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1. 교육내용 조직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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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선정 다음단계는 내용조직이다.>
* 이 과정에서 교육내용의 상세화과정을 거친다.
// [상세화 과정] : 일반 교육내용을 계열화, 체계화 하는 작업
// 교과서차원, 수업차원에서 재구성됨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칙>
* 교육목표 달성에 적합하도록 조직한다.
* 조직방식에 따라 내용전달에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선택한다.
* 조직방식에 따라 적절한 학습평가 방법을 선택한다.
//* 역사내용은 역사지식 이해에 관한 학습목표와 함께
역사적 사고능력, 합리적인 역사적 태도를 기르는 목표에
부합하도록 조직해야한다. *//
<역사 내용조직방식은 역사수업 방법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연대기적 내용조직, 주제중심 내용조직 등에따라 교수방법이 다름
<교육내용의 조직과 진술은>------------------------------------------------------------
* 교과목표와 내용을 밀접하게 관련시킨다.
*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할 능력을 나타낸다.
* 핵심내용제시와 더불어 활동중심의 진술을 제시해야한다.
// ex)
학생스스로 자료분석, 해석, 설명하도록 내용조직을 유도하는 진술
→ 이 경우 교육내용에 학교급별 수준의 차이를 명시할 필요가 있다.
→ 내용에 대한 관점, 내용을 다룰 때 필요한 사고방식 등도 제시해야함
→ 제시한 것을 주제나 단원명으로 조직하고,
→ 주제별로 핵심사실과 개념들을 배치하고,
→ 학습자료를 고안하여 추가조직 해야한다.
<내용의 조직과정은>-------------------------------------------------------------------------
1. 선정된 내용중에 잘못선택된 지식, 과장, 오용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한다.
2. 내용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
// 개별 역사지식은 공통조직 요인과 관련지어 구성한다.
// 연대기순서 나열보다는
// 전체 구성의 틀을 정하고 사실들의 연관관계에 따라 내용을 재구성한다.
→ 이때 해당 단원이나 주제와 관련된 역사정보를 분류하여 편집하거나
→ 사료를 첨부하여 내용을 보충함으로써 전달력을 높일 수 있다.
<교육내용 선정, 조직에서 중요한 흐름은 학습자중심교육>----------------------------------
// 교육내용 선정, 조직시 지식의 일방적 전수가 아니라
//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봄
→ 역사학습의 경우 감정이입, 추체험이 가능하도록 내용진술형태를 고려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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