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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3-(2)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사중심모형)

by 대군장 2022. 6. 12.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2)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사중심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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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① 타바는 교사가 직접

→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을 강조하면서

→ 교사중심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 제시하였다.

 

→ ② 교과가 아닌, 단원을 먼저 개발할 것을

→ 강조하는 교육과정 개발모형으로,

→ 수업지도계획의 기초가 되는

→ '단원'을 개발할 때 적합한 모형이다.

 

→ ③ 타바모형은 타일러 모형의

→  4가지 개발단계를 확장하고, 세분화 한 모형으로

→ 타일러 모형의 수정모형이라 할 수 있다.

 

 

 

<특징>-------------------------------------

// (1) 교사중심모형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 전문가에 의해 개발되어 하향식으로 적용되기보다,

→ 교사가 직접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할 것을 강조하는

→ 현장지향적 모형이다.

→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다.

 

 

// (2) 귀납적 모형(단원→교과)

→ 단원 개발 후 전체교과 형성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 귀납적 모형이다.

→ 반면 타일러는 교과를 먼저 만든 후에

→ 세부단원을 개발할 것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 (3) 처방적 모형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 따라야 할 절차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 처방적 모형이다.

 

→ 처방적이라는 측면에서

→ 타일러모형을 계승하였다고 볼 수 있다.

 

 

// (4) 역동적 모형

 계속적인 요구진단을 통해

→ 각 교육과정 요소들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 역동적 모형이다.

 

→ 참고로 타바모형은 스킬벡, 워커모형과 마찬가지로

→ 역동성을 강조하였지만

→ 목표중심모형으로 분류된다.

 

 

// (5) 교수학습활동 전개에 초점

→ 수업수준에서

→ 교수학습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를

→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모형이다.

 

→ 따라서 학생들을 위한

→ 자세한 교수학습 단원제작을 요구하는데,

→ 그 예로 학습지도안을 들 수 있다.

 

→ 학습지도안은 교사용지도서가 대표적이며

→ 학습단원을 차시별로 구체화하여 제시한다.

 

 

// (6)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이원화

→ 타일러는 교수학습활동을

→ 하나의 학습경험으로 단선적으로 파악한 반면,

→ 타바는 교수학습활동을

→ 학습내용(가르칠 교육내용)과

→ 학습경험(학습자와 관련된 교육활동)으로 구별하여

→ 이원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개발단계>------------------------------------------------

→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개발

→ 시험단원의 검증, 수정

→ 단원의 구조 개발

→ 새 단원의 정착 및 보급

 

 

// (1)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 개발

→ 교사가 자신이 가르쳐야 할 것을

→ 학년별 또는 교과영역별로 

→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을 만드는 단계이다.

 

→ ① [학습자 요구의 진단]

→ 교사는 학생이 도달해야 할 

→ 가장 바람직한 상태와

→ 현재상태의 격차를 확인하여

→ 학생의 요구를 진단한다.

 

→ ② [수업목표 설정]

→ 학생에 대한 요구분석을 토대로,

→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 수업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 ③ [학습내용의 선정]

→ 수업목표로부터

→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학습주제와

→ 관련 교재들을 추출하고,

→ 학습자의 성숙도, 학습준비도, 학업성취도

→ 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을 선정한다.

 

→ ④ [학습내용의 조직]

→ 선정한 학습내용을

→ 어느 수준에서, 어느 계열(순서)로

→ 가르칠 것인지를 고려하여

→ 학습내용을 조직한다.

 

→ ⑤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내용에 적합한

→ 교수학습방법과 수업전략을 선정하고,

→ 이에 맞게 학생들이 활동하게 될

→ 학습경험을 선정한다.

 

→ ⑥ [학습경험의 조직]

→ 교사는 학습경험을 어떻게 진행할지 결정하고,

→ 자신이 담당할 학생들의 특기에 맞게

→ 학습경험을 조직한다.

 

→ ⑦ [평가방법 및 수단의 결정]

→ 학생들의 수업목표 성취여부와,

→ 성취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 평가방법과 평가수단을 결정한다.

 

→ ⑧ [균형성과 계열성의 점검]

→ 교수학습 단원들 사이에 균형성과 일관성이 있는지,

→ 학습경험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 계열적으로 조직되었는지 등을 점검한다.

 

 

 

// (2) 시험단원의 검증

→ 개발한 단원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 다른 학년이나 다른 교과영역에

→ 확대, 적용해보는 단계이다.

 

 

// (3) 시험단원의 수정 및 통합

→ 개발된 단원들을 수정하고 통합하여

→ 모든 유형의 학급과 교과영역에 잘 맞는

→ 보편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 (4) 단원의 구조 개발

→ 여러 개의 단원을 구조화하여

→ 전체 범위와 계열성을 검증하는 단계이다.

→ 단원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개발한다.

 

 

// (5) 새 단원의 정착 및 보급

→ 새 단원을 실제 수업에 투입하여 정착시키고,

→ 교사들의 현직 연수 등을 통해 보급시키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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