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5-(2) 홀의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응모형(CBAM)

by 대군장 2022. 6. 26.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5.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2) 홀의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응모형(CBAM)

------------------------------------------
* 정의
>> (1) 홀은 새로 채택된 교육과정의 실행양상이
>> 교사의 관심수준에 따라 달라진다고 설명한다.

>> (2) 그는 교사의 관심에 기초하여
>> 교사들이 새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수준을
>> 가장 높은 단계인 6단계에서 가장 낮은 단계인 0단계까지 구분하였다.

>> (3) 교사의 관심과 적용수준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 각 단계에 맞는 교원연수를 지원함으로써
>> 교육과정 적용능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 교사의 관심 수준(적용수준 단계)

// (1) 결과

[
6단계, 개선단계]
: 나는 새 교육과정을 수정하고 보완하는데 관심이 있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관심이 있다.

[5단계, 협동단계]
: 나는 새 교육과정을 실행할 때 다른 교사들과 협동하고
조정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나의 교육과정과 다른 교사의 교육과정을 합치시키는 데
관심이 있다.

[4단계, 결과단계]
: 나는 실행하고 있는 새 교육과정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관심이 있다.


// 업무

[3단계, 운영단계]
: 나는 새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데 관심이 있다.
즉 정보와 자원을 활용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수업을 준비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 교사 자신

[2단계, 개인단계]
: 나는 새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것이
자신과 주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관심이 있다.
새 교육과정 실행에서
자신의 역할, 조직에 야기되는 갈등, 재정적 소요 등을 알고싶어 한다.

[1단계, 정보단계]
: 나는 새 교육과정의 개괄적인 것을 넘어
구체적인 것에 관심이 있다.
새 교육과정의 특징, 효과 등을 알고싶어 한다.

[0단계, 지각단계]
: 나는 새 교육과정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