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3절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
3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기준
---------------------------------------------------------------------------------------
<역사교과에 적합한 기준>
* 서로 배타적이지 않고 보완관계에 있다.
1. 중요성
// 역사교과에 기본이 되는 내용인가?
// 역사의 전체적 흐름을 잘 설명하고 있는가?
// 인간 활동의 중요한 국면을 다루고 있는가?
2. 타당성
// 보편타당한 역사교과 지식인가?
// 역사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내용인가?
3. 지속성
//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내용인가?
4. 균형성
// 적절한 범위와 깊이를 함께 갖춘 내용인가?
// 지식 이외에도 역사적사고, 태도함양에도 도움이 되는가?
5. 적절성
// 학습자의 필요, 흥미, 발달단계에 적절한가?
6. 적용성
// 다양한 범위에 적용될 수 있는가?
// 현재사회 문제를 설명,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가?
//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맞는 내용인가?
<교육과정 설계자의 교육관에 따라 기준의 비중이 달라짐>
* 학문중심 교육과정 설계자
// 중요성, 타당성 선호
* 경험중심 교육과정 설계자
//적절성, 적용성 선호
반응형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4절 / 2.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 (1) 내용 조직의 계열화 (0) | 2022.03.04 |
---|---|
2장4절 / 1. 교육내용 조직의 의미 (0) | 2022.03.04 |
2장3절 /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 (3) 사회적 측면의 원리 (0) | 2022.03.03 |
2장3절 /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 (2) 학습자 측면의 원리 (0) | 2022.03.03 |
2장3절 / 2. 역사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 (1) 학문적 측면의 원리 (0) | 2022.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