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3절 / 3.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기준

by 대군장 2022. 3. 3.

2장 역사교육의 내용

3절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

3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기준

---------------------------------------------------------------------------------------

<역사교과에 적합한 기준>

* 서로 배타적이지 않고 보완관계에 있다.

1. 중요성

// 역사교과에 기본이 되는 내용인가?

// 역사의 전체적 흐름을 잘 설명하고 있는가?

// 인간 활동의 중요한 국면을 다루고 있는가?

 

2. 타당성

// 보편타당한 역사교과 지식인가?

// 역사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내용인가?

 

3. 지속성

//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내용인가?

 

4. 균형성

// 적절한 범위와 깊이를 함께 갖춘 내용인가?

// 지식 이외에도 역사적사고, 태도함양에도 도움이 되는가?

 

5. 적절성

// 학습자의 필요, 흥미, 발달단계에 적절한가?

 

6. 적용성

// 다양한 범위에 적용될 수 있는가?

// 현재사회 문제를 설명,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가?

//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맞는 내용인가?

 

<교육과정 설계자의 교육관에 따라 기준의 비중이 달라짐>

 

* 학문중심 교육과정 설계자

// 중요성, 타당성 선호

 

* 경험중심 교육과정 설계자

//적절성, 적용성 선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