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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3절 / 1-(1) 지역사의 의의

by 대군장 2022. 3. 17.

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1. 지역사 자료

(1) 지역사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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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에 대한 관심 증가배경>

* 지방자치제 시행

* 지역문화 활성화

* 정치, 교육정책의 영향

 

<지역사 연구의 진행상황>------------------

* 각 시군에서 향토지 발간

* 향토자료관 신설

 

* 향토사 단체

// 시군문화원, 자치단체의 지원 받음

// 지역사 자료 발굴, 정리, 연구

 

* 역사교사

// 지역사 연구에 참여

// 지역사 학습 증가

 

* 역사학계

// 지역사에 대한 관심 증가

// 전문학회 형성, 학회지 발간

// 연구논문 숫자 증가

 

<지역사 교육에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

1. 학생들은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에서

일어났던 일에 흥미를 가진다.

// 좀더 구체적이고 생생한 역사를

// 학습할 수 있기 때문

 

<지역사가 국가사에 비해 유용한점>----------------

1. 현장답사를 통해 역사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2. 여러 유형의 자료를 활용하기 쉽다.

 

3. 이를 통해 문헌자료의 문제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다.

 

4. 국가사보다 과거사람들의 모습을

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5. 일반민중의 사상, 생활,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이를 위해 책이나

유적은 물론 관습, 풍속, 민속 등 무형자료도

중시하게 된다.

 

 

 

<5차교육과정에서의 지역사>--------------

* '교육과정의 지역화' 표방

// 각 시도, 학교별로 교과목이나 수업시수에

// 어느정도 융통성을 둔다는 의미

→ 교육내용의 지역화에 영향을 줌

 

<교육내용 지역화의 결과물>-------------

*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 (1) 4학년 1학기 <사회과탐구>

→ 시도별 제작됨

→ 각 지역의 지리적 특성, 역사 포함

 

→ 본래 <사회과탐구>는 <사회>교과서의

→ 보조교재 성격을 띤 것이지만,

→ 4학년 1학기 사회과 수업에서는

→ 대부분의 학교에서 <사회과탐구>를

→ 주교재로 사용함으로써

→ 처음으로 지역별 교육내용을 달리한 것

→ 7차교육과정 및 개정의 현재까지 지속 

 

// (2) 다수 시군이 3학년 2학기에

// 지역별 사회교과서 편찬함

 

// (3) 중학교 1학년 사회 첫 단원

// '지역과 사회탐구'

→ 지역 역사, 지리, 제도를 소재로

→ 사회과 학습의 방향 제시

→ 다만 지역생활에 대한 학습이 아닌

→ 이를 소재로 사회과목 공부법 학습하는 것

→ 하지만 학습소재를 지역에서 찾은것임

→ 지역별로 다른내용을 학습할 길을 열어놈

 

<7차교육과정>------------------------

* 6차교육과정

// 국정화 교과서 한권만 있었음

 

* 7차 교육과정

// 10종의 교과서 간행됨

// 교과서마다 다른 지역을 소재로 삼음

// 학생입장에서는 학교별로

// 각 지역 역사, 지리를 배우는 셈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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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지역이 아니라

//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소재로

// 사회과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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