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5. 문학과 영상자료
(1) 대중 역사서와 역사 교양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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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상황> - 2007년 기준
* 다양한 역사책 출판중
// 청소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함
* TV
//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역사교양물
* 역사책, 방송교양물의 효과
// 교과서에서 다루기 어려운
// 역사적 사건이나 측면들을
//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다루고있음
→ 역사교육에 적절히 활용하면
→ 역사에 대한 흥미와
→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생활사 사례
// 교과서
→ 생활사 내용 많지는 않음
// 최근의 대중 역사서
→ 과거사람들의 생활 모습이
→ 입체적으로 담겨있다.
// 대중역사서 활용방법
→ 수업내용과 관련있는 부분을
→ 벌췌하여 읽기자료로 배부 혹은
→ 탐구자료로 활용
<TV 역사교양물>--------------------
* 80년대 이전
// 3.1절, 광복절 등 기념일 특집 다큐멘터리
* 1980년대 후반부터
// 역사교양물, 정규프로그램화
* TV 역사교양물의 기능
// 교사가 말로 설명하거나
// 사진, 그림 등으로 충분히 보여주기 어려운
// 역사적 사건을 재현, 재구성하여 보여줌
* 장점
// 필요한 부분을 적당히 엮어서
// 학생들에게 보여주면
//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기 쉽다.
<역사교양물을 주교재로 삼는경우>---------------
// 역사교양물이 수업시간에
// 학습해야할 주제를 다루는 경우
* 진행방식
// 수업시간 일부를 할당
// 방송내용 시청
// 그 내용에 대해 토론
// 방송 전후에 교사가 보충설명
* 이 수업의 한계점
// (1) 방송시청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 교사가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거나
// 학습을 통제하기 어려움
// (2) 학생들이 수동적 존재가 됨
* 보완방법
// 주제와 프로그램을 적절히
// 선택, 편집하여
// 학생들의 흥미를 높여야한다.
<대중역사서, 역사교양물의 한계와 보완점>--------
* 한계
// 대중역사서, 역사교양물은
// 올바른 역사인식 전달을 표방하지만
// (1) 흥미위주로 내용을 구성하여
// 올바른 역사인식에 지장을 줄 수 있다.
// 특히 방송 역사 교양물에서는
// 우리역사의 화려함, 강대함
// 문화 우수성, 독창성을 강조한 나머지
// (2) 사실을 과장하거나 무리한 역사해석을
//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세계사를 다룰때도 역사적 사실에 대해
// (3) 객관적, 비판적으로 다루기보다는
//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위해
// 흥미위주, 자극적으로 접근하는 경우 많음
* 보완점
// 이들 자료를 수업에 활용할 경우
// (1) 가급적 객관적 자료를 선택해야 한다.
// (2) 적절한 보충설명을 추가해
//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 자신의 눈으로 역사를 해석할 수 있도록
// 유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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