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4-(1) 교육목표 분류학

by 대군장 2022. 6. 22.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4. 교육과정의 개발

(1) 교육목표 분류학

------------------------------------------ 

* 정의

✔ 교육목표 분류학은

교육을 통해 성취하는 지식이

위계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 교육과정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교육목표 설정이라는 타일러의 주장에

감명받은 블룸과 메이거는

교육목표를 '의미 있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평생에 걸쳐 연구하였다.

 

 

* 교육목표 분류에 대한 연구

블룸의 연구

① 블룸과 그의 동료들은

'교육목표 분류학'이라는 저서에서

교육목표를 제시할 때,

학습의 결과로 학생들이 드러내 보일

헹동의 수준을 중요시 하였다.

 

② 이들은 교육목표를 세분화하여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③ 그리고 그중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표를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6단계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④ 블룸의 연구 이후,

블룸의 연구를 계승하여 

후속연구들이 계속 진행되었다.

 

 

크라트홀의 연구

①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분류와 관련하여

의미있는 연구로 공인되고 있는 것이

크라트홀의 연구이다.

 

② 블룸의 연구 이후 크라트홀은

특정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를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해로우의 연구

① 심동적 영역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는데,

가장 의미있는 연구가 해로우의 연구이다.

 

② 해로우는

신체의 운동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심동적 영역'의 교육목표를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 교육목표의 분류

 

인지적 영역

① [지식]

→ 이미 배운 내용을 기억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② [이해]

→ 주어진 자료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③ [적용]

→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여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④ [분석]

→ 자료들의 상호관계와 조직원리를

→ 발견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⑤ [종합]

→ 여러 요소들을

→ 하나의 전체로 묶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⑥ [평가]

→ 자료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정의적 영역

① [감수](수용)

→ 특정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고

→ 수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② [반응]

→ 특정 자극에 적극 참여하여

→ 만족감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③ [가치화]

→ 특정 대상에 대해 가치를 추구하고

→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④ [조직화]

→ 서로 다른 가치를 비교하고 종합하여

→ 하나의 가치체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⑤ [인격화]

→ 가치체계(가치관)가 내면화되어

→ 인격의 일부가 된 상태를 의미한다.

 

 

심동적 영역

① [반사동작]

→ 개인의 의지와 무관한 단순한 반사동작을 의미한다.

 

② [기본동작]

→ 몇 개의 반사운동과 통합되어 형성된

→ 단순동작을 의미한다.

 

③ [지각능력]

→ 주변을 지각하고 해석하여

→ 환경에 대처하는 것을 의미한다.

 

④ [신체능력]

→ 숙련된 동작을 하는데 필요한

→ 신체능력을 의미한다.

 

⑤ [숙련된 동작]

→ 비교적 복잡하고 숙련된 동작을 의미한다.

 

⑥ [동작적 의사소통]

→ 신체적 동작을 통해,

→ 표현하고 창작할 수 있는 

→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