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1절 역사 교재의 개념
1. 교재의 의미
---------------------------------------------------------------------------------------
* [교재]
// 학습내용을 담고 있는 텍스트
// 책, 그 이외의 다른 형태도 포함
// 지도, 인터넷, 각종 전자자료는 교재가 될 수 있음
* 한 수업에 여러 교재 사용 가능
// 주교재: 기본적으로 활용
// 부교재: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
// 교과서 중심수업 + 역사부도, 사료활용
→ 주교재: 교과서
→ 부교재: 역사교재, 사료 발췌한 프린트물
// 교과서 문화재 설명 + CD 문화재 사진 제시
→ 주교재: 교과서
→ 부교재: CD
<'교재'의 범위>------------------------------------------
1. 학습내용을 뜻하는 말로 사용됨
* 교재
//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 학습할 필요가 인정되는 내용
// 구체적 사실, 문화소재 등을 재구성한 내용
// 교육과정을 구체화하고, 단원을 구성하는 소재
//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알아야 할 내용
// 학습내용을 습득하기위해 사용하는
// 구체적 사례, 용례, 사물, 현상 등을 포함하기도 함
2. 학습내용 + 이를 전달하기 위한 학습수단
*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교재의 개념
* 교재
// 학습내용을 습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 일체의 수단, 즉 교육자료
→ 사료, 프린트, 책 등
3. 학습내용+학습수단+ 교구
* 교구
// 교수학습을 위해 이용하는 도구
* 교재
// 슬라이드 필름내용 (학습내용)
// 슬라이드 필름 자료 자체 (학습수단)
// 슬리이드 필름 비추는 환등기 (교구)
<학습자료: 교재와 흔히 혼용하는 말>-----------------------
* [학습자료]
// 수업을 쉽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 사용하는 교육용 자료
// 교수 학습활동에 필요한 소재를 담고있음
// 학습자료 자체가 교재가 될 수 있고
// 교내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보조자료로 이용될 수도 있음
* 학습자료의 넓은 의미
// 교구, 자원인사 등도 포함
* 학습자료의 일반적 의미
// 학습소재를 담은
// 사료, 그림, 사진, 전자자료 등의 자료 지칭
* 학습자료 결론
// 텍스트 이외에 학습내용을 담고있는
//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
<그동안의 통념>-------------------------------------------
* 본문
// 교과서 내용 중 텍스트
// 학습내용을 전달
* 학습보조자료
// 사진, 그림, 지도 등 자료
// 본문내용의 이해를 돕는 것
<최근의 관점>--------------------------------
* 학습자료의 중요성 강조
* 다양한 형태의 자료 활용
* 학습내용도 본문+자료로 전달
<학습자료의 성격에 따른 구분>------------------------
(자료의 출처에 따른 구분)
* 1차자료
// 만들어진 원래 형태 그대로의 자료
// ex) 사진, 사료
* 2차자료
// 1차자료를 교육목적에 맞춰 가공한 것
// ex) 사진을 모은 사료집, 사진집, 재구성 사료 등
// 실제 역사수업에 사용하는 자료는 대부분
// 1차자료를 교육목적에 맞춰 재구성한 2차자료다.
(자료의 표현 형식에 따른 구분)
* 읽기자료
// 문헌사료와 같이 주로 글로된 자료
* 비읽기자료
// 사진, 그림, 영상 등 글 이외의 형식으로된 자료
// 근래 읽기자료의 비중이 높았음
// 최근에는 비읽기자료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자료의 존재형태에 따른 구분)
* 문헌자료
// 글이나 문서로 된 자료
// 사료, 설화, 이야기 등의 읽기자료
// 근래에는 읽기자료와 비읽기자료가
// 함께실린 문헌자료 증가하는 중
// 글+사진+그림 (시각자료가 실린 역사책)
* 지역사회 자료
// 각 지역에 소재하는 자료
// 지역 보관 문헌, 지역 유적, 유물,
// 구전자료, 지역사회 자원인사,
// 지역사회 설화, 각종 이야기 등
// 지역사회 자료는 국가사를 학습하는데도 도움되지만,
// 지역사를 학습하는 데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 시청각 자료
// 학습자가 시각, 청각 등 감각기관을 활용하는 자료
// 사진, 그림, 필름형태의 슬라이드, 동영상 자료,
// TV에서 방영한 역사 다큐멘터리 등
// 각 시도교육청별 과학교육원에서
// 수업에 필요한 시청각 자료 모아놓고 있음
// 교육기관, 도서관에서도 시청각 자료 구할 수 있음
* 자료철
// 특정 사건이나 주제에 대한 개별자료들을
// 함께 묶어놓은 것
// 문서, 사진 등 개별적으로 보관하기 어려운 자료들을
// 일정 분류아래 자료철로 묶어서 보관하는 경우 많음
// 호적, 재판기록 등 고문서
// 현대사의 특정사건과 관련된 문서, 기록, 보도 등
→ 하나의 자료철로 제작
// 교사
→ 기존의 자료철을 수업에 이용
→ 자료철을 직접 제작하여 수업
// 교사제작 자료철
→ 제작과정에서 수업목적, 내용 등
→ 교사의 수업계획과 역사인식 등이
→ 종합적으로 반영될 수 있어 활용도 높음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2절 / 1-(1) 교과서의 성격 (0) | 2022.03.15 |
---|---|
3장1절 / 2. 역사 교재의 종류 (0) | 2022.03.15 |
2장4절 / 4-(5) 문화권 방법 (0) | 2022.03.14 |
2장4절 / 4-(4) 분야사 방법 (0) | 2022.03.14 |
2장4절 / 4-(3) 시대사 방법 (0) | 2022.03.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