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1. 지역사 자료
(1) 지역사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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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에 대한 관심 증가배경>
* 지방자치제 시행
* 지역문화 활성화
* 정치, 교육정책의 영향
<지역사 연구의 진행상황>------------------
* 각 시군에서 향토지 발간
* 향토자료관 신설
* 향토사 단체
// 시군문화원, 자치단체의 지원 받음
// 지역사 자료 발굴, 정리, 연구
* 역사교사
// 지역사 연구에 참여
// 지역사 학습 증가
* 역사학계
// 지역사에 대한 관심 증가
// 전문학회 형성, 학회지 발간
// 연구논문 숫자 증가
<지역사 교육에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
1. 학생들은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에서
일어났던 일에 흥미를 가진다.
// 좀더 구체적이고 생생한 역사를
// 학습할 수 있기 때문
<지역사가 국가사에 비해 유용한점>----------------
1. 현장답사를 통해 역사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2. 여러 유형의 자료를 활용하기 쉽다.
3. 이를 통해 문헌자료의 문제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다.
4. 국가사보다 과거사람들의 모습을
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5. 일반민중의 사상, 생활,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이를 위해 책이나
유적은 물론 관습, 풍속, 민속 등 무형자료도
중시하게 된다.
<5차교육과정에서의 지역사>--------------
* '교육과정의 지역화' 표방
// 각 시도, 학교별로 교과목이나 수업시수에
// 어느정도 융통성을 둔다는 의미
→ 교육내용의 지역화에 영향을 줌
<교육내용 지역화의 결과물>-------------
*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 (1) 4학년 1학기 <사회과탐구>
→ 시도별 제작됨
→ 각 지역의 지리적 특성, 역사 포함
→ 본래 <사회과탐구>는 <사회>교과서의
→ 보조교재 성격을 띤 것이지만,
→ 4학년 1학기 사회과 수업에서는
→ 대부분의 학교에서 <사회과탐구>를
→ 주교재로 사용함으로써
→ 처음으로 지역별 교육내용을 달리한 것
→ 7차교육과정 및 개정의 현재까지 지속
// (2) 다수 시군이 3학년 2학기에
// 지역별 사회교과서 편찬함
// (3) 중학교 1학년 사회 첫 단원
// '지역과 사회탐구'
→ 지역 역사, 지리, 제도를 소재로
→ 사회과 학습의 방향 제시
→ 다만 지역생활에 대한 학습이 아닌
→ 이를 소재로 사회과목 공부법 학습하는 것
→ 하지만 학습소재를 지역에서 찾은것임
→ 지역별로 다른내용을 학습할 길을 열어놈
<7차교육과정>------------------------
* 6차교육과정
// 국정화 교과서 한권만 있었음
* 7차 교육과정
// 10종의 교과서 간행됨
// 교과서마다 다른 지역을 소재로 삼음
// 학생입장에서는 학교별로
// 각 지역 역사, 지리를 배우는 셈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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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지역이 아니라
//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소재로
// 사회과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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