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4절 / 2.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 (3)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내용조직

by 대군장 2022. 3. 4.

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2.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3)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내용조직

---------------------------------------------------------------------------------------

- 심리주의적 접근

<환경확대법 또는 지평확대법>

// 학습영역을 가족이나 이웃과 같이

// 학습자의 생활 주변 소재에서부터 출발하여

// 지역사회의 생활 소재를 거쳐

// 국가나 국제사회로 범위를 확대해가는 방법이다.

 

* 학년에따라 다루는 공간을 점차 확대하는 공간적 계열화

// 이 방법은 학습자의 인지발달이 주변에 있는 사물에서 시작하여

// 먼 곳의 추상적인 대상으로 확대된다는 이론에 근거한다. 

 

* 우리나라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은

주로 경험확대의 원칙에 따라 편성되어옴

 

// 역사의 경우 초등역사교육은 세계사가 제외된 국사로 가르치고

// 역사교과서는 따로 없고 사회교과서에 통합 되어있음

// 중학교 사회과에서 '지역과 사회탐구' 단원을 가장먼저 편성하고

// 아시아 역사와 지리를 먼저 배우고

// 유럽이나 아메리카의 역사와 지리를 나중에 배우는 것이

// 이 원리를 따르는 것이다.

 

<환경확대법의 한계>-----------------------------------------------------------

1. 구체적이고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쉽고,

추상적이고 경험할 수 없는 것이 어려운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2. 환경확대법의 전제에 학생들이 적용된다는 것이 증명된 바 없음

// 학습자의 관심사는 자신의 주변이 될 수도 있고 먼 곳이 될 수 있음

// 초등학교 학습자가 반드시 자신 주변소재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님 (먼 곳에 관심 가질수도)

// 고등학생들이 자신 주변보다 먼곳의 역사에 흥미를 갖는다는 것 증명된 바 없음

 

학습자의 관심이 구체적인 주변환경에서

추상적이고 시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환경으로

확대된다는 가정은 재고해야 한다.

 

계열성의 기준은

역사에 대한 담론의 수준과 질적 차이로

바뀔 필요가 있다.

 

<역사 내용을 시간적으로 계열화 하는 것>--------------------------------------------------

* 학습자의 시간개념 발달에 맞추어 내용을 조직하는 것

// 학교급별로 시간범위가 점차 확대되는 방향으로 계열화

 

ex)-----------------------------------------------------------------------------

// 초등

→ 초보적인 의미에서 과거와 현재 개념사용

→ 옛날과 오늘날의 연속성과 변화된 모습으로 시간개념 인식

→ 연표작성으로 시간개념 확대

→ 사건의 선후내용 파악

 

// 초등상급, 중등학교

→ 통사 조직방법 활용

 

// 중등학교

→ 횡적 시대조망

→ 역연대기 내용조직

--------------------------------------------------------------------------------

<교육내용 선정, 조직할 때 역사의식의 발달도 고려한다.>-----------------------------

* 역사의식

// 역사적 사고의 한 영역이다.

// 고금차이의식, 변천의식, 인과의식

// 시대의식, 발전의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ex)--------------------------------------------------------------------

// 초등학생

→ 변천의식 발달

→ 주관적 요인에 따라 역사적 원인을 파악하는 경향

 

// 중학생

→ 인과의식 명료해짐

→ 객관적 요인을 고려하지만 주관적 요인과 혼동할 수 있음

→ 역사의 계속성과 변화를 인식하고 시대개념을 갖춤

→ 역사적 사건을 도덕적 잣대로 보거나 인정에따라 판단하기도 함

 

// 고등학생

→ 추상적, 논리적 내용을 다룰 수 있는 사고력 발달

→ 시대구조 파악, 시대별 역사문제 해석 및 판단능력 갖추게 된다.

→ 역사적 사건, 현상의 독자성, 고유성에 관심을 갖고

→ 이를 일반적 성격과 구분하는 능력 발달

→ 여러 역사적 사건,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발달

→ 역사적 문제의식, 비판적태도, 주체적인 역사 참여 의욕 발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