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4. 디지털 역사교재
(2) 디지털 교재의 변화
--------------------------------------------------------------------
<컴퓨터 활용 수업의 개념들>
// 컴퓨터를 매체, 교구로 하는 수업
// 컴퓨터 자료를 이용하는 수업
* 멀티미디어
* CAI
// Computer Assissted Instruction
* IIE
// Internet in Education
* ICT
// Information and Commuication Technology
< CAI >-------------------------------
* 초기에 사용된 개념
// 컴퓨터를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수업
* 기술의 발달로 독립적 수업이 가능해짐
// 컴퓨터의 발달
// CAI프로그램 개발
* 수업의 보조교재에서 '주교재'화
* CAI 프로그램: 코스웨어(courseware)
// 교육과정에 맞추어 만듦으로써
//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 어떤 단원이나 주제학습도
// 마무리지을 수 있게됨
* CAI나 코스웨어의 활용
// 초기
→ 교육용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개발됨
→ 처음에는 CD형태로 보급
// 인터넷의 발달
→ (1) 점차 웹에 기반을 둠
→ (2) 별도의 저작도구가 아니라
→ 웹언어를 이용해 제작함
→ (3) 인터넷에 올려 많은 사람이
→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있음
* 웹기반학습 (WBI: Web Based Instruction)
// 인터넷상의 보급을 목적으로 제작된
//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학습
<여러 프로그램의 발달과 학습자료의 변화>
// 교육용 프로그램과 더불어
// 수업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 여러 프로그램의 발달
→ 학습자료 형태도 바뀜
* 파워포인트(PPT: Power Point)
// 1990년대 후반부터 인기
// 1990년대부터
// 교실에 멀티미디어기기 공급되었기 때문
*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설명, 발표를 의미
→ 컴퓨터,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 정보를 청중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
* 수업에서 사용되던 파워포인트 자료
// 초기에는 주로 텍스트형식이 다수
// 점차 글씨크기, 색이 다양해지고
// 강조효과, 화면표시방식, 효과음
// 등이 다채로워지면서
//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음
* 파워포인트 활용 수업의 한계점 ???
// (1) 파워포인트로 미리 정리된 내용을
// 띄워놓고 수업을 하는 것은
// 학생들의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
// (2) 컴퓨터 보급이 확대되고 멀티미디어
// 자료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됨에따라
// 파워포인트 자료에 싫증을 보이는 현상 발생
* 파워포인트 활용 수업의 장점
// (1) 프로그램의 발달로 파워포인트 자료들이
// 발달을 거듭하여 글 뿐만 아니라 사진,
// 동영상, 소리 등을 하나의 파일 속에 넣은
// 종합적인 수업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 (2) 내용에서도 단순히 학습목표, 내용을
// 정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활동, 평가 등을
// 결합한 자료들이 많아졌다.
<e러닝 활용 증가>------------------
* 박물관, 문화재 관련 웹사이트
// e러닝을 활용한 사이버 학습 제공하기도 함
* 상업적인 업체
// 유료로 e러닝을 제공하는 업체도 증가함
* e러닝
// 웹사이트 자체가 하나의 교재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3절 / 5-(1) 대중 역사서와 역사 교양물 (0) | 2022.03.22 |
---|---|
3장3절 / 4-(3) 전자교과서 (0) | 2022.03.19 |
3장3절 / 4-(1) 디지털 시대와 역사교재 (0) | 2022.03.19 |
3장3절 / 3. 시사자료 (0) | 2022.03.19 |
3장3절 / 2-(3) 박물관과 역사 현장의 활용 (0) | 2022.03.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