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3.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단계
(2) 교과서의 내용조직
---------------------------------------------------------------------------------------
<내용의 구조화와 계열성 확보가 중요함>
* 교과서 단원 편제 및 서술순서 결정시에 중요
//
→ 그렇지 못할 경우
→ 자칫 단원에 역사적 사실을 나열하는 식으로
→ 서술함으로써 내용간 연결성 부족한 파편적 형태가 됨
//
→ 서술대상인 역사주체, 사건, 시대를 바라보는 관점, 시각 정립하고
→ 그에 부합하는 구체적 역사사실들을 조직하는 방법으로
→ 역사지식을 분류, 조직하는 것이 필요함
//
→ 내용의 유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 각 단원에서 다룰 내용의 범위를 분명히 정한 후
→ 선행단원과 후속단원 내용이 원활하게 연결되도록 한다.
<교과서 내용구성>--------------------------------------------------------------
//
→ 흔히 교과의 기본구조와
→ 지식의 계열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 지식의 전이성이 큰 핵심개념을 추출하고
→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을 재조직한다.
//
→ 사실 사이의 관계를 발견하고
→ 일반적 원리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 구체적 사례도 함께 제시한다.
//
→ 이때 복잡한 역사 현상에 대한
→ 구체적 사실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 개별 사실과 경험을
→ 어떤 범주나 계열로 조직하여 제시하면
→ 개별 역사 사실의 의미를 파악하기 쉽다.
//
→ 새로운 내용을
→ 이미 학습한 내용과 연관지어 제시하면
→ 학습을 교정하고 명료화 할 수 있다.
// 사례
→ (1) 근현대 시대에 대한 역사지식을
→ 고중세 시대에 관한 역사지식과 관련지어 내용조직
→ (2) 새로운 역사 해석이나 이론을
→ 기존에 배웠던 역사적 사실들을 활용하여 설명하는 방식
<교과서 내용을 구성하는 방법: 설명형, 탐구형, 이야기형 등>--------------------------------
(설명형)
// 역사적 사실, 개념, 원리 등을
// 학생들에게 먼저 설명하고
//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방식
// 제시된 개념, 원리를 학습자가 이해를 통해 받아들임
// 새로운 내용이 학습자 인지구조에
// 포섭될 수 있는 관련성이 있으면 학습은 더 쉬워짐
// 사례를 먼저 제시하고 개념, 원리를 나중에 설명하기도 함
(탐구형)
// 역사적 사실과 사건의 다양한 사례들을
// 탐구문제와 함께 제시하고
// 학생 스스로 역사의 주요개념, 원리를 판단하고 평가하는 방식
// 목표
→ 학습자의 능동적 탐구학습
→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는 주체적 학습
// 학습의 결과보다는
// 과정, 활동, 발견을 통한 학습, 학습의 전이 중시
// 원리를 먼저 제시하고 사례탐구유도 방식을 쓰기도 함
(이야기형)
// 교과서 내용을
// 역사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 이야기로 구성하는 방식
// 정사류 문헌자료
// 열전, 문집, 전기, 설화, 민담, 일화 등의 자료를 활용
// 교과서 서술을 이야기 형태로 구성
* 장점
// 학습자 흥미유발에 효과적
* 단점
// 역사가 단선적으로 흘러가며 진리가 있다고 본다.
<교과서 내용조직>----------------------------------------------------------------
// 전체 내용을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으로 나누어
// 각 단원별로 내용의 범위와 순서를 결정하는 것
(각 단원별 도입부분)
→ 단원의 학습방향과 개념 틀 제시한다.
→ 단원 전체의 학습내용 구조와
→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을 제시해서
→ 학습의 개요를 파악하게 한다.
→ 본문 학습내용의 방향을 정해준다.
→ 학습자 수준, 관심에 따라 기본적인 학습내용 사례를 제시한다.
→ 단원에서 학습할 내용과
→ 기존 학습내용, 경험과의 관계를
→ 연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각 단원별 학습내용)
→ 일관성을 유지해야한다.
→ 선행 단원 내용과의 관련성을 확보하여
→ 내용조직의 연속성을 갖도록 한다.
→ 학습내용과 함께
→ 탐구활동을 돕기위한 자료와 학습과제도 편성한다.
(각 단원의 마무리 부분)
→ 단원 학습 내용에 대한 주요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 학습내용을 총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 보충 및 심화학습이 완결되어야 한다.
→ 개념, 용어정리, 형성평가 등을 통해 학습정리를 한다.
<교과서의 구성>------------------------------------------------------------------------
{단원제목, 학습목표, 도입활동, 본문학습활동, 평가 등}
그외 {선택/보충 학습자료, 참고자료, 용어정리 등}
(단원제목)
// 해당 단원에서 다룰 주요 학습내용과 학습 주제를 기술한 것
//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제목은
// 단원의 경계를 정하고
// 학습활동과 내용의 변화를 나타낸다.
(학습목표)
// 학습내용을 구체화하고,
// 그 범위와 깊이를 제시하며,
// 단원내용에 관련된 학습활동의 초점이 분명하게 드러나게 한다.
// 제시형식: 질문형, 설명형 등 다양
// 제시수준: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등 다양
(도입활동)
// 학습내용의 출발점을 제공하고
// 선행학습과 연결하는 역할을 함
// 개념, 용어확인 , 호기심유발 자료, 질문제시 등
(본문학습활동)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 주요 학습내용을 제시하고
// 관련 지식과 경험을 새로운 내용과 연결하거나
// 기존의 내용에 구조화 하는 역할을 한다.
// 본문과 함께 탐구활동, 과제를 제시하거나
// 보충, 심화학습 내용을 전개하기도 한다.
(평가)
// 학습내용을 확인함으로써
// 다음 단원에 전개될 학습에 대비한다.
// 학습정리 기능도 담당
<교과서 단계에서 역사 교육내용 조직시 고려해야 할 요인>------------------------
1. 역사학의 학문적 연구성과와 연구동향을 반영한다.
// 주요 사건, 인물에 대한
// 역사가들의 최근 해석과 평가를
// 참조하여 내용을 조직한다.
2. 역사적 사고력과 탐구능력의 개발에 주안점을 둔다.
// 단원별 내용과 관련된 탐구문제를 배치하고,
// 사료를 제시하거나 삽화 및 사진을 추가하여
// 탐구활동을 유발한다.
3. 학생들의 발달정도를 고려하여 내용요소를
수준에 맞게 해석하거나 설명하여 조직한다.
4. 사회과 및 타 학문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보완한다.
// 경제사의 연구성과, 역사인류학적 관점 참고
// 지리적 특성을 역사서술에 첨부하는 등
// 내용을 보강한다.
5. 단원별 내용의 특징을 고려한다.
// 한 학년의 교육내용을 다루는 단원이
// 모두 동일하게 구성될 필요는 없다.
// 단원의 주제나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 그에 적합한 자료, 방법으로 조직하는 것이 좋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4절 / 4-(1) 연대기적 방법 (0) | 2022.03.13 |
---|---|
2장4절 / 3-(3) 수업의 내용조직 (0) | 2022.03.13 |
2장4절 / 3-(1)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0) | 2022.03.13 |
2장4절 / 2.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 (3)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내용조직 (0) | 2022.03.04 |
2장4절 / 2.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 (2) 교과 내용체계에 따른 내용 조직 (0) | 2022.03.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