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1. 역사교과서
(1) 교과서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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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 교재를 가르치고 배우는 데 적합하도록 편집한 도서
// 각 교과의 지식, 경험, 체계를
// 쉽고 명확하고 간결하게 편집해서
// 학교에서 학습 기본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다.
<교육과정>----------------------------------------------
// 교과서 제작의 기준이 되는 것
//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목표나 기준에 따라
// 교과내용을 구체화 한 것이 교과서다.
<일반도서와 비교한 교과서의 성격>--------------------
1. 교과서는 교육이념, 목적의 달성을 목표로 한다.
// 국가수준, 자치단체 단위이건 간에
// 교육에는 정책적 의지가 들어감
// 사회환경, 사회에서 추구하는 가치와도
// 밀접한 관련있음
// 교과서가 정부, 특정집단의 이해관계, 가치관에 치우치면
// 그 의도, 목적, 교육적 적절성을 놓고 논란 발생
2. 교과서는 교육제도, 각종 규정에 의해 통제되는 제도매체
// 각 나라, 자치단체는
// 교과서 제작, 보급, 사용 등을 제도로 규정
// 교과서는 이 제도 틀 속에 존재
// 교과서 내용도 '교육과정'의 제약을 받음
// 교육과정= 각 교과 목표, 다룰 내용 규정
// 교과서의 제도적 제한은 나라마다 차이 존재
// 우리나라는 교과서에 대한 제도적 통제 강함
// '교육기본법',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에 따라
// 초중고 교과용 도서는
// '교육부가 저작권을 가졌거나 인정한 것'으로 정하고
// 학교 수업에 사용하는 교과서에
// 독점적 권한을 부여하는 등 제도매체 성격 강화함
// 교육과정에 교과 단원구성,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 교과서 내용도 제도적으로 통제하고 있음
// 근래에는 이러한 제도적 제한 줄어드는 추세
// 검정, 인정교과서 종수 증가하고 있음
// 교육과정 내용도 간략해지고 있음
3. 교과서는 학습자료다.
// 교과서 내용
→ 학문내용을 바탕으로 하지만,
→ 이를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 교육목적, 환경에 맞춰 편집하고 변형한 것
// 교과서
→ 교사, 학생, 교실에 적합해야 한다.
→ 기본적으로 학생용 텍스트를 의미
→ 그러나 교사용 교과서를 별도로 펴내는 국가 많음
→ 우리나라도 7차교육과정부터
→ 일부 과목 교사용 지도서를 교과서로 인정하고
→ 검정대상으로 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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