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3-(4)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SBCD)

by 대군장 2022. 6. 20.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4)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SBCD)

------------------------------------------

* 정의

// 지방분권적 교육과정의 적용

 

✔ 스킬벡은 전통적인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경직성과 비현실성을 비판하면서,

학교현장의 교사들이 융통성 있게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제시하였다.

 

✔ 학교현장과 주변상황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교육과정 개발모형으로,

학교수준에서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모형이다.

 

✔ 예를 들어 교과 담당교사가 주도하여

수업에 사용할 교재를 채택하거나 선택하는 것도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개발과정 중 하나이다.

 

 

* 특징

학교현실과 학교특성을 고려한 개발모형이다.

→ 교육과정 개발이

→ 학교현장과 주변상황에 기초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 학교현실을 가장 잘 반영하는 실행가능성이 높은

→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다.

→ 또한 교사와 학생 등 학교 구성원의 개별적 특성을 반영하여

→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때문에

→ 학교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다. 

 

 

외적, 내적요인의 상황분석을 중시한다.

→ 개발과정에서 현재상황을 구성하는

→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의 분석을 중시한다.

→ 사회의 특성과 학교의 교육현실을

→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상황분석을

→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으로 삼고있다.

 

 

역동적, 상호작용적 모형이다.

→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 수정할 수 있는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모형이다.

→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자는

→ 자신의 의도에 따라 순서에 상관없이,

→ 어느 단계에서나 개발 시작이 가능하며

→ 몇몇 단계를 결합하여 운영할 수 도 있다.

 

 

 

 

* 개발과정

 

1. 상황분석

  ✔ [외적요인]

    → 외적요인으로는 지역사회가 추구하는 가치,

    → 국가 교육과정의 변화, 교과 성격의 변화,

    → 교사에 대한 지원체제, 학부모의 기대감 등이 있다.

 

  ✔ [내적요인]

    → 내적요인으로는 교사의 지식과 경험,

    → 학생의 적성과 교육적 요구,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

    → 학교의 환경 및 교육시설 등이 있다.

 

 

2. 목표설정

✔ 상황분석에 기초하여

예상되는 학습결과를 진술함으로써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설정 시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가치와 판단을 포함해야 한다.

 

 

3. 프로그램 구성

✔ 교수학습활동을 설계한다.

(내용과 방법, 구조, 폭과 깊이, 계열화)

 

✔ 수단과 자료를 준비한다.

(수업자료, 교과서 등)

 

✔ 인사배치와 역할을 분담한다.

 

✔ 학습시간표 및 규칙을 제정한다.

 

 

4. 판단과 실행

✔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점들을

예측 및 판단하고,

 

✔ 과거 경험과 최신이론들을 분석하여

이 문제를 해결 및 실행한다. 

 

 

5.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 프로그램의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평가과정에서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 파악한다.

 

✔ 그동안 해왔던 교육과정 개발과정들을

연속적인 과정으로 재구성한다.

이 과정들의 계속성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일에 관여한다.

 

 

 

* 장점

자율성과 창의성을 중시한다.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자율성과 창의성을

→ 발휘하는 것을 중시한다.

→ 즉 학교장의 교육적 판단에 따라

→ 학교는 자율성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학교에서 활용하기 적합하다.

→ 학교현장에서 활용하기 적합한

→ 학교중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다.

 

행동목표 진술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을 거부한다.

→ 전통적으로 행해진 행동목표의 진술에 따른

→ 교육과정 개발을 거부한다.

 

 

 

* 단점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감이 부족하다.

→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이 명확하지 않고,

→ 뒤섞여 있어 방향감을 잃을 수 있다.

 

교육과정 개발에 혼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 명확한 기준이 없어,

→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 혼란이 야기될 가능성이 높다.

 

목표설정을 소홀히 한다.

→ 목표설정을 소홀히 함으로써,

→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가를

→ 분명하게 이해하기가 어렵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