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Ⅰ. 역사교육의 목적 / 1. 교훈의 획득

by 대군장 2022. 2. 25.

역사를 연구하면 과거의 많은

사례에서 교훈을 얻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역사가 교훈을 준다는 개념에는 역사가 선악이나 진위의 판단기준이 된다는 의미도 담겨있다.

역사가 선악이나 진위에 대해 판단한다는 인식은 역사가 도덕교육이라는 유용성도 지님을 뜻함.

 

<역사에서 교훈을 얻는다는 인식에 대한 비판>

1. 역사학은 사건의 일회성이나 특수성을 중시하기 떄문에 현재와 똑같은 과거의 사례를 찾는다는 것은 의미가 없고

   역사는 반복되지 않으므로 동일한 사건은 다시 일어나지 않는다.

2. 역사에서 교훈을 얻는다는 것은 역사를 치자의 학문으로 여기는 것으로 

    자칫 지배층을 중심으로 역사를 서술할 위험성이 있음

3. 과거 사건에 대한 관점이나 평가는 보는 사람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비판에 대한 반비판>

1. 역사가가 특정사건의 특수한 성격을 기술하더라도 암암리에 이전 사건과의 유사점을 고려하게 된다.

   다양한 형태의 인간 활동에는 유사성이 많이 있으므로 비록 한 사건이 똑같이 반복되지는 않더라도

    비슷한 상황이나 특성은 다시 나타날 수 있다.

2. 오늘날에는 역사를 치자의 학문으로 보는 견해에서 벗어나 그동안 역사에서 소외되었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역사를 서술하는 추세를 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