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3-(9)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 모형

by 대군장 2022. 6. 22.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9)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 모형

------------------------------------------ 

* 정의

✔ 애플은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이 좌절하고 실패하는 원인을

신마르크스의 입장에서 분석하였다.

 

✔ 그는

학교 교육과정 속에 내재된 이데올로기(헤게모니)가

학교교육을 통해 재생산된다고 지적한다.

 

✔ 학교교육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비판하며,

불평등한 사회구조 속에서

인간의 삶을 해방시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

 

 

* 기술공학적 논리 비판

정의

① 애플은 학교현장에

'기술공학적 논리'가 적용되는 것에 대해 비판한다.

 

② '기술공학적 논리'란

사회의 생산현장에 적용되는 것으로

효율성과 생산성을 중요시하는 논리이다.

애플은 이 논리가 교육에 적용되면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에만 초점을 두게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비판한다.

 

 

기술공학적 논리의 문제점

교육의 가치창조적 측면을 도외시한다.

→ 기술공학적 교육과정에서 가르치는 일은

→ 지식을 전달하는 단순노동으로,

→ 학생들의 학업성취는 

→ 상품생산의 결과로 취급되기 때문에

→ 학교교육의 가치창조적 측면이 도외시된다.

 

 

교사는 관리자로 전락하고 소외현상이 발생한다.

→ 학교가 목표달성만 강조하면

→ 교사는 외부에서 제작한 교육프로그램을

→ 규정된 절차에 따라 전달하는

→ 관리자로 전락할 수 있다.

 

→ 교사는 실천자에서 관리자로 전락하고

→ 교육으로부터 소외될 수 있다.

 

 

학생의 비판적사고와 판단능력이 상실된다.

→ 기술공학적 교육과정에서는

→ 목표를 달성한 학생만이

→ 우수학생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 학생들은 비판적사고와 자율적 판단능력을

→ 상실하게 된다.

 

 

 

* 컴퓨터교육 비판

정의

① 애플은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컴퓨터를 이용하면,

이용할수록 더욱 탈숙련화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② 만약 어느 교사가

수업내용을 스스로 구상하여 준비하지 않고

타인(업체)이 만든 수업자료를

자신의 수업시간에 활용하면,

그 교사의 수업기술은 점차 탈숙련화 되어

결국 타인의 계획을 실행하는

단순노동자로 전락한다는 것이다.

 

 

컴퓨터교육의 문제점

교사의 탈숙련화와 재숙련화를 초래한다.

→ 기술공학적 논리가 반영된 교육과정에서는

→ 교사의 '탈숙련화'와 '재숙련화'를 가져온다고 설명한다.

 

→ 즉 교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지 못하는

→ '탈숙련화'가 나타나고,

 

→ 대신 외부에서 주어진 교육과정을

→ 충실하게 적용하는 전달자로서

→ '재숙련화'가 일어날 수 있다.

 

//* '탈숙련화'와 '재숙련화'란

교사가 교육과정을 분석하거나

재구성하려는 노력없이

외부에서 주어지는 내용과 방법들을

그대로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

 

 

교사의 관리자 전락 및 소외현상 발생

→ 탈숙련화와 재숙련화의 과정에서

→ 교사는 교육의 실천자가 아니라 관리자가 되면서

→ 교육으로부터 소외된다고 주장한다.

 

 

아동들의 계층 간 차별 심화

→ 가난한 가정의 아동은

→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이 어렵고,

→ 그 결과 학교의 컴퓨터 관련 수업에서

→ 다른 학생들보다 불리한 위치에 서게된다고 지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