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2절 / 5-(3) 음성과 동영상

by 대군장 2022. 3. 16.

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5. 사진과 그림

(3) 음성과 동영상

--------------------------------------------------------------------

<멀티미디어(multimedia>

// 문자, 그림, 음성, 동영상 등

// 다양한 전달방식이 혼합되어 있는 매체

 

// 그 중 역사수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 멀티미디어 자료는

// 동영상, 음성자료

 

<초기 역사수업에 활용된 동영상자료>-----------

* 주로 TV에서 방영한 프로그램

// 다큐멘터리, 문화재 소개, 역사교양물

// 방송사들은 프로그램 방영 후

// 비디오 테이프로 제작

 

// 예시

→ <실크로드>

→ <역사스페셜> 

→ 이외 역사 교양물 등

 

<근래의 멀티미디어 자료>-----------------------

* 컴퓨터 파일형태, 인터넷 자료

* 방송사 홈페이지 '다시보기'

* DVD자료

 

// 파일형태로 만들어진 동영상 자료는

// 비디오테이프에 비해

// 편집이 쉽기 때문에

// 더욱 널리 활용 가능

 

<동영상자료의 한계와 유의점>------------------

// 본래 수업용으로 만들어진 것이

// 아니기 때문에

// 수업에 그대로 이용하기는 어려움

 

1.  TV역사 프로그램 방송시간은 보통

50분에서 1시간으로, 수업시간 전체를

활용하여 시청하기에는 너무 길다.

 

// 시청할 수 있더라도

// 내용이 흥미롭지 않으면

// 학생들이 계속 집중하기 어려우며,

// 학생들은 단순히 동영상을

// 시청하는 수동적 존재로 머물게 된다.

 

→ 따라서 교사는 동영상을

→ 수업계획에 따라 편집해서 사용해야함

 

→ (1)동영상을 수업내용, 교사 설명을

→ 보조하기 위해 사용할 계획이라면

→ 5~10분 정도로 편집하는 것이 좋다.

 

→ (2) 학생들이 동영상을 시청하고

→ 학습활동을 하는 경우라도

→ 동영상의 길이는 20분을 

→ 넘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