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3절 / 4-(2) 디지털 교재의 변화

by 대군장 2022. 3. 19.

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4. 디지털 역사교재

(2) 디지털 교재의 변화

--------------------------------------------------------------------

<컴퓨터 활용 수업의 개념들>

// 컴퓨터를 매체, 교구로 하는 수업

// 컴퓨터 자료를 이용하는 수업

 

* 멀티미디어

 

* CAI

// Computer Assissted Instruction

 

* IIE

// Internet in Education

 

* ICT

// Information and Commuication Technology

 

 

<  CAI  >-------------------------------

* 초기에 사용된 개념

// 컴퓨터를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수업

 

* 기술의 발달로 독립적 수업이 가능해짐

// 컴퓨터의 발달

// CAI프로그램 개발

 

* 수업의 보조교재에서 '주교재'화

 

* CAI 프로그램: 코스웨어(courseware)

// 교육과정에 맞추어 만듦으로써

//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 어떤 단원이나 주제학습도

// 마무리지을 수 있게됨

 

* CAI나 코스웨어의 활용

// 초기

→ 교육용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개발됨

→ 처음에는 CD형태로 보급

 

// 인터넷의 발달

→ (1) 점차 웹에 기반을 둠

→ (2) 별도의 저작도구가 아니라

→ 웹언어를 이용해 제작함

→ (3) 인터넷에 올려 많은 사람이

→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있음

 

* 웹기반학습 (WBI: Web Based Instruction)

// 인터넷상의 보급을 목적으로 제작된

//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학습

 

 

<여러 프로그램의 발달과 학습자료의 변화>

// 교육용 프로그램과 더불어

// 수업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 여러 프로그램의 발달

→ 학습자료 형태도 바뀜

 

* 파워포인트(PPT: Power Point)

// 1990년대 후반부터 인기

// 1990년대부터

// 교실에 멀티미디어기기 공급되었기 때문

 

*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설명, 발표를 의미

→ 컴퓨터,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 정보를 청중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

 

* 수업에서 사용되던 파워포인트 자료

// 초기에는 주로 텍스트형식이 다수

 

// 점차 글씨크기, 색이 다양해지고

// 강조효과, 화면표시방식, 효과음

// 등이 다채로워지면서

//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음

 

* 파워포인트 활용 수업의 한계점 ???

// (1) 파워포인트로 미리 정리된 내용을

// 띄워놓고 수업을 하는 것은

// 학생들의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

 

// (2) 컴퓨터 보급이 확대되고 멀티미디어

// 자료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됨에따라

// 파워포인트 자료에 싫증을 보이는 현상 발생

 

 

* 파워포인트 활용 수업의 장점

// (1) 프로그램의 발달로 파워포인트 자료들이

// 발달을 거듭하여 글 뿐만 아니라 사진,

// 동영상, 소리 등을 하나의 파일 속에 넣은

// 종합적인 수업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 (2) 내용에서도 단순히 학습목표, 내용을

// 정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활동, 평가 등을

// 결합한 자료들이 많아졌다.

 

 

<e러닝 활용 증가>------------------

* 박물관, 문화재 관련 웹사이트

// e러닝을 활용한 사이버 학습 제공하기도 함

 

* 상업적인 업체

// 유료로 e러닝을 제공하는 업체도 증가함

 

* e러닝

// 웹사이트 자체가 하나의 교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