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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4절 / 2.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 (2) 교과 내용체계에 따른 내용 조직

by 대군장 2022. 3. 4.

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2.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2) 교과 내용체계에 따른 내용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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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내용은 일반적으로 학문, 교과 내용체계에 따라 조직된다.

// 교과의 위계적 구조나 논리적 절차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는 것임

 

* 의미있는 역사인식에 이르는 체계적인 절차와 과정 규정은 쉽지 않다.

// 다만,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절차에 따라

// 학년별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 있음

 

1. <미술사 수업 가정>------------------------------------------------------------

* 목표

// 미술사 자료에 나타난 시대상을 파악하기

// 문화재의 성격을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인식하기

 

*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논리적 절차

1. 미술사 자료나 문화재의 개념 인식

2. 미술사 자료나 문화재 제작시기와 작자 파악

3. 미술사 자료나 문화재 특성 분석

4. 시대, 역사적 맥락 속에서 미술사 자료나 문화재 성격 인식

 

* 위 절차에 따를 경우

// 초등학교: 미술사 자료나 문화재의 개념과 종류를 다룬다

// 중학교: 각 시대 대표적 미술사 자료, 문화재 종류 학습

// 고등학교: 미술사자료 분석, 다른 역사적 사실과 연결하는 학습

 

 

2. <나선형 교육과정 원리에 토대를 둔 내용조직>------------------------------------------

* [나선형 교육과정]

// 각 교과에서 핵심 개념이나 원리를

//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심화, 확대하는 방식

 

* 나선형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내용조직

// 학년이 올라갈 때마다

// 핵심 개념과 원리는 그대로 있고

// 주제나 구체적인 사실만 바뀐다.

→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핵심개념, 원리를 한층 심화해 이해 가능

 

3. < 개념 > ------------------------------------------------------------------------

// 특수한 개별 사실과 사례들을 설명할 수 있는 아이디어

// 사실사이의 관계를 밝히고 이해의 맥락을 제공해준다.

// 핵심개념은 사실과 개념들을 분류하여 조직하고

// 교과내용을 하나의 체계로 묶는 역할을 한다.

 

4. <역사교과에서의 핵심개념>-----------------------------------------------------

// 역사적 사실들을 핵심개념으로 묶어 유형화하고

// 그것을 내용조직 개념으로 활용하여 내용요소를 제시할 수 있음

→ 각 조직개념에 해당하는 주요 역사 사실들을 계열화하여 배치하는 것임

 

// 조직 개념은 그와 관련된 역사적 사고를 내포함

→ 이 사고능력을 조직개념과 함께 내용요소로 활용할 수 있음

→ ex)-------------------------------------------------------------------------

→ '변화'에 관한 개념으로

→ 발전/퇴보,   원인/결과.   고유성/일반성   등의 조직개념을 선정하고

→ 과학기술의 발전과 퇴보, 전쟁의 원인과 결과, 근대화의 유형 등에 관한 구체적 사실들을 배열한다.

 

→ 또한, '변화' 영역과 관련된 역사적 사고를

→ 역사적 사건의 원인과 결과의 추론,

→ 역사적 사건들의 일반성과 특수성 파악

→ 역사적 사건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식별 등으로 세분하여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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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살펴본 조직개념에 따라 역사의 주요 개념과 사실들을 교과내용으로 선정, 조직할 때)

5. <역사적 사고의 난이도에 따라 학년별 배치를 다르게 한다.>-----------------------------------------

*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내용이나 개념을 먼저 다룬다.

// 역사적 해석이나 판단이 필요한 내용,

// 시대구조나 역사 발전의 원리 등 심화된 사고가 필요한 내용은

// 상급학년에 배치한다.

 

ex 1) -------------------------------------------------------------------------------------------------

// '지속과 변화'라는 핵심개념에 대한 학생성취수준을 다음과 같이 계열화한다.

→ 과거 사건들을 연대기 순서로 배열한다.

→ 시간에 따른 변화를 기술한다.

→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것과 변한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안다.

→ 여러 형태의 역사적 변화들 사이의 차이를 구분한다.

→ 역사의 지속과 변화의 배경을 이해한다.

 

ex 2) --------------------------------------------------------------------------------------------------

// '인과관계'라는 핵심 개념 계열화 사례

→ 과거 사람들의 행위 이유를 말한다.

→ 역사적 사건이나 발달의 이유를 말한다.

→ 역사적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확인한다.

→ 역사적 사건의 원인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안다.

→ 사건의 원인, 동기, 결과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안다.

 

6. <역사교과에서 계열화의 한계>--------------------------------------------------------------------

1. 역사교과는 중심개념이 명료하지 않으며, 역사학 고유의 개념이 많지 않다.

// 역사는 보편적, 일반적 사실보다는

// 고유한 사실이해를 중시하며, 역사적 인물을 강조하기 때문 

 

7. <역사교과 계열화의 유의점>------------------------------------------------------------------------

1. 무수한 역사적 사건들을 일일히 다룰 수 없으므로

역사의 보편적 내용을 개념, 주제, 시대 등을 기준으로 조직한다.

// 이때 개념중심의 지나친 일반화는

// 역사의 특수성을 도외시하기 쉬우므로

// 개별 사실의 특성을 살리면서

// 동시에 사실의 의미를 더 광범한 일반화 속에서

// 추출하는 편성을 하게된다.

 

2. 개념을 확장해 역사내용을 계열화 할 때

자칫 그 내용이 개념이해의 도구로 전락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역사는 개념의 외연이나 사례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 그 자체로 존재 의의와 가치가 있기 떄문이다.

// 역사교육의 목적도 개념을 가르치는 데 있지 않고,

// 과거 사실이나 과거에 대한 담론을 가르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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