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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5-(1)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 [교육과정 운영]

by 대군장 2022. 6. 25.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5.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1)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 [ 교육과정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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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ㄱ) 교육과정 실행(운영)이란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실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ㄴ) 교육과정의 실행은
교사의 역할과 실천 정도에 따라
그 의미와 관점이 크게 달라진다.

(ㄷ) 스나이더는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을
충실도 관점, 상호적응적 관점, 생성적 관점의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 여기서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이란
>> 교사의 교육과정 실천과정을
>> 어떤 관점으로 보는가를 말한다.




*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 (1) 충실도 관점 (충실한 실행관점)
(ㄱ) 교육과정이 학교현장에 충실히 실행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ㄴ)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계획된 교육과정' 실행 관점이다.

(ㄷ) 외부 전문가에 의해 교육과정이 개발되며,
전문가의 의도대로 교사가 실행하면
교육과정이 잘 실행된다고 본다.

(ㄹ) 교사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교육과정 개발자의 의도를 충실하게 반영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교사배제 교육과정]

(ㅁ) 충실도 관점은
교사가 개발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교육과정이 도입될 때 교사 연수를 중시한다.


// (2) 상호적응적 관점 (재구성 실행 관점)
(ㄱ) 교육과정은 이것을 실행하는 교사에 의해 재구성될 수 있다는 관점이다.

(ㄴ) 절충형(집권+분권)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조정된 교육과정' 실행관점이다.

(ㄷ) 교육과정이 학교현장의 맥락 속에서 실행되는지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
따라서 계획된 교육과정을 일방적으로 보급하는 것 보다는
개발자와 실행자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ㄹ) 이때 교사의 역할은 제한적이며,
교육과정 개발자와의 타협과 유연성 있는 관계를 강조한다.

(ㅁ) 상호적응적 관점은
교육현장의 다양성 및 특수성으로 인해
계획된 교육과정의 실행은 어려우며,
교사와 개발자가 협상을 통해 조정해야 한다고 본다.


// (3) 생성적 관점(창조적 실행관점)
(ㄱ) 교육과정을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경험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ㄴ) 지방분권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창조된 교육과정' 실행 관점이다.

(ㄷ)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교육경험을 생성할 때 활용하는
도구로서의 의미만을 지닌다.
즉, 교육과정은 교사의 신념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기 때문에
교사의 주관적 생각, 교육적 가치 등을 이해하고 수용할 것을 강조한다.

(ㄹ) 교사는 교육과정의 개발자로서,
주체적이고 능동적 역할을 담당하며,
학교의 특수한 환경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ㅁ) 생성적 관점은 교육과정을
외부전문가가 개발하여 교사에게 전해주는 문서가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교수학습 장면에서 생성해가는 경험이라고 본다.

충실도 관점
>> 계획된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실행하는 것을 의미

>> 교사의 역할은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
상호적응적 관점
>> 학교와 교실상황에 맞춰 교육과정을 융통성있게 실행하는 것을 의미

>> 교사의 역할은 자신의 관점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조정하는 것
생성적 관점
>> 교실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교육적 경험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

>> 교사의 역할은 교육과정 개발자로서 교육적 경험을 능동적으로 창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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