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2)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사중심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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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① 타바는 교사가 직접
→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을 강조하면서
→ 교사중심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 제시하였다.
→ ② 교과가 아닌, 단원을 먼저 개발할 것을
→ 강조하는 교육과정 개발모형으로,
→ 수업지도계획의 기초가 되는
→ '단원'을 개발할 때 적합한 모형이다.
→ ③ 타바모형은 타일러 모형의
→ 4가지 개발단계를 확장하고, 세분화 한 모형으로
→ 타일러 모형의 수정모형이라 할 수 있다.
<특징>-------------------------------------
// (1) 교사중심모형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 전문가에 의해 개발되어 하향식으로 적용되기보다,
→ 교사가 직접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할 것을 강조하는
→ 현장지향적 모형이다.
→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다.
// (2) 귀납적 모형(단원→교과)
→ 단원 개발 후 전체교과 형성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 귀납적 모형이다.
→ 반면 타일러는 교과를 먼저 만든 후에
→ 세부단원을 개발할 것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 (3) 처방적 모형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 따라야 할 절차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 처방적 모형이다.
→ 처방적이라는 측면에서
→ 타일러모형을 계승하였다고 볼 수 있다.
// (4) 역동적 모형
→ 계속적인 요구진단을 통해
→ 각 교육과정 요소들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 역동적 모형이다.
→ 참고로 타바모형은 스킬벡, 워커모형과 마찬가지로
→ 역동성을 강조하였지만
→ 목표중심모형으로 분류된다.
// (5) 교수학습활동 전개에 초점
→ 수업수준에서
→ 교수학습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를
→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모형이다.
→ 따라서 학생들을 위한
→ 자세한 교수학습 단원제작을 요구하는데,
→ 그 예로 학습지도안을 들 수 있다.
→ 학습지도안은 교사용지도서가 대표적이며
→ 학습단원을 차시별로 구체화하여 제시한다.
// (6)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이원화
→ 타일러는 교수학습활동을
→ 하나의 학습경험으로 단선적으로 파악한 반면,
→ 타바는 교수학습활동을
→ 학습내용(가르칠 교육내용)과
→ 학습경험(학습자와 관련된 교육활동)으로 구별하여
→ 이원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개발단계>------------------------------------------------
→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개발
→ 시험단원의 검증, 수정
→ 단원의 구조 개발
→ 새 단원의 정착 및 보급
// (1)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 개발
→ 교사가 자신이 가르쳐야 할 것을
→ 학년별 또는 교과영역별로
→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을 만드는 단계이다.
→ ① [학습자 요구의 진단]
→ 교사는 학생이 도달해야 할
→ 가장 바람직한 상태와
→ 현재상태의 격차를 확인하여
→ 학생의 요구를 진단한다.
→ ② [수업목표 설정]
→ 학생에 대한 요구분석을 토대로,
→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 수업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 ③ [학습내용의 선정]
→ 수업목표로부터
→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학습주제와
→ 관련 교재들을 추출하고,
→ 학습자의 성숙도, 학습준비도, 학업성취도
→ 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을 선정한다.
→ ④ [학습내용의 조직]
→ 선정한 학습내용을
→ 어느 수준에서, 어느 계열(순서)로
→ 가르칠 것인지를 고려하여
→ 학습내용을 조직한다.
→ ⑤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내용에 적합한
→ 교수학습방법과 수업전략을 선정하고,
→ 이에 맞게 학생들이 활동하게 될
→ 학습경험을 선정한다.
→ ⑥ [학습경험의 조직]
→ 교사는 학습경험을 어떻게 진행할지 결정하고,
→ 자신이 담당할 학생들의 특기에 맞게
→ 학습경험을 조직한다.
→ ⑦ [평가방법 및 수단의 결정]
→ 학생들의 수업목표 성취여부와,
→ 성취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 평가방법과 평가수단을 결정한다.
→ ⑧ [균형성과 계열성의 점검]
→ 교수학습 단원들 사이에 균형성과 일관성이 있는지,
→ 학습경험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 계열적으로 조직되었는지 등을 점검한다.
// (2) 시험단원의 검증
→ 개발한 단원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 다른 학년이나 다른 교과영역에
→ 확대, 적용해보는 단계이다.
// (3) 시험단원의 수정 및 통합
→ 개발된 단원들을 수정하고 통합하여
→ 모든 유형의 학급과 교과영역에 잘 맞는
→ 보편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 (4) 단원의 구조 개발
→ 여러 개의 단원을 구조화하여
→ 전체 범위와 계열성을 검증하는 단계이다.
→ 단원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개발한다.
// (5) 새 단원의 정착 및 보급
→ 새 단원을 실제 수업에 투입하여 정착시키고,
→ 교사들의 현직 연수 등을 통해 보급시키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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