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4. 디지털 역사교재
(1) 디지털 시대와 역사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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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변화>
* 학습자료의 출처, 형식 달라짐
// 출처: 컴퓨터, 인터넷
* 인터넷의 효과
// (1) 필요한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함
// (2) 인터넷 자료들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 새로운 형식을 보여주기도 함
→ ex) '오픈사전'
→ 어떤 항목에 대한 서술이 고정되어있지 않음
→ 누구나 수정, 보완, 추가할 수 있음
→ 여러사람이 하나의 공동항목을 완성해감
→ 모든 항목을 미리만드는 기존의 사전에 비해
→ 내용이 훨씬 풍부해질 수 있다.
* 디지털화된 교재
// 인터넷에서 보거나 하드디스크에 저장가능
→ ex)
→ 사료: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 문화재: 팔만대장경, 옛그림, 도자기 등
→ 사전: 민족문화대백과사전, 민속사전 등
<학생과 인터넷의 관계>---------------------
* 학생들은 자주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음
// 책이나 그밖의 자료원보다 인터넷이 익숙
* 인터넷에 자료를 올리거나 공유
* 자료수집 및 정보획득능력이 중요해짐
// 학습에 필요한 자료들이 어디있는지 알아야함
// 자료원에 접근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길러야함
// 자료들을 평가, 분석하는 능력
// 필요한 자료를 선택, 정보를 획득하는 능력
<역사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
* 교수학습용 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
* 공공기관, 학회, 교사모임 등
* 전문역사학자의 개인 홈페이지
// 연구동향 소개
* 교사 개인의 홈페이지
// 실제 수업에서 사용된 자료 구할 수 있음
* 에듀넷(edunet)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운영
// 교육용 포털 사이트
// 각 과목별로 교사용 교수프로그램과
// 학생용 학습프로그램 제공
// 교육과정에 맞춘 자료 제공
→ 단원별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등
→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모아놓음
<e러닝 프로그램 (e-learning)>---------------
// 인터넷상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짐
* 학교 교육과정에 맞춘 것도 존재
* 교사가 수업을 재구성할 수 있는것도 존재
// 정해진 학습과정을 그대로 밟아야
// 하는 것이 아니라
// 교사가 선택, 편집해서
// 수업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
// 한계점
→ (1)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 어느정도 내용은 획일화됨
→ (2) 교사의 활동은 거의 없어지며,
→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줄어듬
<역사관련 웹사이트>-------------------------
// 많은 학습자료를 구할 수 있음
* 역사연구기관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 국사편찬위원회
// 한국학중앙연구원
* 대부분의 박물관
* 문화재청
*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 이러한 웹사이트의 장점
// (1) 웹사이트에서 찾은 자료들을
// 잘 정리하고 수업목적에 맞게 편집하면
// 훌륭한 교재가 될 수 있다.
// (2) 때로는 이들 기관의 홈페이지
// 그 자체를 교재로 활용할 수도 있다.
→ ex)
→ 규모가 큰 박물관에서 실시하는
→ 사이버교육을 이용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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