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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3-(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by 대군장 2022. 6. 12.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합리적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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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①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 달성하는 데 초점을 두는

→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다.

 

→ ② 타일러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 학습경험을 선정 및 조직하고,

→ 적절한 평가수단을 마련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 ③ 타일러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라는

→ 교육과정의 근본적인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고,

→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식을

→ 가치중립적 입장에서 제시하고 있다.

→ 이것은 당시 전통주의자들과 진보주의자들의 논쟁에

→ 관여하지 않으려는 선택이었다고 볼 수 있다.

 

 

<특징(성격)>------------------------------------------------------------

* 목표중심의 모형

→ 목표를 우선 선정하여 우위에 놓고,

→ 교육과정의 다른 측면들은

→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보는

→ 목표중심의 모형이다.

 

→ 목표는 그 이후의 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 기준이 된다.

 

 

* 처방적 모형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기본 절차를 제시한다.

→ 즉 교육과정의 설계방안을

→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 처방적 모형이다

.

 

 

* 연역적 모형(교과→단원)

→ 교과를 먼저 설계하고 

→ 그 다음 단계에서 단원을 설계한다.

→ 즉 큰 틀을 먼저 제시하고,

→ 구체적으로 설계된다는 점에서 

→ 연역적 모형이다.

 

 

* 직선적 모형

→ 목표에서 평가로 진행되는 과정이

→ 일정한 방향을 가진다는 점에서

→ 직선적(선형적) 모형이다.

 

 

* 체제접근적 모형

→ 교육과정을 하나의 전체적인 체제(시스템)로 보고

→ 그 체제 하에서 하위요소들로 분류하여 진술한다.

 

 

* 가치중립적 모형

→ 어떤 교육목표에도 적용될 수 있는 탈가치적 모형이다.

→ 교육과정 개발에서 특정 가치나 이념을 배제하고

→ 가치중립적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특정의 목표, 목적, 가치를 요구하지 않는다.

 

 

* 과정보다 교육의 결과 중시

→ 목표중심모형에서는

→ 과정 내에서 어떤 일이 이루어지고

→ 발생하는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고,

→ 결과로서의 반응에만 관심을 가진다.

→ 즉 목표의 성취를 강조한다.

 

 

* 학생의 도착점행동 진술 요구

→ 결과를 중시하는 목표중심 모형에서는

→ 교육목표를 학생들이 나타낼 수 있는

→ 도착점행동으로 진술하기를 요구한다.

 

 

<단계>----------------------------------------------------------

1. 교육목표 설정

 

// (1) 목표수립

→ 학습자 및 사회에 대한 연구와

→ 교과전문가의 견해를 바탕으로

→ 교육목표를 수립한다.

 

// (2) 목표검토

→ 목표가 수립되면

→ 목표가 바람직한 것인가를

→ 교육철학을 기준으로 검토한다.

→ 더 나아가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는가를

→ 교육심리학을 기준으로 검토한다.

 

// (3) 목표진술

→ 학습 후에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 학생의 구체적 행동으로 표현한다.

→ 즉 내용과 행동을 모두 포함하는

→ 교육목표를 진술해야 한다.

 

 

2. 학습경험 선정

→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 타일러는 학습경험의 선정원리로

→ 기회의 원리, 만족감의 원리, 가능성의 원리,

→ 동목표 다경험의 원리, 다성과의 원리 등을 제시하였다.

 

 

3. 학습경험 조직

→ 학습경험을 조직하는 단계이다.

→ 타일러는 학습경험의 조직원리로

→ 계열성, 계속성, 통합성 등을 제시하였다.

 

 

4. 학습경험 평가

→ 학습경험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 평가단계는 선정된 교육목표가

→ 학습경험을 통해 달성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 해당 교육과정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관한

→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타일러의 행동목표 진술>-------------------------------------

* 특징

// (1) 학생의 입장에서 진술해야 한다.

// (2) 내용과 행동을 함께 진술하는

// 행동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 (3) 문제에 대한 정답이 미리 정해져 있다.

 

 

* 평가방식

// (1) 양적평가 방식을 활용한다.

// (2)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 (3) 준거지향평가 방식을 사용한다.

 

 

* 행동목표의 장점

// (1) 수업의 체계적 조직

→ 명시적인 행동목표는

→ 가르쳐야 할 내용과 행동을

→ 구체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 수업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전개할 수 있다.

 

// (2) 교수학습의 개선

→ 학습자의 학습목표 도달여부를

→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 이를 통해 교수학습을 개선할 수 있다.

 

// (3) 학습동기의 촉진

→ 학습자 입장에서 달성해야 할

→ 학습목표와 내용에 대해

→ 구체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촉진한다.

 

 

* 행동목표의 단점

// (1) 내용이 목표의 수단으로 전락

→ 구체적으로 명시된 목표에만 관심을 갖고,

→ 다른 학습영역들은 소홀히 함으로써

→ 교수학습내용이 목표의 수단으로 전락할 수 있다.

 

// (2) 부수적 요인은 평가가 어려움

→ 수업 중간에 잠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 새로운 목표와 내용은 평가하기 어렵다.

→ 즉 아이즈너가 강조하는

→ 문제해결목표와 표현적결과는 소홀히 하게되고,

→ 이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 (3) 창의적 수업에는 적용이 어려움

→ 목표를 설정하기 어려운 수업과,

→ 창의성을 요구하는 수업에서는

→ 구체적인 목표진술이 어렵다.

→ 예를들어 음악, 미술 등의

→ 창의성을 강조하는 예술교과에서는

→ 구체적인 목표진술이 어렵다.

 

 

 

<학습경험의 선정원리(내용선정원리)>--------------------------

// (1) 기회의 원리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 학습자에게 실천 경험의 기회를

→ 제공할 수 있는 내용을

→ 선정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 (2) 만족의 원리

→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하여

→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내용을

→ 선정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 (3) 가능성의 원리

→ 학습자의 능력수준, 성취수준,

→ 발달수준에 맞는 내용을

→ 선정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 (4) 일목표 다경험의 원리

→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 다양한 것을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 선정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 (5) 일경험 다성과의 원리

→ 하나의 경험으로

→ 여러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내용을

→ 선정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 (6) 협동의 원리

→ 학생들이 함께 협동하고

→ 활동할 수 있는 내용을

→ 선정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학습경험의 선정방법>-------------------------------

// (1) 교과서법

→ 교과서를 중심으로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 지식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 각 교과별, 학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 학습경험을 편성한다.

 

// (2) 활동분석법

→ 인간생활의 다양한 활동을 분석하여,

→ 생활을 영위하는데 가장 필요로 하는 활동내용을

→ 학습경험으로 선정하는 방법이다.

 

// (3) 사회기능법

→ 사회를 유지, 존속시키는데 기본이 되는

→ 사회기능을 중심으로

→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 사회의 중요한 기능을 '범위'로,

→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계열'로 배열하여

→ 학습경험을 선정한다.

 

// (4) 문제영역법

→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 중요한 문제영역을 중심으로

→ 학생의 요구 및 사회생활의 준비를

→ 충족하는 데 초점을 두고

→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 (5) 청소년욕구법

→ 학습자의 필요, 흥미, 관심 등의 욕구를 분석하여

→ 이를 중심으로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학습경험의 조직원리(내용조직원리)>-------------------------

 

// (1) 수평적 조직원리

→ 수평적 조직원리란 한 학기 혹은 한 학년 내에서

→ 적용되는 내용조직원리이다.

 

① [통합성]

→ 서로 관련된 여러 내용들을

→ 교과나 단원으로 통합하여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 수업효과를 높이기 위해

→ 여러 교과의 관련 내용들을

→ 동시간대에 배열하는 것을 말한다.

 

→ 통합성의 원리를 적용한 교과로

→ 통합사회, 통합과학 등이 있다.

 

 

 [스코프](범위)

→ 특정 시점에서 배우게 될

→ 교과내용의 폭과 깊이를 결정하여

→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 어떤 시점에서 배워야 할 내용은 무엇이며,

→ 얼마나 깊이 배워야 하는가를 규정하는 것을 말한다.

 

→ 스코프란 우리말로 조준망원경으로,

→ 즉 특정 시점을 조준하여

→ 그 시기에 배울 내용의 범위를

→ 결정한다는 의미이다.

 

→ 보통 개학을 앞두고 한 학기, 한 학년 동안의

→ 수업계획안을 짜게 되는데

→ 이것을 스코프의 원리를 반영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 (2) 수직적 조직원리

→ 수직적 조직원리란

→ 한 학기 혹은 한 학년이 올라갈 때 적용되는

→ 내용조직원리이다.

 

→ ① [계속성]

→ 학기와 학년, 학교급이 달라져도

→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 계속성은 지식의 폭과 깊이를 넓히기 위해서는

→ 중요내용을 반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② [계열성]

→ 학년과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 이전 내용보다 점차 내용의 폭과 깊이가

→ 더해지도록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 학생의 선수학습을 기초로

→ 이전 학년에 배운 내용보다 심화시켜 조직한다.

 

→ 계속성이 같은 내용을 반복한다면,

→ 계열성은 같은 내용을 깊게 다루는 것을 뜻한다.

 

 

→ ③ [나선형]

→ 계속성과 계열성의 조직원리를 함께 이용한 것으로,

→ 학년과 학교급에 따라

→ 교과의 기본 아이디어의 폭과 깊이를

→ 확대하고 심화시켜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라

→ 같은 내용을 폭넓고 깊이있게 가르치는 것을

→ 의미한다.

 

 

→ ④ [수직적 연계성](연속성)

→ 학기와 학년 간, 학교급 간의 교육내용이

→ 서로 잘 연계되도록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 예를 들어

→ 1학년 때 높은 성취도를 보이다가,

→ 2학년 때 급격하게 낮은 성취도를 보인다면

→ 그 과목은 연계성이 낮은 것이다.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

①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이전 학년과 연계되기 때문에,

     학년 간, 학교급 간 위계적 학습이 이루어진다.

 

② 교육내용이 이전 학년에 학습한 내용과 연계되기 때문에,

    교과에 대한 학습동기를 유지할 수 있다.

 

 

<학습경험의 계열화 방법(내용조직방법)>--------------------------

// (1) 연대순에 따른 방법

→ 내용을 조직할 때

→ 과거 순에서 현재의 순서대로

→ 조직하는 방법이다.

 

// (2)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하는 방법

→ 특정의 주제를 중심으로

→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다.

→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 살펴보려고 할 때 사용한다.

 

// (3) 단순에서 복잡으로의 방법

→ 기초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 복잡한 내용을 뒤에 배열하여 조직하는 방법이다.

 

→ 기초내용이 복잡한 내용보다

→ 앞에 오도록 순서를 정할 때 사용한다.

 

// (4) 전체에서 부분으로 나아가는 방법

→ 개요를 먼저 소개하고 이를 학습한 후에

→ 세부내용을 소개하는 식으로 조직하는 방법이다.

→ 전체에 대한 이해가 부분을 이해하는 데

→ 필수적일 때 사용한다.

 

// (5) 논리적 선행요건에 따른 방법

→ 반드시 배워야 할 내용을 가장 먼저 제시하여

→ 조직하는 방법이다.

→ 어떤 내용을 학습하기 전에,

→ 반드시 배워야 하는 선행내용이 있을 때 사용한다.

 

// (7) 교육내용의 친숙성에 따른 방법

→ 학습자에게 친숙한 교육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 낯선 교육내용을 점차 뒤에 배열하여

→ 조직하는 방법이다.

→ 이러한 조직방법을 '환경확대법'이라고도 하는데,

→ 주로 초등교육과 다문화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 (8) 학습자의 발달에 의한 방법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 에릭슨의 정의적 발달이론 등을 적용하여

→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다.

 

 

 

 

<타일러, 목표중심 교육과정개발모형의 장점>-----------

// (1) 다양한 수업에서 적용 가능

→ 어떤 교과나, 어떤 수업에서도 활용되고

→ 적용될 수 있는 실용성이 있다.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나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등에서

→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 (2) 평가의 분명한 지침을 제공함

→ 명세적 수업목표를 요구하고,

→ 도착점행동을 진술하기 때문에

→ 평가를 할 때 명확하고 분명한 지침을 제공한다.

 

// (3) 수업설계자가 따라하기 쉬움

→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절차를 제시하고 있어,

→ 교육과정 개발자나 수업설계자가 

→ 교육과정의 설계를 따라하기가 쉽다.

 

// (4) 목표부터 평가까지 통합적 연결

→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지 않고,

→ 목표설정-학습경험 선정-학습경험 조직-평가를

→ 종합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타일러, 목표중심 교육과정개발모형의 단점>------------

// (1) 수업을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간주한다.

→ 수업목표를 내용보다 우위에 두고 있기 때문에

→ 수업내용을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전락시킨다.

→ 즉 수업이 목표달성에 종속될 수 있다.

 

// (2) 수업의 역동성 무시

→ 수업목표를 구체화하여 미리 설정하기 때문에,

→ 수업 중 발생하는 수업의 역동성을 무시하게 된다.

→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반영하기 어렵다.

 

// (3) 가르쳐야할 내용을 제시하지 않음

→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 대답을 주지 못한다.

→ 즉 가르쳐야할 내용을 제시하지 않는다.

 

→ 교육과정의 개발절차와 원리만 제시할 뿐,

→ 어떤 내용을 어떤 목적으로 가르칠지에 대해서는

→ 제시하지 않는다.

 

// (4) 드러나지 않는 행동의 평가는 어려움

→ 겉으로 드러나는 관찰 가능한

→ 외적행동(도착점행동)의 평가만을 강조한다.

 

→ 드러나지 않는 내적 행동의 변화나,

→ 잠재적 교육과정은 평가하기 어렵다.

 

// (5) 교육과정 개발을 단순화해서 파악한다.

→ 교육과정 개발을 지나치게 단순화해서 파악한다.

→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중간에 일어나는,

→ 많은 복잡한 실제모습은 나타내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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