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1절 역사 교재의 개념
2. 역사 교재의 종류
---------------------------------------------------------------------------------------
* 교재의 종류를 나눌 수 있는 뚜렷한 기준은 없음
* 자료활용 수업에서는 자료가 곧 교재
* 자료의 종류에 따라 교재를 구분하는 방식 흔히 사용
<출처에 따른 교재 구분>
// 교과서, 사료, 현장이나 박물관 자료
// 역사인물, 시사교재 등
<교재의 형식에 따른 구분>
// 문헌자료, 지도, 연표, 모형물, 멀티미디어 등
<교재가 담고있는 사물, 현상에 따른 구분>
* 체험교재
// 학습자의 직접적인 경험이 학습으로 이어지는 경우
// 농촌활동, 체험학습, 박물관 체험프로그램
// 지역 문화제, 축제, 원시인 행사참여
// 도자기 제작행사 참여
* 경험교재
// 감각, 지각을 통하여 역사적 사실을 인식하는 교재
// 자원인사
→ 다른 사람의 체험을 보거나 전해들음으로써 학습
// 관찰, 견학, 조사의 대상이 경험교재이다.
// 다큐멘터리 등
* 자료교재
// 역사적 사실이나 현상을 다른사람이 표현, 정리해놓은 것
// 일반적으로 '학습자료'라고 부르는 교재들
// 실물, 모형, 사진, 그림, 지도, 그래프, 통계, 연표 등
* 설명교재
// 역사적 사실을 해석하여 개념적, 논리적으로 설명한 교재
// 논문, 역사사전 내용, 문화재 소개글, 교과서
반응형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2절 / 1-(2) 역사교과서의 특성 (0) | 2022.03.15 |
---|---|
3장2절 / 1-(1) 교과서의 성격 (0) | 2022.03.15 |
3장1절 / 1. 교재의 의미 (0) | 2022.03.14 |
2장4절 / 4-(5) 문화권 방법 (0) | 2022.03.14 |
2장4절 / 4-(4) 분야사 방법 (0) | 2022.03.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