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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2절 / 5-(2) 사진과 그림의 활용

by 대군장 2022. 3. 16.

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5. 사진과 그림

(2) 사진과 그림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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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수업에서 사진, 그림을 활용하는 방법>

* 전통적 방법

// 환등기, 슬라이드 필름 보여주고

// 교사가 설명

// 교과서, 역사책도 비슷한 방식

 

* 문화사수업

// 자료가 풍부하여 사진, 그림 활용

// 문화재, 미술사를 설명할 때 활용

// 사진, 그림은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유용

// 실제 모습을 보면서 학습하면 이해 쉬움

// 확대사진을 통해 구조, 특징을

//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음

 

<더 폭넓은 사진, 그림의 활용방법>---------------

 

1. 당시 사회에 대한 이해

// 사진, 그림은 당시 사회를 반영함

// 교사는 사진, 그림의 모습뿐 아니라

// 그것이 만들어진 배경이나 사회상황,

// 관련 사실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

// 당시 사회에 대한

// 학생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음

 

2. 해석, 추론능력, 감정이입 활용

// 사진, 그림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 모두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 압축적으로 전달하고 있으므로

// 학생들은 이에대한 '해석'을 통해

// 당시 상황을 '추론'할 수 있으며,

// 그 속에 담겨진 생생한 모습에 대해서

// 당시 사람들의 활동이나 생각을

// '감정이입'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적극적이고 창의적 사고 유도 가능

// 사진, 그림이 본래 역사 수업을 위해

//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 그 내용에서 다양한

// 부수적 정보를 알 수 있음

 

// 사례

→ 김홍도의 <서당도>

→ 당시 서당의 모습

→ 서당에서 기혼자와 미혼자

→ 양반, 상민 자제가 함께 교육받은 사실

→ 조선 후기 신분제의 점진적 붕괴 추론 가능

 

→ 책을 한권씩 들고있는 학생들과

→ 종아리를 맞고 우는 학생의 모습에서

→ 당시 교육방식 짐작 가능

 

→ 유독 커다랗게 그려진 훈장의 모습을 통해

→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훈장의 이미지 파악 가능

 

// <서당도>를 통해 알 수 있는

// 이와 같은 당시 사회 모습들은

// 교사가 말로 설명할 수 있지만,

// 학생들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 추론하게 하는 편이 더 효과적이다.

 

 

4. 학생들 스스로 역사를 만들면서 활용하는 방법

* doing history (사진, 그림 활용하면서)

 

// 사진이나 그림을 보여주고,

// 그것을 통해 알 수 있는

// 역사적 사실에 대해

// 이야기를 만들게 하는 방법

 

* 사례

→ (무용총) 무용도, 수렵도, 접객도

→ (쌍영총) 거마인물도

→ (각저총) 씨름도

→ (안악3호분) 부부병좌상, 행렬도

→ (장천1호분) 견우직녀도, 생활풍속도

→ 등 생활모습을 담은 벽화를 보여주고

→ 고구려 사람들의 생활을 글로 쓰게 하는 것

 

 

* 사례의 효과

→ 학생들의 역사해석, 역사적 상상력,

→ 표현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 학생들은 벽화에 대한 해석을 통해

→ 고구려 사회를 이해할 수 있고,

→ 자신이 이해한 것을

→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 능력도 기를 수 있다.

 

→ 역사가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며,

→ 그 성격은 무엇인지 체험할 수 있다.

 

 

5. 사진, 그림 제작활동 역사수업

 

* 사례

→ 통일신라 귀족들의 생활모습을 담은

→ "삼국지" '위서' 한전의 기록을 보여주고

→ 이를 바탕으로 당시 사회 모습을

→ 그리게 하는 것

→ 그림엽서, 만화형식의 그림도 요구가능

 

* 효과

→ 학생들은 자료에 나타난 내용과

→ 자신이 알고있는 역사적 사실을

→ 종합, 정리해서 효과적인 표현방식을

→ 모색한다.

 

→ 이와같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 옛사람들의 생각이나 생활모습을

→ 이해하고

 

→ 역사를 자신의 관점에서

→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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