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2-4)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주관주의)

by 대군장 2022. 5. 30.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2.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4)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주관주의)

------------------------------------------

* 정의

// (1)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는

//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 기존의 전통적 교육과정과는

// 전혀 다른 시각과 관점에서 이해하고

// 재개념화(재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 (2) 재개념화를 통해

// 교육과정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 그 가능성과 한계를

// 다양한 각도에서 비판적으로 재조명하는 것을

// 의미한다.

 

→ 종전의 교육과정 연구가

→ 실제보다 이론을 우위에 두는 것을

→ 비판하는 관점이다.

 

 

 

* 교육적 입장

// (1) 학습자를 학습의 주체로 파악

→ 재개념주의는

→ 기존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 기존의 교육과정이

→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

→ 이라고 정의내리는 것과는 달리,

 

→ 재개념주의는 교육과정을

→ '학습의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학생의 경험'

→ 에 초점을 두어

→ 학습자를 학습의 주체로 설명한다.

 

 

// (2) 교육과정은 특정집단의 입장을 반영한다.

→ 기존의 교육과정은

→ 특정집단이 가치있다고 인정하는

→ 지식들 중에서 선정된 것이므로,

→ 보편적,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 특정집단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 즉 전통주의 교육과정은

→ 특정집단의 입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선정하여

→ 학생들을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는데

→ 관심을 두고 있다고 비판한다.

 

 

// (3) 교육과정의 이해에 관심을 둔다.

→ 개발 중심의 교육과정 이론을 비판하며

→ 교육과정의 '개발'보다는

→ 교육과정을 '이해'하는데

→ 더 많은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 즉 기존의 전통적 교육과정의 논의들을

→ 재개념화 하려고 한다.

 

 

// (4) 실존적, 구조적, 심미적 입장

→ 재개념주의는

→ ① 개인의 내부에서

→ 원인과 극복의 기반을 마련하려는

→ 파이너의 실존적 접근,

 

→ ②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 사회의 구조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는

→  애플의 구조적(정치경제적)접근,

 

→ ③ 교육목표에 대해 비판을 하는

→ 아이즈너의 심미적 접근 등으로 구분된다.

 

 

 

* 교육적 시사점

// (1) 교육과정 연구영역 확대에 기여함

→ 전통적인 교육과정 연구는

→ 교육과정의 문제를

→ 주로 학교만의 문제로 취급했으며,

→ 그중에서도 목표의 설정,

→ 학습경험의 선정 및 조직,

→ 평가의 합리성에만 관심을 갖고 있었다.

 

→ 그러나 재개념주의는

→ 교육과정 연구의 범위를

→ 학교 안에서 학교 밖으로 확대시키고

→ 정치, 경제, 사회적 맥락에서

→ 교육과정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분석하였다.

 

 

// (2) 교육과정 연구방법의 변화

→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주의는

→ 교육과정의 연구방법을 변화시켰다.

 

→ 전통적인 교육과정 연구가

→ 주로 실증적인 연구방법만을 채택한 것과는 달리

→ 비실증적인 연구방법도 채택한다.

 

→ 그들은 실증적 연구방법의 대안으로

→ 철학적, 역사적, 정신분석학적, 정치사회적 접근방식을

→ 채택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