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1절 / 2. 역사 교재의 종류

by 대군장 2022. 3. 15.

3장 역사교육의 교재

1절 역사 교재의 개념

2. 역사 교재의 종류

---------------------------------------------------------------------------------------

* 교재의 종류를 나눌 수 있는 뚜렷한 기준은 없음

* 자료활용 수업에서는 자료가 곧 교재

* 자료의 종류에 따라 교재를 구분하는 방식 흔히 사용

 

<출처에 따른 교재 구분>

// 교과서, 사료, 현장이나 박물관 자료

// 역사인물, 시사교재 등

 

<교재의 형식에 따른 구분>

// 문헌자료, 지도, 연표, 모형물, 멀티미디어 등

 

<교재가 담고있는 사물, 현상에 따른 구분>

* 체험교재

// 학습자의 직접적인 경험이 학습으로 이어지는 경우

// 농촌활동, 체험학습, 박물관 체험프로그램

// 지역 문화제, 축제, 원시인 행사참여

// 도자기 제작행사 참여

 

* 경험교재

// 감각, 지각을 통하여 역사적 사실을 인식하는 교재

// 자원인사

→ 다른 사람의 체험을 보거나 전해들음으로써 학습

 

// 관찰, 견학, 조사의 대상이 경험교재이다.

// 다큐멘터리 등

 

 

* 자료교재

// 역사적 사실이나 현상을 다른사람이 표현, 정리해놓은 것

// 일반적으로 '학습자료'라고 부르는 교재들

// 실물, 모형, 사진, 그림, 지도, 그래프, 통계, 연표 등

 

 

* 설명교재

// 역사적 사실을 해석하여 개념적, 논리적으로 설명한 교재

// 논문, 역사사전 내용, 문화재 소개글, 교과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