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4. 교육과정의 개발
(1) 교육목표 분류학
------------------------------------------
* 정의
✔ 교육목표 분류학은
교육을 통해 성취하는 지식이
위계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 교육과정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교육목표 설정이라는 타일러의 주장에
감명받은 블룸과 메이거는
교육목표를 '의미 있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평생에 걸쳐 연구하였다.
* 교육목표 분류에 대한 연구
✔ 블룸의 연구
① 블룸과 그의 동료들은
'교육목표 분류학'이라는 저서에서
교육목표를 제시할 때,
학습의 결과로 학생들이 드러내 보일
헹동의 수준을 중요시 하였다.
② 이들은 교육목표를 세분화하여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③ 그리고 그중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표를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6단계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④ 블룸의 연구 이후,
블룸의 연구를 계승하여
후속연구들이 계속 진행되었다.
✔ 크라트홀의 연구
①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분류와 관련하여
의미있는 연구로 공인되고 있는 것이
크라트홀의 연구이다.
② 블룸의 연구 이후 크라트홀은
특정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를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 해로우의 연구
① 심동적 영역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는데,
가장 의미있는 연구가 해로우의 연구이다.
② 해로우는
신체의 운동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심동적 영역'의 교육목표를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 교육목표의 분류
✔ 인지적 영역
① [지식]
→ 이미 배운 내용을 기억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② [이해]
→ 주어진 자료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③ [적용]
→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여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④ [분석]
→ 자료들의 상호관계와 조직원리를
→ 발견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⑤ [종합]
→ 여러 요소들을
→ 하나의 전체로 묶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⑥ [평가]
→ 자료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정의적 영역
① [감수](수용)
→ 특정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고
→ 수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② [반응]
→ 특정 자극에 적극 참여하여
→ 만족감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③ [가치화]
→ 특정 대상에 대해 가치를 추구하고
→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④ [조직화]
→ 서로 다른 가치를 비교하고 종합하여
→ 하나의 가치체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⑤ [인격화]
→ 가치체계(가치관)가 내면화되어
→ 인격의 일부가 된 상태를 의미한다.
✔ 심동적 영역
① [반사동작]
→ 개인의 의지와 무관한 단순한 반사동작을 의미한다.
② [기본동작]
→ 몇 개의 반사운동과 통합되어 형성된
→ 단순동작을 의미한다.
③ [지각능력]
→ 주변을 지각하고 해석하여
→ 환경에 대처하는 것을 의미한다.
④ [신체능력]
→ 숙련된 동작을 하는데 필요한
→ 신체능력을 의미한다.
⑤ [숙련된 동작]
→ 비교적 복잡하고 숙련된 동작을 의미한다.
⑥ [동작적 의사소통]
→ 신체적 동작을 통해,
→ 표현하고 창작할 수 있는
→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교육학 > 뚜벅뚜벅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2절 / 5-(2) 홀의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응모형(CBAM) (0) | 2022.06.26 |
---|---|
1장2절 / 5-(1)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 [교육과정 운영] (0) | 2022.06.25 |
1장2절 / 3-(9)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 모형 (0) | 2022.06.22 |
1장2절 / 3-(8) 파이너의 자서전적 모형[실존적 재개념화 모형] (0) | 2022.06.22 |
1장2절 / 3-(7)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0) | 2022.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