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4절 / 1. 역사 교재 제작의 의의

by 대군장 2022. 3. 23.

3장 역사교육의 교재

4절 역사 교재의 제작

1. 역사 교재 제작의 의의

--------------------------------------------------------------------

<기존의 역사수업에서의 교재활용>

* 교과서를 기본으로 사용

 

* 그외 교재, 학습자료를 보조적으로 사용

// 이 경우 자료선택의 문제가 고민거리

// 역사교재 제작 논의

→ 주로 활용방안에 초점이 맞춰짐

→ 교재제작은 관심 미약

 

 

<넓은의미로 보면 교사는 수업과정에서 교재제작함>

* 교과서 내용 정리 프린트물 등

// 시간이 부족한 경우 사용

// 수업내용을 정리하기 위한 경우

→ 수업목적

→ 교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 수업시간, 학생상황에 대한 고려가 포함됨

 

 

<최근의 상황>-------------------------------------

* 교사의 교재제작 활발해짐

// 자신이 생각하는 수업을 위한 것

 

* 교과서의 한계

// 교육전반이나 교실수업을 보는 교사의 관점

// 수업목적에 대한 생각은 반드시 같은 것은 아님

// 학교, 교실, 학생상황에 맞추어

// 교재내용 바뀔필요있음

→ 교과서는 이러한 조건을 반영하지 못함

 

* 역사교과의 경우

// 교사에따라 역사관, 역사인식에 차이 존재

// 역사적 사실에 대한 관점, 해석도 다를 수 있음

→ 학생들에게 다양한 역사인식을

→ 가지게 할 필요가 있다.

 

// 보완책 

→ 교사가 역사교재를 만드는 경우 많아짐

→ '배움책' 

 

 

<교재제작의 장점>-------------------

1. 교사가 생각하는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형태를 실현하는 방안이다.

 

2. 수업에 맞는 교재를 만듦으로써 교수학습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한다.

→ 학생들의 적극적인 반응,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