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4절 / 3-(3) 수업의 내용조직

by 대군장 2022. 3. 13.

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3.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단계

(3) 수업의 내용조직

---------------------------------------------------------------------------------------

<수업의 계열화>

 

(단원내 구성요소나 학습활동을 달리하여 구성하는 방법)

* 학년별 수업의 단계 발전방법 예시

→ 방법적 지식

→ 학습활동

→ 역사인식

→ 탐구활동

 

* 고려시대 문화 4가지 수업단원 편성 예시

1. 문화 및 문화재의 개념, 성격, 의의 등을 학습한다. (방법적 지식)

2. 고려시대 문화재 분포지도를 만든다. (학습활동)

3. 고려시대 문화에 대해 쓴 글을 읽고,

고려문화의 성격을 이해한다. (역사인식)

4. 고려시대 문화에 대한 사료를 읽거나

문화재 사진을 보고, 고려문화의 특성을 이해한다. (탐구활동)

 

(하나의 주제를 놓고 인식의 범위와 수준을 달리하는 계열화 방법)

* 단군신화를 소재로 한 '단군과 고조선'의 계열화 방안 예시

// 1단계

→ 단군신화를 먼저 이야기하고

→ 외국신화와 비교하여

→ 신화의 공통적인 특징과

→ 신화별 차이점을 찾는 것

 

// 2단계

→ 신화를 선사시대와 역사시대의 연결고리로 파악

→ 건국신화와 국가성립의 관련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3단계

→ 신화에 담긴 고대인들의 자연관과 우주관을 이해함으로써

→ 신화의 상징을 파악하고,

→ 신화의 현재적 의미를 파악한다.

 

(수업내용을 사례중심으로 조직하는 방법)

* 귀납적 방법의 내용조직을 기본으로 한다.

 

// 사례 선 제시 후 일반적 학습내용 전개

→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더 쉽게 유발 가능

 

// 사례를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한 후

// 다음 내용을 제시해 기존지식과 경험을 연계시키도록 한다.

→ 이때 시대별 혹은 주제별로

→ 대표적인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

 

// 사례

→ 수업의 핵심내용을 이끌어줌

→ 내용의 조직자가 됨

→ 단편적 역사 사실들을 

→ 하나의 개념이나 주제로 묶어주는 역할을 함

→ 선행학습자로 기능하여 학습의 유의미성을 높여줌

→ 사례를 중심으로 관련지식, 개념이

→ 유기적으로 연결됨으로써

→ 학습의 효율성과 지식의 실용성을 높일 수 있음

 

 

* 사레중심 수업조직

→ 핵심사례 제시

→ 사례와 학습내용을 연결하는 질문제시(학습의 방향설정)

→ 학습내용 제시

→ 학습을 위한 탐구활동 (사례의 의미 파악)

→ 학습과제 (학습내용의 심화, 확장)

→ 학습내용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