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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4절 / 3-(2) 교과서의 내용조직

by 대군장 2022. 3. 13.

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3.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단계

(2) 교과서의 내용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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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의 구조화와 계열성 확보가 중요함>

* 교과서 단원 편제 및 서술순서 결정시에 중요

// 

→ 그렇지 못할 경우

→ 자칫 단원에 역사적 사실을 나열하는 식으로

→ 서술함으로써 내용간 연결성 부족한 파편적 형태가 됨

 

// 

→ 서술대상인 역사주체, 사건, 시대를 바라보는 관점, 시각 정립하고

→ 그에 부합하는 구체적 역사사실들을 조직하는 방법으로

→ 역사지식을 분류, 조직하는 것이 필요함

//

→ 내용의 유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 각 단원에서 다룰 내용의 범위를 분명히 정한 후

→ 선행단원과 후속단원 내용이 원활하게 연결되도록 한다.

 

<교과서 내용구성>--------------------------------------------------------------

//

→ 흔히 교과의 기본구조와

→ 지식의 계열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 지식의 전이성이 큰 핵심개념을 추출하고

→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을 재조직한다.

//

→ 사실 사이의 관계를 발견하고

→ 일반적 원리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 구체적 사례도 함께 제시한다.

//

→ 이때 복잡한 역사 현상에 대한

→ 구체적 사실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 개별 사실과 경험을 

→ 어떤 범주나 계열로 조직하여 제시하면

→ 개별 역사 사실의 의미를 파악하기 쉽다.

//

→ 새로운 내용을

→ 이미 학습한 내용과 연관지어 제시하면

→ 학습을 교정하고 명료화 할 수 있다.

 

// 사례

→ (1) 근현대 시대에 대한 역사지식을

→ 고중세 시대에 관한 역사지식과 관련지어 내용조직

→ (2) 새로운 역사 해석이나 이론을

→ 기존에 배웠던 역사적 사실들을 활용하여 설명하는 방식

 

<교과서 내용을 구성하는 방법: 설명형, 탐구형, 이야기형 등>--------------------------------

(설명형)

// 역사적 사실, 개념, 원리 등을

// 학생들에게 먼저 설명하고

//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방식

 

// 제시된 개념, 원리를 학습자가 이해를 통해 받아들임

// 새로운 내용이 학습자 인지구조에

// 포섭될 수 있는 관련성이 있으면 학습은 더 쉬워짐

 

// 사례를 먼저 제시하고 개념, 원리를 나중에 설명하기도 함

 

(탐구형)

// 역사적 사실과 사건의 다양한 사례들을

// 탐구문제와 함께 제시하고

// 학생 스스로 역사의 주요개념, 원리를 판단하고 평가하는 방식

 

// 목표

→ 학습자의 능동적 탐구학습

→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는 주체적 학습

 

// 학습의 결과보다는

// 과정, 활동, 발견을 통한 학습, 학습의 전이 중시

 

// 원리를 먼저 제시하고 사례탐구유도 방식을 쓰기도 함

 

(이야기형)

// 교과서 내용을

// 역사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 이야기로 구성하는 방식

 

// 정사류 문헌자료

// 열전, 문집, 전기, 설화, 민담, 일화 등의 자료를 활용

// 교과서 서술을 이야기 형태로 구성

 

* 장점

// 학습자 흥미유발에 효과적

 

* 단점

// 역사가 단선적으로 흘러가며 진리가 있다고 본다.

 

 

<교과서 내용조직>----------------------------------------------------------------

// 전체 내용을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으로 나누어

// 각 단원별로 내용의 범위와 순서를 결정하는 것

 

(각 단원별 도입부분)

→ 단원의 학습방향과 개념 틀 제시한다.

→ 단원 전체의 학습내용 구조와

→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을 제시해서 

→ 학습의 개요를 파악하게 한다.

→ 본문 학습내용의 방향을 정해준다.

→ 학습자 수준, 관심에 따라 기본적인 학습내용 사례를 제시한다.

→ 단원에서 학습할 내용과

→ 기존 학습내용, 경험과의 관계를

→ 연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각 단원별 학습내용)

→ 일관성을 유지해야한다.

→ 선행 단원 내용과의 관련성을 확보하여

→ 내용조직의 연속성을 갖도록 한다.

→ 학습내용과 함께

→ 탐구활동을 돕기위한 자료와 학습과제도 편성한다.

 

(각 단원의 마무리 부분)

→ 단원 학습 내용에 대한 주요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 학습내용을 총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 보충 및 심화학습이 완결되어야 한다.

→ 개념, 용어정리, 형성평가 등을 통해 학습정리를 한다. 

 

<교과서의 구성>------------------------------------------------------------------------

{단원제목, 학습목표, 도입활동, 본문학습활동, 평가 등}

그외 {선택/보충 학습자료, 참고자료, 용어정리 등}

 

(단원제목)

// 해당 단원에서 다룰 주요 학습내용과 학습 주제를 기술한 것

//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제목은

// 단원의 경계를 정하고

// 학습활동과 내용의 변화를 나타낸다.

 

(학습목표)

// 학습내용을 구체화하고,

// 그 범위와 깊이를 제시하며,

// 단원내용에 관련된 학습활동의 초점이 분명하게 드러나게 한다.

// 제시형식: 질문형, 설명형 등 다양

// 제시수준: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등 다양

 

(도입활동)

// 학습내용의 출발점을 제공하고

// 선행학습과 연결하는 역할을 함

// 개념, 용어확인 , 호기심유발 자료, 질문제시 등

 

(본문학습활동)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 주요 학습내용을 제시하고

// 관련 지식과 경험을 새로운 내용과 연결하거나

// 기존의 내용에 구조화 하는 역할을 한다.

// 본문과 함께 탐구활동, 과제를 제시하거나

// 보충, 심화학습 내용을 전개하기도 한다.

 

(평가)

// 학습내용을 확인함으로써

// 다음 단원에 전개될 학습에 대비한다.

// 학습정리 기능도 담당

 

<교과서 단계에서 역사 교육내용 조직시 고려해야 할 요인>------------------------

1. 역사학의 학문적 연구성과와 연구동향을 반영한다.

// 주요 사건, 인물에 대한

// 역사가들의 최근 해석과 평가를

// 참조하여 내용을 조직한다.

 

2. 역사적 사고력과 탐구능력의 개발에 주안점을 둔다.

// 단원별 내용과 관련된 탐구문제를 배치하고,

// 사료를 제시하거나 삽화 및 사진을 추가하여

// 탐구활동을 유발한다.

 

3. 학생들의 발달정도를 고려하여 내용요소를

수준에 맞게 해석하거나 설명하여 조직한다.

 

4. 사회과 및 타 학문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보완한다.

// 경제사의 연구성과, 역사인류학적 관점 참고

// 지리적 특성을 역사서술에 첨부하는 등

// 내용을 보강한다.

 

5. 단원별 내용의 특징을 고려한다.

// 한 학년의 교육내용을 다루는 단원이

// 모두 동일하게 구성될 필요는 없다.

// 단원의 주제나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 그에 적합한 자료, 방법으로 조직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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