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실츠와 리치의 ADDIE 모형

by 대군장 2022. 7. 29.

2) 교수체제설계 모형

(1) 실즈와 리치의 ADDIE모형(ISD)(초등02, 09 / 중등10, 11, 12, 15)

① 정의
㉠ 교수설계의 활동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핵심요소를 제시하는 가장 일반적인 교수설계모형이다.

㉡ 이후 등장한 대부분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은 ADDIE모형을 변형시킨 모형이다.
딕과 캐리 모형은 ADDIE모형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교수설계의 단계별 활동과 처방을 제시하였다.


② [분석] (초등09) : 학습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 (요구분석) -
성취해야 할 목표수준(원하는 수준)과 학습자의 능력수준(현재수준) 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최종적 교수목표를 제안한다.

㉡ (과제분석) -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를 단순한 하위과제로 분할하여
위계적으로 분석한다.

하위과제들을 누적하여 익히면 목표로 하는 학습에 도달할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하여 과제분석을 실시한다.24)

㉢ (학습자분석) -
학습자의 특성, 출발점행동, 학습동기, 학습양식 등을 분석한다.
이를 수업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 (환경분석) -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과 자원 등 제반환경을 분석한다.
교수매체⋅기자재⋅학습시설 등을 분석한다.


③ 설계 : 분석단계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교수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단계이다.

㉠ (수업목표 진술) -
교수분석과 학습자 및 환경분석을 토대로 학습자들이 수업을 마친 후,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한 구체적인 수업목표를 진술한다.

㉡ (학습내용 계열화) -
학습내용이나 학습활동을 제시하는 순서를 계열화한다.

㉢ (교수방법 및 매체 선정) -
수행목표와 학습내용에 적합한 교수방법과 매체를 선정한다.

㉣ (평가도구 개발) -
목표와 내용 진술을 토대로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학습자의 성취수준  또는 학습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④ 개발 : 수업에 사용될 교수자료를 개발하고 제작하는 단계이다.

㉠ (교수학습자료 개발) -
수업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제작한다.

㉡ (수정⋅보완) -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제작한 교수자료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확인하여 수정⋅보완한다.


㉢ (교수프로그램 제작) -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수정된 교수자료들을 프로그램화하여 제작한다.



⑤ 실행 : 개발된 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하고 관리하는 단계이다.

㉠ (현장적용) -
개발된 교수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사용한다.

㉡ (교수프로그램의 질 관리) -
새로운 교수프로그램의 효과적 적용을 위해 계속적으로 보완하고 관리한다.

㉢ (지원체제 구축) -
교수프로그램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 행정⋅제도⋅재정적 지원체제를 구축한다.


⑥ 평가 : 실행과정에서의 모든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 (총괄평가) -
총괄평가를 실시하여 성취수준과 학습결손을 확인한다.

㉡ (효율성 평가) -
새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평가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여부,
학습자의 지식⋅기능⋅태도의 변화정도,
학습내용의 적용수준 등을 평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