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3절 / 4-(3) 전자교과서

by 대군장 2022. 3. 19.

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4. 디지털 역사교재

(3) 전자교과서

--------------------------------------------------------------------

// 인터넷의 발달로 디지털북 증가

 

<제 7차 교육과정>---------------------

* 전자교과서 개발 시험적 진행

// 초등학교 사회 전자교과서 개발

// 국사편찬위원회, 전자교과서 개발

 

* 고등학교 국사 전자교과서

// 본문, 용어, 사료, 연표 등으로 구성

 

* 전자교과서의 장점

// (1) 일반책이 지면의 제한으로 충분한

// 자료나 활동을 담을 수 없는데 비해

// 전자책은 하이퍼링크 기능을 통해

// 대량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 (2) 학습자가 자신의 흥미나 수준에 따라

// 학습량이나 속도를 조절하고,

// 반복, 심화학습을 함으로써

// 개별학습,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 (3) 인터넷이 연결된 어느 곳에서든 

// 이용할 수 있다.

 

// (4) 역사 전자교과서는 멀티미디어 자료와

// 내러티브를 통해 옛사람들의 생활과 생각을

// 전달함으로써 학습자가 흥미를 느끼면서

// 과거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 전자교과서의 한계

// (1) 아직까지는 종이책을 온라인으로 옮기고

// 관련정보를 참고할 수 있는 링크를 제시

// 하는 정도에 머물고 있다.

 

// (2) 전자교과서 활용 수업을 위해서는

// 학습자가 개인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야 한다.

 

// (3) 일반교과서에 비해 전자교과서가

// 가독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 (4) 전자교과서는 디지털 기술이나

// 표현형식에 따라 자료와 학습프로그램을

// 제공하고, 학습자는 일정한 경로를 따라

// 이동하게 되므로 자료의 분석과 해석이라는

// 역사의 성격과 본질을 학습하기 어려울 수 있다.

 

<전자교과서 활용시 유의점>--------------------

// (1) 교사와 학생 역할에 대한 

// 재검토가 필요하다.

 

// (2)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가를

// 고려해야 한다.

→ 면대면 상호작용이 어려움

 

// (3) 학생의 이해수준을 확인하는

//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