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7)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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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 아이즈너는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하면서,
목표중심의 접근보다는
다양한 관점에서 내용을 구성하도록 하는
'예술적 교육과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 아이즈너는
교육과정 개발이란
예술가가 상상력을 발휘하듯이,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 아이즈너는
예술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재개념화하려고 하였으며,
학습이라는 것은
이미 주어진 것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 특징
✔ 수업측면 - 아이즈너의 교육비평모형 [예술적 비평모형]
① [문제해결목표, 표현적 결과 강조]
→ 목표를 정하지 않고 문제와 조건만 제시하여
→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도록 하는
→ '문제해결목표'와 '표현적결과'를 강조한다.
② [교육적 감식안, 교육비평 제시]
→ 교육활동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이라는
→ 질적방법론을 교육과정학에 도입하였다.
→ 아이즈너는 교사도 전문적 감정가와 같이
→ 교육적 감식안(섬세한 관찰력)을 가지고
→ 교육비평(질적평가)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③ [참평가 강조]
→ 질적평가에 토대를 두고
→ 실제적 과제를 평가하는 참평가의 실시를 강조한다.
→ '참평가'란 수행평가의 한 형태로서
→ '실제상황평가'라고도 하는데,
→ 주어진 과제를 실제 상황에 의미있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 측정하는 평가방식이다.
✔ 개발측면
① [영 교육과정 강조]
→ 모든 학교에는
→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의
→ 세 가지 교육과정이 존재한다고 지적하며,
→ 그중에 교육내용 선정에 있어
→ 전통적으로 배제되었던 영 교육과정에
→ 관심을 가질 것을 강조한다.
② [예술교과의 중요성 강조]
→ 행동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강조하는
→ 학교풍토를 비판하고,
→ 해답이 분명치 않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 예술교과 및 다양한 유형의 목표를 제안하였다.
→ 그는 음악과 미술 등 예술교과를 통해
→ 질적인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고 보았다.
③ [교사는 예술가]
→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직접 관찰하는 교사가
→ 교육과정 개발을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이와 관련하여
→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을,
→ 다양한 시각을 표현하는 예술가로 이해하였다.
④ [교육적 상상력 중시]
→ 교육과정 개발자는
→ 교육과정의 현상을 이해하고,
→ 목표와 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
→ '교육적 상상력'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 즉 교사는
→ 학생들에게 의미있고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 교육적 상상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 아이즈너가 제시하는 대안적 목표
✔ 문제해결목표
→ 문제해결목표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지 않고,
→ 문제를 해결할 때 필요한 조건만 제시하여
→ 다양한 해결방법을 유도하는 목표이다.
→ 수업 전 문제에 대한
→ 정답이 정해져있지 않은 목표이다.
✔ 표현적결과
→ 표현적결과는
→ 구체적인 목표 없이,
→ 수업활동 중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목표를 의미한다.
→ 즉 행위 그 자체를
→ 결과(목적)보다 중시함을 의미한다.
→ 아이즈너는 구체적인 목표 없이도
→ 바람직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다고 강조한다.
* 참평가의 특징(아이즈너 교육비평모형의 적용)
✔ 실제적 과제 평가
→ 실생활과 관련된 실제적 과제를 제시하고 평가해야 한다.
→ 즉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 고차원적 사고 측정
→ 참평가를 위한 과제는 단순기억의 측정보다는,
→ 고차원적 사고를 측정할 수 있는 과제를
→ 제시하고 평가해야 한다.
✔ 과정 평가
→ 결과 뿐만 아니라,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도 보여줄 수 있는 과제여야 한다.
✔ 복수정답 허용
→ 과제에 대한 정답은 단답이 아닌,
→ 여러 개로 구성되어야 하며,
→ 복수의 정답을 허용해야 한다.
* 타일러의 행동목표 비판(한계)
✔ 정의적 영역은 언어로 진술하는 것이 어렵다.
→ 경험, 감정, 이해 등의 정의적 영역은
→ 언어로 진술하고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다.
→ 아이즈너는 예술교과의 경우 다른교과와 달리
→ 행동목표를 진술하는 것이 어렵다고 비판한다.
✔ 행동목표는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것만 평가가 가능하다.
→ 수학, 과학과 같은 객관적 기준의 적용이 가능하고,
→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교과만
→ 행동목표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 수업은 역동적이기 때문에 행동목표 진술은 불가능하다.
→ 실제 현장에서의 수업은 역동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 수업 시작 전에 행동목표를 진술하는 것은
→ 사실상 의미가 없고, 불가능하다.
✔ 학생의 창조성, 독창성을 파악하기 어렵다.
→ 행동목표는 학생들의 창조성과 독창성 등을
→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 평가기준으로 부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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