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3. 교육과정 개발모형
(9)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 모형
------------------------------------------
* 정의
✔ 애플은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이 좌절하고 실패하는 원인을
신마르크스의 입장에서 분석하였다.
✔ 그는
학교 교육과정 속에 내재된 이데올로기(헤게모니)가
학교교육을 통해 재생산된다고 지적한다.
✔ 학교교육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비판하며,
불평등한 사회구조 속에서
인간의 삶을 해방시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
* 기술공학적 논리 비판
✔ 정의
① 애플은 학교현장에
'기술공학적 논리'가 적용되는 것에 대해 비판한다.
② '기술공학적 논리'란
사회의 생산현장에 적용되는 것으로
효율성과 생산성을 중요시하는 논리이다.
애플은 이 논리가 교육에 적용되면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에만 초점을 두게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비판한다.
✔ 기술공학적 논리의 문제점
① 교육의 가치창조적 측면을 도외시한다.
→ 기술공학적 교육과정에서 가르치는 일은
→ 지식을 전달하는 단순노동으로,
→ 학생들의 학업성취는
→ 상품생산의 결과로 취급되기 때문에
→ 학교교육의 가치창조적 측면이 도외시된다.
② 교사는 관리자로 전락하고 소외현상이 발생한다.
→ 학교가 목표달성만 강조하면
→ 교사는 외부에서 제작한 교육프로그램을
→ 규정된 절차에 따라 전달하는
→ 관리자로 전락할 수 있다.
→ 교사는 실천자에서 관리자로 전락하고
→ 교육으로부터 소외될 수 있다.
③ 학생의 비판적사고와 판단능력이 상실된다.
→ 기술공학적 교육과정에서는
→ 목표를 달성한 학생만이
→ 우수학생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 학생들은 비판적사고와 자율적 판단능력을
→ 상실하게 된다.
* 컴퓨터교육 비판
✔ 정의
① 애플은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컴퓨터를 이용하면,
이용할수록 더욱 탈숙련화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② 만약 어느 교사가
수업내용을 스스로 구상하여 준비하지 않고
타인(업체)이 만든 수업자료를
자신의 수업시간에 활용하면,
그 교사의 수업기술은 점차 탈숙련화 되어
결국 타인의 계획을 실행하는
단순노동자로 전락한다는 것이다.
✔ 컴퓨터교육의 문제점
① 교사의 탈숙련화와 재숙련화를 초래한다.
→ 기술공학적 논리가 반영된 교육과정에서는
→ 교사의 '탈숙련화'와 '재숙련화'를 가져온다고 설명한다.
→ 즉 교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지 못하는
→ '탈숙련화'가 나타나고,
→ 대신 외부에서 주어진 교육과정을
→ 충실하게 적용하는 전달자로서
→ '재숙련화'가 일어날 수 있다.
//* '탈숙련화'와 '재숙련화'란
교사가 교육과정을 분석하거나
재구성하려는 노력없이
외부에서 주어지는 내용과 방법들을
그대로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
② 교사의 관리자 전락 및 소외현상 발생
→ 탈숙련화와 재숙련화의 과정에서
→ 교사는 교육의 실천자가 아니라 관리자가 되면서
→ 교육으로부터 소외된다고 주장한다.
③ 아동들의 계층 간 차별 심화
→ 가난한 가정의 아동은
→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이 어렵고,
→ 그 결과 학교의 컴퓨터 관련 수업에서
→ 다른 학생들보다 불리한 위치에 서게된다고 지적한다.
'교육학 > 뚜벅뚜벅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2절 / 5-(1)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 [교육과정 운영] (0) | 2022.06.25 |
---|---|
1장2절 / 4-(1) 교육목표 분류학 (0) | 2022.06.22 |
1장2절 / 3-(8) 파이너의 자서전적 모형[실존적 재개념화 모형] (0) | 2022.06.22 |
1장2절 / 3-(7)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0) | 2022.06.22 |
1장2절 / 3-(6)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0) | 2022.06.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