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3절 / 5-(2) 역사소설과 드라마

by 대군장 2022. 3. 22.

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5. 문학과 영상자료

(2) 역사소설과 드라마

--------------------------------------------------------------------

<역사소설, 드라마>

 

*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삼음

* 작가적 상상력이 가미된 창작품

 

* 정통역사소설

// 역사적 사실을 강조하지만

// 상당부분 허구가 들어감

 

* 기능

// (1) 학생들이 역사정보를 얻는

// 주요 통로 중 하나

 

// (2) 대중의 역사인식에 큰 영향을 줌

 

* 활용

→ 수업교재 활용방안 모색할 필요 있음

 

 

<역사소설>---------------------------

* 해방이전부터 간행

* 1970년대

// 양적, 질적으로 풍부해짐

// 배경, 시대 소재도 다양해짐

→ 근대, 현대

→ 민중, 하층민 등 다양한 계층

 

* 역사소설의 특징

// 등장인물의 활동, 생각, 감정을

// 구체적으로 묘사함

 

* 역사소설의 장점

// (1) 교과서에서 소홀하게 다루는

// 지배층 이외 여러 계층의 생활을

//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 (2) 이들이 당시 사회를 어떠한 시각에서

// 바라보고 대처하면서 살아갔는지

// 느낄 수 있다.

 

 

<역사드라마>----------------------------

* 시대배경, 소재 다양해지는 중

 

* 1990년대 이전 역사드라마

// 조선시대 궁중 정치물

 

* 최근

// 국왕, 지배층

// 다양한 직업과 계층의 인물들을

// 주인공으로 삼고있음

 

// 고려, 삼국시대 등

// 전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있음

 

// 드라마의 형태

→ 정통사극 (역사적 사실 중시)

→ 작가적 상상력 가미된 허구위주 작품

 

 

<역사소설, 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이유>-------

* 흥미롭기 때문

* 사회분위기의 영향을 받음

// 일본, 중국의 역사왜곡

→ 고구려 소재 소설, 드라마 인기

 

 

<역사소설, 드라마 활용시 유의점>-------------

* 역사소설, 드라마의 성격

//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을 소재로 하지만

// 작가적 상상력이 들어간 허구적 성격 강함

// 내용이 역사적 사실과 맞지 않는 경우 많음

 

* 유의점

// 교사가 이를 학습자료로 삼을 때는

// (1) 그 객관성에 유의해야한다.

// (2) 역사적 사실과 다른 내용은

// 교사가 지적하거나 보충설명을 해야함

 

 

<역사소설, 드라마의 활용방안>--------------

* 주교재의 보충교재로 활용

* 주교재로 활용

* 탐구활동으로 활용

// (1) 역사소설, 드라마의 일부를

// 학생들에게 자료로 보여주고

// 당시의 사회상을 파악하게하고

// 등장인물에 대해 탐구하는 것

 

// (2) 특정 계층, 직업을 가진 사람을 다루는

// 여러편의 소설, 드라마에서 

// 자료를 발췌, 편집하여 보여주고

// 인물, 집단의 사회적 성격을

// 추론하게 하는 수업 가능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