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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3-(6)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by 대군장 2022. 6. 20.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6)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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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한 사람들의 의견이

타협되고 조정되는 과정을 강조하는 모형으로

'숙의모형'이라고도 한다.

 

✔ 교육과정의 개발과정을 관찰하여

그 과정을 자연스럽게 묘사하는 데 관심을 가지며,

개발자들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기술하여

그것들을 개발과정에 반영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 특징

서술적 모형이다.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실제로 따르고 있는 절차를

→ 서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서술적 모형이다.

→ '서술적'이란 개인의 경험이나 어떤 사건의 과정 등을

→ 차례대로 기술하는 것을 의미한다.

 

→ 교육과정이 개발되는 실제모습을 기술한다.

→ 이는 타일러의 처방적 모형과 대비적으로 비교될 수 있다.

 

과정지향적 모형이다.

→ 교육과정 개발참여자들 간의 의견이

→ 타협되고 조정되는 과정,

→ 즉 숙의를 강조한다.

→ 이러한 점에서 결과보다는

→ 교육과정 개발에 이르는 의사결정 과정을 중시한다.

 

비선형적, 역동적 모형이다.

→ 각 단계는 순서에 구애받지 않아 비선형적이며,

→ 타협과 조정을 강조하는

→ 역동적이고 융통적인 모형이다.

 

대규모 교육과정 개발에 적합하다.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개발과 같이

→ 교육과정 전문가들이 참여해야 하고,

→ 개발을 위한 자금과 시간이 풍부한

→ 대규모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적합하다.

 

 

* 숙의과정

강령(토대다지기)

// 참여자들의 기본입장을 확인하고

// 공감대를 형성하는 단계

 

①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각자가 중요시하는 교육과정 개발의 강령을

제시한다.

 

[강령]은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방침을 열거한 것으로,

개발 참여자들의 개념, 이론, 목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서로의 강령을 확인하고

공감대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즉 교육이념과 방향성을 정한다.

 

 

 

숙의

// 결정된 강령을 토대로

// 다양한 대안들에 대해 논쟁을 거쳐

// 합의에 이르는 단계

 

① 교육과정 개발의 목적과 달성방법에 대해 확인한다.

 

② 여러 대안 중 가장 현실적인 대안을 검토하고

토론을 통해 합의한다.

 

 

설계

// 선택된 대안을 실천 가능한 것으로

// 구체화하는 단계

 

① 합의된 대안을 토대로 교육프로그램의 계획을 수립하고

교수자료를 제작한다.

 

② 숙의과정에서 완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도

설계는 진행되는데,

이때 여러집단의 이해관계가 설계에 반영된다.

즉 교육목표 대신

개발자들이 교육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한 것이

결과로 반영될 수 있다.

 

 

* 올바른 숙의와 바람직하지 못한 숙의

올바른 숙의

① 주어진 교육과정 문제를

설득력있고 타당한 방법으로 논의한다.

 

② 가장 유망한 교육과정의 대안을 검토한다.

 

③ 작은 결정 하나에도 이와 관련된

모든 집단의 입장과 가치를 검토한다.

 

④ 검토과정을 통해 공정하고 균형잡힌 판단에

이르도록 한다.

 

 

바람직하지 못한 숙의

① 특정 집단의 견해만 반영되는 경우이다.

 

② 관료제가 개입되어

숙의에 대한 재검토가 불가능해진 경우이다.

 

③ 구체적인 실천계획이 사라지고

목적, 이상, 원칙, 철학 등만 늘어놓는 경우이다.

 

 

* 장점

타협되고 조정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묘사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동안

→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한 사람들의 의견이

→ 타협되고 조정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묘사해준다.

 

교육과정 개발에서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개발자들이 여러 강령에 반응하고 숙의하는 과정에서

→ 많은 대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이다.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 현실적이고 특수한 상황(맥락)에 맞추어

→ 계획하고 개발할 수 있다.

 

 

* 단점

소규모학교 교육과정 개발에는 부적절하다.

→ 전문가, 자금, 시간이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 소규모학교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는

→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교육과정 설계 이후의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 교육과정 계획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으므로,

→ 교육과정 설계가 완성된 후에 발생하는

→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입장을 드러내지 않는 교육과정 개발에는

부적절하다.

→ 일상적이며 논쟁적이지 않은 경우,

→ 혹은 자신의 입장을 드러내지 않는

→ 보편적인 교육과정 개발에는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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