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5. 사진과 그림
(2) 사진과 그림의 활용
--------------------------------------------------------------------
<역사수업에서 사진, 그림을 활용하는 방법>
* 전통적 방법
// 환등기, 슬라이드 필름 보여주고
// 교사가 설명
// 교과서, 역사책도 비슷한 방식
* 문화사수업
// 자료가 풍부하여 사진, 그림 활용
// 문화재, 미술사를 설명할 때 활용
// 사진, 그림은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유용
// 실제 모습을 보면서 학습하면 이해 쉬움
// 확대사진을 통해 구조, 특징을
//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음
<더 폭넓은 사진, 그림의 활용방법>---------------
1. 당시 사회에 대한 이해
// 사진, 그림은 당시 사회를 반영함
// 교사는 사진, 그림의 모습뿐 아니라
// 그것이 만들어진 배경이나 사회상황,
// 관련 사실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
// 당시 사회에 대한
// 학생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음
2. 해석, 추론능력, 감정이입 활용
// 사진, 그림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 모두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 압축적으로 전달하고 있으므로
// 학생들은 이에대한 '해석'을 통해
// 당시 상황을 '추론'할 수 있으며,
// 그 속에 담겨진 생생한 모습에 대해서
// 당시 사람들의 활동이나 생각을
// '감정이입'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적극적이고 창의적 사고 유도 가능
// 사진, 그림이 본래 역사 수업을 위해
//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 그 내용에서 다양한
// 부수적 정보를 알 수 있음
// 사례
→ 김홍도의 <서당도>
→ 당시 서당의 모습
→ 서당에서 기혼자와 미혼자
→ 양반, 상민 자제가 함께 교육받은 사실
→ 조선 후기 신분제의 점진적 붕괴 추론 가능
→ 책을 한권씩 들고있는 학생들과
→ 종아리를 맞고 우는 학생의 모습에서
→ 당시 교육방식 짐작 가능
→ 유독 커다랗게 그려진 훈장의 모습을 통해
→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훈장의 이미지 파악 가능
// <서당도>를 통해 알 수 있는
// 이와 같은 당시 사회 모습들은
// 교사가 말로 설명할 수 있지만,
// 학생들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 추론하게 하는 편이 더 효과적이다.
4. 학생들 스스로 역사를 만들면서 활용하는 방법
* doing history (사진, 그림 활용하면서)
// 사진이나 그림을 보여주고,
// 그것을 통해 알 수 있는
// 역사적 사실에 대해
// 이야기를 만들게 하는 방법
* 사례
→ (무용총) 무용도, 수렵도, 접객도
→ (쌍영총) 거마인물도
→ (각저총) 씨름도
→ (안악3호분) 부부병좌상, 행렬도
→ (장천1호분) 견우직녀도, 생활풍속도
→ 등 생활모습을 담은 벽화를 보여주고
→ 고구려 사람들의 생활을 글로 쓰게 하는 것
* 사례의 효과
→ 학생들의 역사해석, 역사적 상상력,
→ 표현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 학생들은 벽화에 대한 해석을 통해
→ 고구려 사회를 이해할 수 있고,
→ 자신이 이해한 것을
→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 능력도 기를 수 있다.
→ 역사가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며,
→ 그 성격은 무엇인지 체험할 수 있다.
5. 사진, 그림 제작활동 역사수업
* 사례
→ 통일신라 귀족들의 생활모습을 담은
→ "삼국지" '위서' 한전의 기록을 보여주고
→ 이를 바탕으로 당시 사회 모습을
→ 그리게 하는 것
→ 그림엽서, 만화형식의 그림도 요구가능
* 효과
→ 학생들은 자료에 나타난 내용과
→ 자신이 알고있는 역사적 사실을
→ 종합, 정리해서 효과적인 표현방식을
→ 모색한다.
→ 이와같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 옛사람들의 생각이나 생활모습을
→ 이해하고
→ 역사를 자신의 관점에서
→ 해석할 수 있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3절 / 1-(1) 지역사의 의의 (0) | 2022.03.17 |
---|---|
3장2절 / 5-(3) 음성과 동영상 (0) | 2022.03.16 |
3장2절 / 5-(1) 사진과 그림의 유용성 (0) | 2022.03.16 |
3장2절 / 4-(3) 역사지도의 활용 (0) | 2022.03.16 |
3장2절 / 4-(2) 역사지도의 출처 (0) | 2022.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