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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3절 /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 (3) 사회적 측면의 원리

by 대군장 2022. 3. 3.

2장 역사교육의 내용

3절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3) 사회적 측면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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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측면의 원리>

*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것

// 국가교육과정 목표와의 관련이 있는가

// 국가나 민족 이해에 도움이 되는가

// 사회적 변화에 부합하는가

// 현실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가 등을 고려하여 내용선정

 

<학생들이 사회현상을 역사적 안목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

* 역사교육 내용이 사회변화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함임

// 인간 경험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내용을 선정해야한다.

 

* 역사학습은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 학생들은 현재 생활과 문제를 이해하고

// 앞으로 전개될 사회변화에 적응해갈 수 있는 유용한 지침을 얻는다.

 

<역사교육내용 선정시 국가 사회적 요구가 우월하게 작용하는 경우>----------------------

* 내용이 그 자체로서 가치를 지니지 못하고 목표중심의 수단으로 평가되는 경우이다.

 

ex) 한국사 교육

// 한국사 교육의 주요 목표는

// 민족문화의 주체성, 정통성, 자주성, 독자성, 우수성에 대한 인식 등이다.

// 한국사 교육내용은 이런 목표성취에 부합하는 역사사실로 채워진다.

 

* 국사교과서가 과도한 민족담론을 담고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배경

// (1) 민족사적 성취를 강조하는 학습목표가

// 비판적 역사의식, 역사적 사고 함양과 같은 역사교육 내재적 목표들과

// 어떻게 조화를 이룰 것인지 의문인 점

 

// (2) 민족국가를 예찬하고

// 학생들에게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갖도록 하는 역사교육 목표는

// 민족사, 국가사를 반성적으로 보려는

// 교사, 학생들의 역사이해에 장애가 될 수 있다.

 

< 사회적 측면에 의거한 내용선정기준 선정은 쉽지 않다.>--------------------------

1. 국가, 민족의 필요나 사회변화는 유동적이다.

2. 역사교육에 사회 요구를 반영하자는 의견에 다양한 의견 존재한다.

3. 국가, 사회적 필요와 요구를 정의하기 어렵다.

4. 그러한 요구를 반영할 경우 편향될 이데올로기를 강요할 위험이 있다.

5. 인간 생활사의 실상이 등한시되고, 과거인의 삶에 대한 이해가 어려워진다.

//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발전만 지나게 추상적인 일반화로 강조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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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교육에 투영되는 국가 사회적 요구는 

객관적, 비판적 역사인식이라는 역사교육 본래의 내재적 가치와

모순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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