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3절 / 5-(1) 대중 역사서와 역사 교양물

by 대군장 2022. 3. 22.

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5. 문학과 영상자료

(1) 대중 역사서와 역사 교양물

--------------------------------------------------------------------

<최근의 상황> -  2007년 기준

* 다양한 역사책 출판중

// 청소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함

 

* TV

//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역사교양물

 

* 역사책, 방송교양물의 효과

// 교과서에서 다루기 어려운

// 역사적 사건이나 측면들을

//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다루고있음

→ 역사교육에 적절히 활용하면

→ 역사에 대한 흥미와 

→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생활사 사례

// 교과서

→ 생활사 내용 많지는 않음 

 

// 최근의 대중 역사서

→ 과거사람들의 생활 모습이

→ 입체적으로 담겨있다.

 

// 대중역사서 활용방법

→ 수업내용과 관련있는 부분을

→ 벌췌하여 읽기자료로 배부 혹은

→ 탐구자료로 활용

 

 

<TV 역사교양물>--------------------

* 80년대 이전

// 3.1절, 광복절 등 기념일 특집 다큐멘터리

 

* 1980년대 후반부터

// 역사교양물, 정규프로그램화

 

* TV 역사교양물의 기능

// 교사가 말로 설명하거나

// 사진, 그림 등으로 충분히 보여주기 어려운

// 역사적 사건을 재현, 재구성하여 보여줌

 

* 장점

// 필요한 부분을 적당히 엮어서

// 학생들에게 보여주면

//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기 쉽다.

 

 

<역사교양물을 주교재로 삼는경우>---------------

// 역사교양물이 수업시간에

// 학습해야할 주제를 다루는 경우

 

* 진행방식

// 수업시간 일부를 할당

// 방송내용 시청

// 그 내용에 대해 토론

// 방송 전후에 교사가 보충설명

 

* 이 수업의 한계점

// (1) 방송시청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 교사가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거나

// 학습을 통제하기 어려움

 

// (2) 학생들이 수동적 존재가 됨

 

* 보완방법

// 주제와 프로그램을 적절히

// 선택, 편집하여

// 학생들의 흥미를 높여야한다.

 

 

<대중역사서, 역사교양물의 한계와 보완점>--------

* 한계

// 대중역사서, 역사교양물은

// 올바른 역사인식 전달을 표방하지만

// (1) 흥미위주로 내용을 구성하여

// 올바른 역사인식에 지장을 줄 수 있다.

 

// 특히 방송 역사 교양물에서는

// 우리역사의 화려함, 강대함

// 문화 우수성, 독창성을 강조한 나머지

// (2) 사실을 과장하거나 무리한 역사해석을

//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세계사를 다룰때도 역사적 사실에 대해

// (3) 객관적, 비판적으로 다루기보다는

//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위해

// 흥미위주, 자극적으로 접근하는 경우 많음

 

* 보완점

// 이들 자료를 수업에 활용할 경우

// (1) 가급적 객관적 자료를 선택해야 한다.

// (2) 적절한 보충설명을 추가해

//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 자신의 눈으로 역사를 해석할 수 있도록

// 유도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