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4절 / 2.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 (1) 내용 조직의 계열화

by 대군장 2022. 3. 4.

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2.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1) 내용 조직의 계열화

---------------------------------------------------------------------------------------

<계열화>

* 정의

// 선행학습을 기초로 후속학습을 전개하되

// 점차적으로 내용을 확대, 심화, 향상하는것을 의미한다.

 

* 계속성과 차별성을 가진다.

// 계속성: 이전 학습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

// 차별성: 이전학습과는 달라야 한다는 점

 

<역사교육 계열화의 첫 단계, 과목편제>----------------------------------------------------

* 어떤 역사내용을 어느 학년에 배치할 것인가

// 학교급별, 학년별 교육과정 내용구성의 원칙을 제시하고

// 역사학습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체계화 하는 것

 

* 우리나라 역사교육과정 계열화 경향

// 3차교육과정

→ 초등학교: 생활사

→ 중학교: 연대사

→ 고등학교: 문화사, 경제사

 

// 7차교육과정

→ 3학년 ~ 6학년: 인물사, 생활사 중심

→ 8~9학년: 정치사중심

→ 10학년: 분류사

 

<계열화 적용의 문제점>-------------------------------------------------------------------

1. 같은내용을 반복해서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 실제 적용과정에서 학교급별 특성을 뚜렷이 부각시키지 못함

 

2. 분야사 구성방식은 상호연관시켜야 할 역사지식을 분절하는 결과 초래

3. 계열화로 가르치는 것이 적절한지 이론적 근거가 없음

// 생활사와 인물사 → 정치사, 사회경제사, 문화사 순서

4. 계열화는 어떤식으로 구성하든 장단점이 존재한다.

// 연대사적 접근, 주제토픽접근, 폭과깊이 차별, 내용과 서술 다르게 하는 방법

 

<바람직한 역사교육 계열화 방안>-------------------------------------------------------

// 시대사, 분야사, 문화사, 정치사냐 하는 대상에서 벗어나

// 역사해석과 담론 구성과정에 따른 수준

// 혹은 담론 간의 질적인 차이에 주목하여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

 

< 역사교육의 계열화는 범위와 깊이의 차이를 전제로 한다.>-----------------------------

* 상급학교 교육내용은 하급학교보다 넓은 범위의 내용을 다루거나 깊이가 있어야 한다.

// 하급학교 역사교육내용은 대체로

// 기본적 역사사실, 용어, 개념정의 등의 역사지식으로 구성해서

// 상급학교 내용을 이해하는 배경지식을 갖추도록 조직한다.

// 또한 역사의 기본성격을 이해하거나 기초적인 역사탐구 방법을 다룬다.

 

* 단순히 역사지식을 더 많이 다루는 것이 계열화는 아님

// 범위와 깊이를 달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 같은 역사적 사실을 다루더라도 관점이나 접근방식에 차이를 두어야 함

 

<역사 내용을 조직하는 원리>---------------------------------------------------------------

1. 역사의 고유성 내지 특수성을 강조하는 입장

// 일반법칙에 따른 역사내용 분류에 반대함

// 인간 행위, 인간의 사상, 개별 사건은 독특성을 존중해야함

 

2. 보편적 포괄법칙에 따른 내용분류와 조직을 강조하는 입장

// 역사 내용의 사례에 따라 부분적인 일반화와 분류가 가능하다고 봄

// 유사한 목적과 동기에 의해 일어난 사건들을 일정한 범주로 묶어 분류 가능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계열화 방안>---------------------------------------------------

1. 교과나 학습내용의 체계에 기초한 방안

2.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단계에 따르는 방법

 

//* 역사내용은 역사교과에 담겨있는 기본개념과 원리,

핵심아이디어를 학년에 맞추어 논리적인 순서로 배정하고,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경험의 확대과정을 고려하여 조직한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