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4. 디지털 역사교재
(3) 전자교과서
--------------------------------------------------------------------
// 인터넷의 발달로 디지털북 증가
<제 7차 교육과정>---------------------
* 전자교과서 개발 시험적 진행
// 초등학교 사회 전자교과서 개발
// 국사편찬위원회, 전자교과서 개발
* 고등학교 국사 전자교과서
// 본문, 용어, 사료, 연표 등으로 구성
* 전자교과서의 장점
// (1) 일반책이 지면의 제한으로 충분한
// 자료나 활동을 담을 수 없는데 비해
// 전자책은 하이퍼링크 기능을 통해
// 대량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 (2) 학습자가 자신의 흥미나 수준에 따라
// 학습량이나 속도를 조절하고,
// 반복, 심화학습을 함으로써
// 개별학습,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 (3) 인터넷이 연결된 어느 곳에서든
// 이용할 수 있다.
// (4) 역사 전자교과서는 멀티미디어 자료와
// 내러티브를 통해 옛사람들의 생활과 생각을
// 전달함으로써 학습자가 흥미를 느끼면서
// 과거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 전자교과서의 한계
// (1) 아직까지는 종이책을 온라인으로 옮기고
// 관련정보를 참고할 수 있는 링크를 제시
// 하는 정도에 머물고 있다.
// (2) 전자교과서 활용 수업을 위해서는
// 학습자가 개인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야 한다.
// (3) 일반교과서에 비해 전자교과서가
// 가독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 (4) 전자교과서는 디지털 기술이나
// 표현형식에 따라 자료와 학습프로그램을
// 제공하고, 학습자는 일정한 경로를 따라
// 이동하게 되므로 자료의 분석과 해석이라는
// 역사의 성격과 본질을 학습하기 어려울 수 있다.
<전자교과서 활용시 유의점>--------------------
// (1) 교사와 학생 역할에 대한
// 재검토가 필요하다.
// (2)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가를
// 고려해야 한다.
→ 면대면 상호작용이 어려움
// (3) 학생의 이해수준을 확인하는
//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3절 / 5-(2) 역사소설과 드라마 (0) | 2022.03.22 |
---|---|
3장3절 / 5-(1) 대중 역사서와 역사 교양물 (0) | 2022.03.22 |
3장3절 / 4-(2) 디지털 교재의 변화 (0) | 2022.03.19 |
3장3절 / 4-(1) 디지털 시대와 역사교재 (0) | 2022.03.19 |
3장3절 / 3. 시사자료 (0) | 2022.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