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4절 역사 교재의 제작
1. 역사 교재 제작의 의의
--------------------------------------------------------------------
<기존의 역사수업에서의 교재활용>
* 교과서를 기본으로 사용
* 그외 교재, 학습자료를 보조적으로 사용
// 이 경우 자료선택의 문제가 고민거리
// 역사교재 제작 논의
→ 주로 활용방안에 초점이 맞춰짐
→ 교재제작은 관심 미약
<넓은의미로 보면 교사는 수업과정에서 교재제작함>
* 교과서 내용 정리 프린트물 등
// 시간이 부족한 경우 사용
// 수업내용을 정리하기 위한 경우
→ 수업목적
→ 교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 수업시간, 학생상황에 대한 고려가 포함됨
<최근의 상황>-------------------------------------
* 교사의 교재제작 활발해짐
// 자신이 생각하는 수업을 위한 것
* 교과서의 한계
// 교육전반이나 교실수업을 보는 교사의 관점
// 수업목적에 대한 생각은 반드시 같은 것은 아님
// 학교, 교실, 학생상황에 맞추어
// 교재내용 바뀔필요있음
→ 교과서는 이러한 조건을 반영하지 못함
* 역사교과의 경우
// 교사에따라 역사관, 역사인식에 차이 존재
// 역사적 사실에 대한 관점, 해석도 다를 수 있음
→ 학생들에게 다양한 역사인식을
→ 가지게 할 필요가 있다.
// 보완책
→ 교사가 역사교재를 만드는 경우 많아짐
→ '배움책'
<교재제작의 장점>-------------------
1. 교사가 생각하는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형태를 실현하는 방안이다.
2. 수업에 맞는 교재를 만듦으로써 교수학습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한다.
→ 학생들의 적극적인 반응,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4절 / 3. 제작교재의 활용 (0) | 2022.03.23 |
---|---|
3장4절 / 2. 역사 교재의 제작 과정 (0) | 2022.03.23 |
3장3절 / 5-(3) 역사 영화 (0) | 2022.03.22 |
3장3절 / 5-(2) 역사소설과 드라마 (0) | 2022.03.22 |
3장3절 / 5-(1) 대중 역사서와 역사 교양물 (0) | 2022.03.22 |
댓글