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Ⅰ. 역사교육의 목적 / 2. 유산의 전승

by 대군장 2022. 2. 25.

<유산전승의 필요성>

한 사회가 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동질감과 정체성이 필요하다. 

 

<유산전승의 목적>

한 사회나 국가에는 타자와 구별되는 공통된 유산이나 전통이 있다고 보고

그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한것이다.

 

<유산전승의 유용성>

1. 학생들이 자신의 문화적 뿌리와 공동유산을 이해한다.

2. 이를 바탕으로 민족적 정체성과 자부심 혹은 애국심을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은 역사교육에서 널리 지지를 받고있다.

 

<유산전승에 대한 비판>

1. 유산의 전승이 표방하는 민족적 정체성이 무엇인지 규정하기 어렵다.

2. 민족적 정체성을 맹목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민족주의의 과잉으로 

   역사교육을 실패로 이끌 수 있다.

// 공동 유산의 전수를 역사교육의 목적으로 삼는 것은 사회 정치적 실용적 목적을 위해

    과거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보기 떄문이다. //

 

<유산전승의 비판에 대한 반비판>

1. 민족적 정체성이라는 것은 역사성을 지니고 있어 시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므로

    개념을 명확하게 규정할 수 없지만,

    계속적인 연구작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잠정적으로는 어느정도 합의에 이를 수 있다.

2. 오늘날의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시대에 국가와 민족이 자존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한 역사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3. 유무형의 문화유산이 지니는 가치를 올바로 인식하고 그것을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시키는

   역사교육은 현실적으로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