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1절 / 1. 교재의 의미

by 대군장 2022. 3. 14.

3장 역사교육의 교재

1절 역사 교재의 개념

1. 교재의 의미

---------------------------------------------------------------------------------------

* [교재]

// 학습내용을 담고 있는 텍스트

// 책, 그 이외의 다른 형태도 포함

// 지도, 인터넷, 각종 전자자료는 교재가 될 수 있음

 

* 한 수업에 여러 교재 사용 가능

// 주교재: 기본적으로 활용

// 부교재: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

 

// 교과서 중심수업 + 역사부도, 사료활용

→ 주교재: 교과서

→ 부교재: 역사교재, 사료 발췌한 프린트물

 

// 교과서 문화재 설명 + CD 문화재 사진 제시

→ 주교재: 교과서

→ 부교재: CD 

 

<'교재'의 범위>------------------------------------------

1. 학습내용을 뜻하는 말로 사용됨

 

* 교재

//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 학습할 필요가 인정되는 내용

 

// 구체적 사실, 문화소재 등을 재구성한 내용

// 교육과정을 구체화하고, 단원을 구성하는 소재

//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알아야 할 내용

// 학습내용을 습득하기위해 사용하는

// 구체적 사례, 용례, 사물, 현상 등을 포함하기도 함

 

2. 학습내용 + 이를 전달하기 위한 학습수단

*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교재의 개념

 

* 교재

// 학습내용을 습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 일체의 수단, 즉 교육자료

→ 사료, 프린트, 책 등

 

3. 학습내용+학습수단+ 교구

 

* 교구

// 교수학습을 위해 이용하는 도구

 

* 교재

// 슬라이드 필름내용 (학습내용)

// 슬라이드 필름 자료 자체 (학습수단)

// 슬리이드 필름 비추는 환등기 (교구)

 

 

<학습자료: 교재와 흔히 혼용하는 말>-----------------------

* [학습자료]

// 수업을 쉽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 사용하는 교육용 자료

 

// 교수 학습활동에 필요한 소재를 담고있음

// 학습자료 자체가 교재가 될 수 있고

// 교내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보조자료로 이용될 수도 있음

 

* 학습자료의 넓은 의미

// 교구, 자원인사 등도 포함

 

* 학습자료의 일반적 의미

// 학습소재를 담은

// 사료, 그림, 사진, 전자자료 등의 자료 지칭

 

* 학습자료 결론

// 텍스트 이외에 학습내용을 담고있는

//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

 

<그동안의 통념>-------------------------------------------

* 본문

// 교과서 내용 중 텍스트

// 학습내용을 전달

 

* 학습보조자료

// 사진, 그림, 지도 등 자료

// 본문내용의 이해를 돕는 것

 

<최근의 관점>--------------------------------

* 학습자료의 중요성 강조

* 다양한 형태의 자료 활용

* 학습내용도 본문+자료로 전달

 

<학습자료의 성격에 따른 구분>------------------------

(자료의 출처에 따른 구분)

* 1차자료

// 만들어진 원래 형태 그대로의 자료

// ex) 사진, 사료

 

* 2차자료

// 1차자료를 교육목적에 맞춰 가공한 것

// ex) 사진을 모은 사료집, 사진집, 재구성 사료 등

// 실제 역사수업에 사용하는 자료는 대부분

// 1차자료를 교육목적에 맞춰 재구성한 2차자료다.

 

(자료의 표현 형식에 따른 구분)

* 읽기자료

// 문헌사료와 같이 주로 글로된 자료

 

* 비읽기자료

// 사진, 그림, 영상 등 글 이외의 형식으로된 자료

 

// 근래 읽기자료의 비중이 높았음

// 최근에는 비읽기자료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자료의 존재형태에 따른 구분)

* 문헌자료

// 글이나 문서로 된 자료

// 사료, 설화, 이야기 등의 읽기자료

 

// 근래에는 읽기자료와 비읽기자료가

// 함께실린 문헌자료 증가하는 중

// 글+사진+그림 (시각자료가 실린 역사책)

 

* 지역사회 자료

// 각 지역에 소재하는 자료

// 지역 보관 문헌, 지역 유적, 유물,

// 구전자료, 지역사회 자원인사,

// 지역사회 설화, 각종 이야기 등

 

// 지역사회 자료는 국가사를 학습하는데도 도움되지만,

// 지역사를 학습하는 데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 시청각 자료

// 학습자가 시각, 청각 등 감각기관을 활용하는 자료

// 사진, 그림, 필름형태의 슬라이드, 동영상 자료,

// TV에서 방영한 역사 다큐멘터리 등

 

// 각 시도교육청별 과학교육원에서

// 수업에 필요한 시청각 자료 모아놓고 있음

 

// 교육기관, 도서관에서도 시청각 자료 구할 수 있음

 

 

* 자료철

// 특정 사건이나 주제에 대한 개별자료들을

// 함께 묶어놓은 것

 

// 문서, 사진 등 개별적으로 보관하기 어려운 자료들을

// 일정 분류아래 자료철로 묶어서 보관하는 경우 많음

 

// 호적, 재판기록 등 고문서

// 현대사의 특정사건과 관련된 문서, 기록, 보도 등

→ 하나의 자료철로 제작

 

// 교사

→ 기존의 자료철을 수업에 이용

→ 자료철을 직접 제작하여 수업

 

// 교사제작 자료철

→ 제작과정에서 수업목적, 내용 등

→ 교사의 수업계획과 역사인식 등이

→ 종합적으로 반영될 수 있어 활용도 높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