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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4절 / 3-(1)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by 대군장 2022. 3. 13.

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3.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단계

(1)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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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 존재

// 교육내용 종적조직

→ 학교수준별, 학년수준별로 교육내용을 조직

 

// 교육내용 횡적조직

→ 동일한 학년 수준에서 여러 교육내용들을 서로 관련시켜 조직(통합성)

→ 개념, 주제, 문제 등을 중심으로 통합

 

<계속성의 원칙>---------------------------------------------------------------------

* 중요한 내용이 계속 반복되는 것

// 내용의 연속성을 강조하는 원칙

// 학년간 내용조직의 종적인 연관관계 강조

// 변화, 지속, 시대, 발전, 교류, 인과관계 등 핵심개념은

//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반복해서 나타남 (계속성 원칙 적용방법)

 

<계열성의 원칙>-----------------------------------------------------------------------

* 내용의 종적인 조직을 위한 원칙

// 선행경험과 내용을 기초로

// 후속경험과 내용을 전개하는 것

// 교과내용을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점차 심화, 확대 (계열성 적용방법)

// 초등학교: 생활사, 인물사

// 중학교: 정치사 중심의 통사

// 고등학교: 사회경제사, 분야사

 

<통합성의 원칙>-----------------------------------------------------------------------

* 내용의 횡적조직을 위한 원칙

// 내용을 상호 연결, 통합하여 효과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 내용통합: 정치, 경제, 사회, 문화분야의 지식을 통합하여 구성

// (사례)

→ (1) 역사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을 목표로

→ 주제 혹은 영역간 통합을 시도하는 것

→ (2) 세계사의 맥락 속에서 한국사를 살피는 것

→ (3) 문명과 문명의 상호 교류 및 지역간 연계 강조

 

 

< 교육과정의 내용을 학교급별로 효율적으로 조직하는 방법>---------------------------------

(단원편성을 다르게 하는 방법)

* 중학교와 고등학교 내용을 다른 유형으로 조직

// 초등학교: 인물, 사례중심

// 중학교: 통사적 방법

// 고등학교: 주제, 토픽 중심으로 단원구성

 

* 장점

// 외형적으로 볼 때 가장 두드러진 계열화 효과를 볼 수 있음

 

* 단점

// 적절한 내용이 담보되지 않을 경우 외형과  달리

// 실제 내용에서는 별다른 계열성을 확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내용자체를 달리하는 방법)

* 초중고에서 다루는 내용의 범주를 달리하는 것

// 사례

→ 학년별로 시대나 분야를 다르게 배치하는 방법

→ 중학교: 고대사, 중세사 배치

→ 고등학교: 근현대사, 현대사 배치

→ 중학교: 정치사, 문화사 중심

→ 고등학교: 사회경제사, 제도사 중심으로 구성

→ 중고등학교에서 각기 다른 특정시기를 분절적으로 다루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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