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4)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SBCD)
------------------------------------------
* 정의
// 지방분권적 교육과정의 적용
✔ 스킬벡은 전통적인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경직성과 비현실성을 비판하면서,
학교현장의 교사들이 융통성 있게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제시하였다.
✔ 학교현장과 주변상황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교육과정 개발모형으로,
학교수준에서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모형이다.
✔ 예를 들어 교과 담당교사가 주도하여
수업에 사용할 교재를 채택하거나 선택하는 것도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개발과정 중 하나이다.
* 특징
✔ 학교현실과 학교특성을 고려한 개발모형이다.
→ 교육과정 개발이
→ 학교현장과 주변상황에 기초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 학교현실을 가장 잘 반영하는 실행가능성이 높은
→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다.
→ 또한 교사와 학생 등 학교 구성원의 개별적 특성을 반영하여
→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때문에
→ 학교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다.
✔ 외적, 내적요인의 상황분석을 중시한다.
→ 개발과정에서 현재상황을 구성하는
→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의 분석을 중시한다.
→ 사회의 특성과 학교의 교육현실을
→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상황분석을
→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으로 삼고있다.
✔ 역동적, 상호작용적 모형이다.
→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 수정할 수 있는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모형이다.
→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자는
→ 자신의 의도에 따라 순서에 상관없이,
→ 어느 단계에서나 개발 시작이 가능하며
→ 몇몇 단계를 결합하여 운영할 수 도 있다.
* 개발과정
1. 상황분석
✔ [외적요인]
→ 외적요인으로는 지역사회가 추구하는 가치,
→ 국가 교육과정의 변화, 교과 성격의 변화,
→ 교사에 대한 지원체제, 학부모의 기대감 등이 있다.
✔ [내적요인]
→ 내적요인으로는 교사의 지식과 경험,
→ 학생의 적성과 교육적 요구,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
→ 학교의 환경 및 교육시설 등이 있다.
2. 목표설정
✔ 상황분석에 기초하여
예상되는 학습결과를 진술함으로써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설정 시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가치와 판단을 포함해야 한다.
3. 프로그램 구성
✔ 교수학습활동을 설계한다.
(내용과 방법, 구조, 폭과 깊이, 계열화)
✔ 수단과 자료를 준비한다.
(수업자료, 교과서 등)
✔ 인사배치와 역할을 분담한다.
✔ 학습시간표 및 규칙을 제정한다.
4. 판단과 실행
✔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점들을
예측 및 판단하고,
✔ 과거 경험과 최신이론들을 분석하여
이 문제를 해결 및 실행한다.
5.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 프로그램의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평가과정에서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 파악한다.
✔ 그동안 해왔던 교육과정 개발과정들을
연속적인 과정으로 재구성한다.
이 과정들의 계속성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일에 관여한다.
* 장점
✔ 자율성과 창의성을 중시한다.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자율성과 창의성을
→ 발휘하는 것을 중시한다.
→ 즉 학교장의 교육적 판단에 따라
→ 학교는 자율성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 학교에서 활용하기 적합하다.
→ 학교현장에서 활용하기 적합한
→ 학교중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다.
✔ 행동목표 진술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을 거부한다.
→ 전통적으로 행해진 행동목표의 진술에 따른
→ 교육과정 개발을 거부한다.
* 단점
✔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감이 부족하다.
→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이 명확하지 않고,
→ 뒤섞여 있어 방향감을 잃을 수 있다.
✔ 교육과정 개발에 혼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 명확한 기준이 없어,
→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 혼란이 야기될 가능성이 높다.
✔ 목표설정을 소홀히 한다.
→ 목표설정을 소홀히 함으로써,
→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가를
→ 분명하게 이해하기가 어렵다.
'교육학 > 뚜벅뚜벅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2절 / 3-(6)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0) | 2022.06.20 |
---|---|
1장2절 / 3-(5)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교육과정 개발모형(역방향 설계모형) (0) | 2022.06.20 |
1장2절 / 3-(3) 마쉬의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모형(CBDC) (0) | 2022.06.19 |
1장2절 / 3-(2)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사중심모형) (0) | 2022.06.12 |
1장2절 / 3-(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0) | 2022.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