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5. 사진과 그림
(3) 음성과 동영상
--------------------------------------------------------------------
<멀티미디어(multimedia>
// 문자, 그림, 음성, 동영상 등
// 다양한 전달방식이 혼합되어 있는 매체
// 그 중 역사수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 멀티미디어 자료는
// 동영상, 음성자료
<초기 역사수업에 활용된 동영상자료>-----------
* 주로 TV에서 방영한 프로그램
// 다큐멘터리, 문화재 소개, 역사교양물
// 방송사들은 프로그램 방영 후
// 비디오 테이프로 제작
// 예시
→ <실크로드>
→ <역사스페셜>
→ 이외 역사 교양물 등
<근래의 멀티미디어 자료>-----------------------
* 컴퓨터 파일형태, 인터넷 자료
* 방송사 홈페이지 '다시보기'
* DVD자료
// 파일형태로 만들어진 동영상 자료는
// 비디오테이프에 비해
// 편집이 쉽기 때문에
// 더욱 널리 활용 가능
<동영상자료의 한계와 유의점>------------------
// 본래 수업용으로 만들어진 것이
// 아니기 때문에
// 수업에 그대로 이용하기는 어려움
1. TV역사 프로그램 방송시간은 보통
50분에서 1시간으로, 수업시간 전체를
활용하여 시청하기에는 너무 길다.
// 시청할 수 있더라도
// 내용이 흥미롭지 않으면
// 학생들이 계속 집중하기 어려우며,
// 학생들은 단순히 동영상을
// 시청하는 수동적 존재로 머물게 된다.
→ 따라서 교사는 동영상을
→ 수업계획에 따라 편집해서 사용해야함
→ (1)동영상을 수업내용, 교사 설명을
→ 보조하기 위해 사용할 계획이라면
→ 5~10분 정도로 편집하는 것이 좋다.
→ (2) 학생들이 동영상을 시청하고
→ 학습활동을 하는 경우라도
→ 동영상의 길이는 20분을
→ 넘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3절 / 1-(2) 지역사의 개념 (0) | 2022.03.17 |
---|---|
3장3절 / 1-(1) 지역사의 의의 (0) | 2022.03.17 |
3장2절 / 5-(2) 사진과 그림의 활용 (0) | 2022.03.16 |
3장2절 / 5-(1) 사진과 그림의 유용성 (0) | 2022.03.16 |
3장2절 / 4-(3) 역사지도의 활용 (0) | 2022.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