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1. 역사교과서
(3) 교과서의 편찬과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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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제도
// 누가 발행하는가
// 교과서 구성요건은 무엇인가
// 어떻게 공급하는가에 대해
// 법률, 관행으로 정한 절차, 요건에 따라
→ 국정, 검정, 인정, 자유발행제로 나눌 수 있음
<국정제>---------------------------------
// 교과서 발행권, 공급권
→ 국가가 보유
// 구성요건
→ 국가가 결정
<검정제>---------------------------------
// 발행권, 공급권
→ 민간출판사
// 구성요건
→ 국가, 국가기관에서 미리 결정
→ 기준에 적합한지 심사해서 통과한 교과서만 사용
<인정제>---------------------------------
// 발행권, 공급권, 내용구성
→ 민간에서 담당
// 심사
→ 국가, 공공기관
→ 심사하여 통과한 책만 교과서로 사용
<자유발행제>-----------------------------
// 발행, 공급, 내용구성
→ 민간에 일체 위임
<우리나라 역사교과서 발행제도의 변천>-----------
(교수요목기, 1차교육과정, 2차교육과정)
// 국정, 검정제 병행
// 역사교과서: 검정
(3차교육과정)
// 국정제 위주로 개편
* 중고등학교 국사
→ 국정
* 중학교 세계사(사회2)
→ 국정
* 고등학교 세계사
→ 검정
→ 한 종만 발행, 사실상 국정
(1979년 발행제도 명칭 변경)
// (1) 국정교과서 종수가 다양하지 못해
// 내용수준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으며,
// (2) 학생들의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데도
// 지장을 준다는 비판이 제기 되었기 때문
// 국정, 검정제를 1종, 2종으로 변경
* 2종도서
→ 기존의 검정교과서와 같은 성격
* 1종도서
→ 발행, 공급 = 국가기관이 담당
→ 연구, 개발 = 전문연구기관이 담당
→ '연구개발형 도서' 표방
→ 국정교과서와 검정교과서의 장점을 모은 교과서
→ 발행권, 공급권을 국가기관이 가지며
→ 교과서 구성요건 또한 국가가 정해놓기 때문에
→ 기본적으로 국정제 하에서 만들어지는 교과서이다.
→ 실제로도 1종도서를 국정교과서라 부름
// 1종과 2종은 7차교육과정부터 국정, 검정으로 환원
* 고등학교 세계사
→ 1종도서가 됨
→ 이로써 모든 중고등 역사교과서가 국정이됨
(4차교육과정)
* 1982년 12월 개정고시
* 고등학교 세계사
// 2종도서(검정)
* 국사교과서, 세계사 포함된 중학교 사회교과서
// 1종도서(국정)
(7차교육과정)
* 중학교 사회교과서
→ 검정으로 바뀜
→ 3차 이후 처음으로 여러 종의 사회교과서 등장
* 국사교과서
→ 국정
<국정(1종) 국사교과서에 대한 비판>---------------------
1. 학생들의 다양한 역사인식을 가로막는다.
2. 국정 국사교과서의 역사인식이 공식 역사관이 됨으로써
학생들에게 특정 역사관만 강요할 수 있다.
3. 국사교과서가 특정 이데올로기를 뒷받침하거나
정부의 홍보에 이용될 수 있다.
<국사교과서 검정제 전환 논의>--------------------------
* 7차교육과정 개정작업 진행하면서 논의
* 2007년 2월 개정고시된 교육과정
// 중고등 모든 역사교과서를 검정제로 간행
// '역사' 교과서
→ 중학교+고등학교 1학년 역사수업에 사용될
→ 국사와 세계사를 통합한 교과서
// 고등학교 선택과목
→ 한국문화사
→ 동아시아사
→ 세계역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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