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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역사교육 내용의 조직 방법

by 대군장 2022. 8. 2.

1. 연대기적 방법

* 특징
- 역사적 사실을 일어난 순서에 따라 조직하는 것으로, 가장 전통적인 방법
- 역사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살피되 학습주제의 적절성 및 학습자의 역사의식 발달단계
등을 고려하여 조직한 것으로 일종의 계통학습에 해당

* 장점
(1) 학문적 성과를 종합하여 총체적인 역사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이다.
(2) 각 민족이나 국가의 발전과정이나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상 중요한 사건, 사상, 제도 등의 변천과정을 파악하는 데 유리하다.

(3) 학생들이 시간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역사의 핵심개념인 변화와 계속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단점
(1) 심층적인 역사인식이 어렵고, 사건의 발생순서에 따라 학습하기 때문에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가 피상적일 수 있음 (필연론적 역사인식 우려)

(2) 역사사실을 깊이 있게 이해하거나 특수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음

(3) 연대기 통사를 여러 학년에 배치할 경우,
내용의 중복을 피할 수 없고 결과적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어려움










2. 역연대기적 방법

* 특징
- 현재를 기점으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역사를 역순으로 조직하는 방법


* 장점
(1) 현재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해주고,
과거를 현재와의 연관 속에서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현대사를 강조하는 역사교육의 추세에 부합한다.



* 단점
(1)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역사의 변화를 파악하기 힘들다.

(2) 지나치게 현재 중심의 역사관에 빠질 위험이 있다.

(3) 사회과학에 대한 광범한 지식이 요구되는데,
이것은 사실상 학생들에게 무리한 요구이다.









3. 주제중심적 방법

* 특징
- 다양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역사내용을 조직한다.
- 연대기적 내용구성과 달리 유사한 역사적 사건들을 하나의 주제로 묶어 서술한다.

- 개별적 역사적 사실들을 공통된 특징과 결부시켜 분류하는 형식이다.
(예: 사상과 종교, 전쟁과 폭력, 교육과 복지, 법과 질서, 인종문제, 제국주의, 산업혁명 등)

- 종적 관점에서 조직하는 경우
: 동일한 주제도 시대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예: 고대에서 현대까지 교통의 발달)

- 횡적 관점에서 조직하는 경우
: 한 시대의 주요 주제를 다방면에 걸쳐 고찰한다.
(예: 조선시대 양반의 생활)





* 장점
(1) 역사학의 논리를 반영하여 핵심 개념과 원리를 다루기 쉽다.

(2) 학생들은 해당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을
좀 더 체계적이고 일관성있게 파악할 수 있고,
개별사실에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3) 탐구학습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역사적 통찰력과 사고 함양에도 적합하다.



* 단점
(1)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하기 어렵고,
학문적인 내용을 강조하여 학습자에게 어려운 내용구성이 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유용성을 인정받기 어렵다.

(2) 주제와 관련없는 다른 중요한 사실을 도외시하거나,
여러 사건들 간의 관련성을 무시할 우려가 있다.

(3) 학생들이 해당 학년이나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능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성취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판별하기 어렵다.







4. 시대사적 방법

* 특징
- 특정 어느 한 시대나 시기를 선택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
- 특정 시대의 생활 전반에 대해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는 횡적 관점을 강조함


* 장점
(1) 특정 시대의 역사를 다각적인 분야와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유익하다.

(2) 동시대의 다른 사실들과 사건들을
지역이나 문명권 혹은 주제와 인물 등을 기준으로
대조하고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촉진하고
역사적 사실을 생동감있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4) 그 시대의 생활상과 관련된 많은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탐구기능을 강화하고
감정이입적으로 역사를 이해하는 데 유리한 방법이다.



* 단점
(1) 사회 전체를 조감하여 비교, 해석,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들에게 적합한 방식이다.

(2) 역사의 종적인 변화와 발전과정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유의점
(1) 그 시대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부각할 수 있고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기에 적합한 내용을 선택하여 조직해야 한다.

(2) 교수-학습 활동에서도
해당시대의 사회상을 알아보는 심층적인 학습이 되도록
그 시대의 생활상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야 한다.

(3) 시대의 범위가 좁고, 사회사적 측면이 중심을 이룬다는 점을 고려한다.

(4) 교육적으로 가치있는 시기와 내용을 선택해야 한다.






5. 분야사적 방법 (7차교육과정 10학년 <국사>)

* 특징
- 특정 역사분야의 발달과정을 탐구할 수 있도록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한 시대든, 통시대든 무관)

{분야 ㄷ 영역 ㄷ 주제 ㄷ 사실}



* 장점
(1) 각 분야 역사의 변천을 파악하고,
해당 분야 발전의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2) 학생들의 관심을 특정 분야에 집중시키면서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직접적이고 친밀한 내용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고,
쉽고 흥미있는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3) 시간개념, 변천 및 계속성의 개념을 파악하고
탐구학습을 하기에도 유리한 방법이다.


* 유의점
(1) 어떤 한 분야를 중심으로 다루되,
다른 분야의 역사적 사실들도 유기적으로 연계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해야한다.

(2) 역사적 사실을 각 분야로 나누어 단편적으로 다루어서는 안되고,
사실들 간의 연관관계를
해당분야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함






6. 문화권적 방법

* 특징
- 일정한 문화권을 중심으로 교과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지리과보다 역사성이 강조된 개념)


* 장점
(1) 국가와 민족별로 분산되어 있는 역사 사실들을
문화적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더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파악할 수 있다.

(2) 문화권 전체를 대상으로 삼고있어
역사를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3) 문화권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과 보편성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이 신장된다.

(4) 학습자는 국가, 지역세계, 또는 문화권이
교류하고 갈등하며 상호발전해 온 사례들을 탐구하여
상대적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타자'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단점
(1) 광범한 지역의 문화를 한꺼번에 묶어서 조직하기 때문에
문화권 내에서 각 민족이나 국가의
특수한 역사발전이나 개별적 성격을 간과하기 쉽다.






7. 발전계열법(종선계열법, 종적 계열법)

* 특징
- 주제학습을 토대로 하되, 시대의 흐름을 고려한 내용조직의 방법
- 특정한 주제를 택하여 시대에 따라 그것이 어떻게 변화 및 발전하였으며
사회에 영향을 끼쳤는가를 학습하기 위한 내용조직


* 장점
(1) 어떤 주제에 대하여 깊이 다루면서도
역사적 인과관계에 대한 인식을 길러줄 수 있다.

(2) 한정된 시대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탐구함으로써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3) 학생들이 여러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폭넓은 역사시각을 기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4) 학생들을 학습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도 효과적이다.



* 단점
(1) 역사교육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주요 문제, 고유한 사건이나 대상에 대해 소홀하기 쉽다.

(2) 국가나 세계 전체에 걸친 역사적 사건을 다루기 어렵다.


* 유의점
(1) 본격적인 통사학습을 하기 전에
역사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도입학습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할 수 있다.

(2) 통사학습을 바탕으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체계적이고 깊이있게 학습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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