하기 때문에

→ 교육내용이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 전락할 수 있다.

 

평가의존적 수업활동을 할 가능성이 있다.

→ 평가계획을 수업계획에 앞서 수립하도록 함으로써

→ 평가의존적인 수업활동이 전개될 수 있다.

 

학생의 관심, 흥미를 고려하지 못한다.

→ 백워드 모형에서 강조되는 목표는

→ 주로 학문적 지식에 기초한 내용이해에 있기 때문에

→ 학생들의 관심, 흥미를 고려하지 못한다.

 

목표 자체의 정당성 문제

→ 목표의 중요성과 기능만을 강조할 뿐,

→ 목표 자체의 정당성에 대해서는

→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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